그야, 이번 여행도 고행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고행이 되기에 아주 적절한 조건들을 갖추었거든요.


1. G랑 함께 갔다.
아무리 취향 잘 맞는 3*년 지기 친구라지만 그래도 취향차는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저녁을 먹지 않으며 과자로 밥을 때울 수 있는데 반해 G는 저녁도 챙겨먹어야 하고 평소 짜게 먹으며 인스턴트를 즐깁니다. 저도 이번에 그렇게 팍 풀어졌다가 돌아와서 몸이 부어 고생중입니다.OTL 그래도 이번 여행에서는 G가 제게 많이 끌려 다녔지요. 아마도 크로바(クロバ)의 특이한 코바늘을 아무렇지도 않게 검색해서 구해준 것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말이라니까요.;

덧붙임. 실시간으로 물어보니 새로운 뜨개질(코바늘) 책을 구한 것-새로운 스킬 습득-이 최대 수확이라합니다. 참고로 앞서 언급한 코바늘은 이 뜨개질을 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입니다.


2. 그래도 더웠다.
덥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더웠습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7월 말의 교토는 원래 더워야 정상입니다. 아니, 도쿄도 더워야 정상입니다. 도쿄를 기준으로 보통 3*도까지 치솟는 더위가 일본의 여름 더위인데, 교토는 그보다 더 덥다고 합니다. 교토가 분지지형이라 더위가 심하다고 하더군요.(근데 아라시야마 가면서 보니, 분지지형은 지형이되 평지 공간이 아주 넓습니다. 원주 등에 비교하면 아주 넓어요)
그런데 이번엔 덥지 않았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의 서울이 오히려 더 더웠습니다. 그 이유는 이상 저온 현상 때문이었다는군요. 지난 토요일, 20일을 기준으로 도쿄는 낮 최고 기온이 22도였답니다. 물론 24일에는 30도를 넘는 폭염이 찾아올 것이라 했지만, 여행 가기 직전에 검색했을 때도 교토의 낮 최고 기온은 31도였고 도착한 첫날은 그나마 30도도 넘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22일의 아침은 아마 22도에서 24도 정도 되지 않았나 싶고요. 운동 나갔더니 딱 좋게 서늘하더군요. 23일 아침은 그보다는 조금 더웠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여름은 덥습니다. 특히 뙤약볕에서 움직일 때는 힘들었지요. 양산과 부채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날씨임에도 긴팔 입고 다니는 사람들은 탈까봐 그러는 걸까요. 긴팔 차림으로 다니는 사람들(상당수가 여자)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3. 그래도 퀘스트 클리어는 했다.
이번 여행에는 몇 가지 난제가 있었습니다. 첫날의 물음표 모양. 거의 한 바퀴 빙글 돌았습니다. 첫날에 나라와 고베를 동시에 찍었 더니 그런 모양이 나오더군요. 간사이 공항에서 출발해 나라를 찍고 교토에서 체크인하고 고베에 저녁 먹으러 갔다 왔습니다.(...) 덕분에 나라 퀘스트와 고베 퀘스트는 둘다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존 중고장터에서 구입한 '해외 배송금지 물품'을 호텔로 무사히 받았다는 겁니다. 이것도 중요 퀘스트 중 하나였고요.
아소 미코토의 『골목길 연가』의 배경 골목길도 다녀왔습니다.
외국의 모 신문에서 꼽은 가장 아름다운 서점, 케이분샤도 다녀왔습니다. 참으로 멀더군요.;


4. 로밍 실패
에그로밍을 할까 하다가 가격이 비싸, 데이터 로밍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어차피 아이패드만 사용할 것이라-여행 기간 동안에는 아예 핸드폰을 꺼두었습니다-와이파이 로밍만으로도 충분하다 생각했지요. 하지만 실패했습니다. 해당 데이터 로밍은 각지의 핫스팟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제휴를 맺은 와이파이가 잡혀야지만 쓸 수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오사카와 교토 등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0033과 mobile point였는데 간사이 공항을 포함해 고베, 나라, 교토 등에서 해당 와이파이는 단 한 번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다음에는 그냥 마음 편히 에그를 들고 가거나, 이번처럼 아이폰 테더링을 쓰는 편이 낫겠습니다. 저는 일반 폰이지만 G가 아이폰을 로밍해 가져가서 모든 지도 정보는 아이패드로 보았습니다.


5. 아이패드는 지도책
지도는 하나도 가져가지 않았지만 G랑 내내 붙어 있었던 지라, 아이폰 테더링을 통해 아이패드에서 구글 지도를 검색하면 실시간으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단, 교토에서 길찾기를 하면 결과가 아주 나쁩니다. 버스 연동이 안되더군요. 심지어 기온 키나나를 찾아갈 때는 엉뚱한 곳을 도착지로 찍어 놓는 바람에 헤맸습니다. 그러니 교토에서는 길찾기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그냥 '지도'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만으로도 편하더군요.


자아. 이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나가겠습니다. 풀어나가는 이야기는 아래에 링크로 걸어 놓지요.


望의 여행, 18th(여행 요약글): 7.21~7.24 (링크)
첫날, 인천공항에서 간사이공항까지: 7.21 (링크)
나라, 대불 푸딩을 찍으러 가는 길: 7.21 (링크)
교토 찍고 고베 L'ami(라미)로 턴!: 7.21 (링크)
교토 골목길 돌아다니기: 7.21~7.22 (링크)
BOSS vs GEORGIA, 아침식사, 아라시야마: 7.22 (링크)
기온 키나나, 이름 높을만한 아이스크림집: 7.22 (링크)
아소 미코토, 『골목길 연가』의 배경은 어디?: 7.22 (링크)
오타후쿠 커피, 이노다 커피, 카페 마르브란슈: 7.22~7.23 (링크)
교토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케이분샤: 7.23 (링크)
폭신폭신 부들부들한 두유 프렌치 토스트, 우메조노에 가기까지;: 7.23 (링크)
여행의 마무리 및 간사이 공항에서의 쇼핑: 7.23~7.24 (링크)
일본여행 뒤에 남은 것들 (링크)

덧붙임.
로컬 태그를 넣다보니 여행기의 위치가 모호합니다. 고베 한 번, 나라 한 번 외에는 전부 교토니까 전체 글에 대한 로컬 태그는 교토로 넣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