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매번 여행 일정이 비슷합니다. 4일 이상의 여행을 비수기에 잡다보니 그렇게 되더라고요. 올해도 1월 셋째 주에 여행 일정을 잡고 홋카이도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여행은 여러모로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첫 홋카이도 방문이란 점, 그래도 조금 더 자란 L을 데리고 가는 여행이란 점, 그래서 L을 위해 아사히야마 동물원을 목표로 잡았다는 점이 그랬지요. 정리하자면 이번 여행의 주제는 유연한 여행이고, 소재는 눈이며, 주인공은 L입니다.

항공권은 일찌감치 준비했습니다. 여행 관련 정보는 메일을 지우지 않고 모으기 때문에 확인 가능했습니다만, 3월에 예약을 했군요. 그것도 늦었다고 생각한게, 2023년 3월에 2024년 1월의 보너스 항공권-마일리지 항공권 자리가 매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대기예약을 해두고 신치토세공항에서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항공권을 먼저 잡고, 대기 예약 풀리는 걸 기다리다가 안 나올 것 같아서 인천공항에서 신치토세공항 가는 출국편도 5월에 잡았습니다. 그리고 추석쯤 되니 1월의 홋카이도 왕복 항공권은 전체 매진이더라고요. 왜 이걸 알았냐면, 부모님께 혹시 1월 여행 같이 가실 생각 있냐고 물어서 확인한게 작년 추석 즈음이어서 그랬습니다. 부모님은 가지 않으시는 걸로 결론 났지만 확인은 했더랬지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보너스 항공권 구매는 가능하면 반년 전에 해야함.-_-

2.보너스 항공권 구매 시에도 유류할증료는 따로 붙음. 다행히(...) 20만원은 안됨.

이래저래, 이번에 프레스티지를 타보고 싶었지만 보너스 항공권은 프레스티지 좌석을 두 석만 배정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G와 L만 프레스티지 들어가고, 저는 일반석을 예약했습니다. 출국편은 그랬고, 귀국편은 셋다 일반석으로 잡았습니다. 편도 기준으로 프레스티지는 22500마일, 일반석은 15000마일입니다. 일본 전역 동일하다보니 홋카이도 항공권을 마일리지로 잡는 것이 유리 ... ... ... ... 하지도 않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지금 도쿄 왕복 항공권 확인하다가 김포와 하네다 왕복 항공권이 78만원 나오는 걸 확인햇거든요. 성수기는 이보다 조금 비싸답니다. 나리타 왕복이었나가 82만? 그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 저는 포인트 안 쌓고 마일리지 모아서 항공권으로 바꾸렵니다. 전시회 때문에 1년에 두 번 정도는 급한 여행 일정이 잡히다보니 마일리지 모으는 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항공권은 3월과 5월에 확정하고, 숙소 확정은 그보다 늦었습니다. 자란(jalan.net)을 주로 이용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예약 취소시의 부담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공하는 이른 예약 할인은 반년 정도 전에 풀리니 너무 일찍 예약하면 오히려 할인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호텔 몇 개를 봐두었다가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숙소는 센츄리 로얄 호텔 삿포로(Century Royal Hotel Sapporo)로 잡았습니다. 자란의 호텔 정보 페이지 하단에는 평가 항목이 있고, 이 중에서 총 별점과 조식 평점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센츄리 로얄을 잡은 가장 큰 이유도 조식 평점이었습니다. 만.... 음, 지금까지 가본 홋카이도 호텔 조식들을 생각하면 이게 그렇게까지 맛있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조식 별점이 높아서 기대했지만 기대에 못미쳤거든요.

여행 전의 이야기로 가볍게 시작했으니 본격적으로 여행 이야기를 해봅니다.

인천공항에 도착했을 때는 오전 7시 30분입니다. 인천공항 리무진 첫 차는 아니고, 6시 조금 넘어서 탑승했습니다. 어머니도 L이 걱정되셨는지 나와서 버스 타는 것까지 보고 들어가시더라고요. 공항 리무진은 기내용캐리어는 안에 들고 타지만, 대형 캐리어는 아래의 짐칸에 넣습니다. 터미널 1(T1)이냐, 터미널 2(T2)냐에 따라 넣는 칸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류장 내리는 기사님은 내리자마자 그 부분부터 확인하시더라고요. 그리고 리무진 기사가 내린 뒤에는 출입문에서 기다렸다가, 기사 탑승 후에 올라가서 후불 교통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삿포로 가는 건 KE765. 이 때까지만 해도 그 뒤에 일어날 자연재해는 생각치도 못했습니다. 안심하세요, 심각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저 그 다음에 벌어진 이야기일뿐.

시간순서대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06:0* 공항버스 탑승

07:30 T2 도착

07:35 와이파이 도시락 수령

G와 L이 프레스티지 항공권을 끊었기 때문에 캐리어도 두 사람 쪽으로 부칩니다. 과연. 나중에 신치토세공항 들어가서 짐 수령해보니 역대 순위 안에 들 정도로 빨리 짐이 나왔습니다. 프레스티지의 짐이라면 먼저 보내줄 거라 생각하고 움직였는데, 정말 그랬습니다. 그리고 이건 다른 이야기와도 관련이 있으니, 그 다음에 일어난 일과 이어집니다.(2)

아침 일찍 일어나 준비한 L은 아직 몸 상태가 100%가 아닙니다. 간단히 빵을 먹이고, 물을 먹이고 기다렸다가 출국장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고서야 깨달았는데, 노약자 동반팀은 우선 통과 줄이 따로 있었습니다. 그 출국 게이트를 못찾아서 일반 줄로 섰는데, 아동을 동반한 일행이라면 그쪽을 이용하세요. 이 때 줄이 워낙 길어서, 한참 걸렸으니까요.

08:05 2번 출국장 줄 서기

08:35 출국 심사 종료, 탈출

30분 줄 선 셈입니다.

그 뒤에 면세품 인도장에서 면세품을 찾고, 바로 게이트로 이동했습니다. T2 출국장 쪽에는 SPC와 롯데가 혼재되었더라고요. 롯데와 SPC 모두 블랙기업으로 불매목록에 올라 있지만,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롯데를 마십니다. 엔제리너스가 있어서 거기서 커피를 주문했더니만 안쪽에 또 크리스피가 있더군요. 음, 다음에 가게 된다면 거기로..!

탑승은 정시에, 이륙도 거의 정시에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이륙할 때는 비행시간을 2시간 10분인가, 그정도로 상정하더라고요. 그 때까지는 그랬습니다.

홋카이도에 눈예보가 있고 후부키, 그러니까 눈폭풍 예보가 있었지만 항공기가 정상 이륙했던 터라 별 걱정은 안했습니다.

구름이 조금 두껍게 있었지만 그러려니 했지요. 구름 위로 날아가니 햇살은 찬란하고, 기상 걱정은 안했던 겁니다. 그랬는데. 홋카이도 거의 다 들어와서, 대략 18분 가량 남았을 때였습니다. 이륙했을 때부터 운항정보를 틀어 놓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토카치 근방에서 빙글빙글 돕니다. 직진해서 신치토세로 들어가야하는데, 들어가지 않고 주변을 빙글 돌더라고요. 뭐지? 뭐지? 왜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가 줄어들지 않는거지?

이유는 착륙하면서 알았습니다.

구름을 뚫고 내려가니 그곳은 설국. 눈밭이었습니다. 와아아아아.

맨 오른쪽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활주로의 제설이 안되더라고요. 제설은 둘째치고, 눈보라가 몰아치는 와중에, 착륙해서 주기장까지 이동하는 사이 날개 위에 눈이 쌓이더랍니다.

B님에게 보여드렸더니 대한항공이라 착륙했을 거라고 하시더군요. 동의합니다. 대한항공이라 억지로 뚫고 내린 것 같아요. 하하하...

인천공항 주기장을 떠난 뒤부터 이륙, 그리고 착륙하고 내리기까지의 타임라인이 이렇습니다.

10:00 인천공항 주기장 출발

10:30 활주로 이륙

13:35 신치토세공항 활주로 착륙

13:45 주기장으로 내림.

G와 L은 프레스티지석이라 저보다 먼저 나와 있었습니다. 기내용 캐리어 하나만 있어서 거칠 것 없이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입국수속을 밟았습니다. 심사장에 들어가니 사람이 아무도 없고 텅 비어 있더라고요. 빨리 걸어서 빨리 도착한 것도 있지만, 애초에 입국장에 사람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악천후로 착륙한 항공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절대로 그럴 거예요.OTL

지금 생각하면 KE765가 왜이리 착륙을 서둘렀는지 이해가 됩니다. 이 항공기는 이름을 KE766으로 바꿔 인천공항으로 출발해야했고, 착륙이 늦어지면서 출발도 늦어진 겁니다. 무슨 소리냐면 말입니다.

240117_대한항공과 캐세이퍼시픽의 접촉사고

어제 NHK 뉴스로 보고 조금 당황했던 기사입니다. 육하원칙으로 정리해볼까요. 누가: 대한항공 항공기와 캐세이퍼시픽 항공기가 언제: 어제 저녁, 그러니까 1월 16일 오후 5시 반 경에 어디서: 일

esendial.tistory.com

이 항공기가 그 항공기였습니다. 내린 항공기가 사고난 그 항공기. 하하하하하하.

돌아가는 항공기 편명도 KE766으로 동일했기에 걱정했지만, 기사를 보고 걱정을 덜었습니다. 2시간 늦게 출발한 항공기가 사고가 났고, 예정보다 한참 늦어진 새벽 2시에 인천공항에 도착했다고 하더라고요. 다만 이 와중에 이륙도 못하는 항공기에서 2시간 반이나 묶여 있었던건 조금 많이 아쉽습니다만, 교통사고라고 바꿔 생각하면 아주 약간은 이해가 됩니다.

그도 그런게....

신치토세공항의 수하물 보관함을 이용해 캐리어들을 넣어두고 신나게 돌아다니다가 삿포로로 들어가는 열차를 타러 간 것이 오후 4시 넘어서였습니다. 돌아다니던 도중에, 아예 미도리노마도구치(초록창구)에 들어가 미리 구입해둔 비에이를 커버하는 JR홋카이도 삿포로-후라노 에어리어 패스를 교환했던 터라 자유석으로 잡고 탑승하려 했지요. 움직이는게 조금 늦어서 16시 30분에 출발하는 공항 특급은 놓쳤다고 생각했거든요. 그 다음은 30분 뒤 열차지만 일단 자유석 줄 서두자면서 탑승 플랫폼으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지하로 내려간 뒤 뭔가 분위기가 이상하게 돌아간다는 걸 깨닫습니다. 역 내에는 사람들이 가득했고, 방송이 계속 나오고 있었습니다.

"16시 30분 출발 예정이던 공항 특급 삿포로 행은 연착되어 16시 45분 출발 예정입니다."

다행이라면 다행이지요. 꼬마가 있는데 덜 기다려도 된다는 이야기니까요. 그리하여 기다리는데, 30분 출발 예정이던 열차가 30분도 지나서 들어옵니다. 그리고, 열차는 냉기를 몰고 들어옵니다. 음. 그렇군요. 눈 때문에 연착이라니, 눈이 많이 오긴 하나봅니다. 공항 안을 돌아다니던 도중에는 활짝 갠 하늘을 보기도 했는데 말이죠. 그 뒤로는 내내 실내만 돌아다녀서 감이 없었습니다. 그랬는데.

열차에 사람을 우겨 넣어 탑승하고 나서 출발하니 그제야 연착 이유가 이해됩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이었나.

터널을 나오자 그곳은 설국이었다-.

설국. 그렇군요. 눈으로 완전 뒤덮인 건 둘째치고, 눈폭풍입니다. 눈보라가 칩니다. 달려가는 열차내 방송은 열차가 늦게 출발했지만 더 늦게 도착할 것이라 알리고 있었습니다.

열차가 출발한게 16시 45분. 그리고 신치토세 공항에서 사고가 난 것은 17시 30분입니다. 그 때는 이미 해가 져서 어두워진 뒤고요. 열차 타고 가는 동안에 해가 지고 눈폭풍도 이내 어둠에 가려 보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삿포로 역 도착한 뒤로는 계속 지하 터널로  다녀서 그 날은 더 눈을 볼 일이 없었습니다.

대신 이런 사진은 찍었습니다. 삿포로역 플랫폼에서 스쳐가며 찍은 사진이라 초점이 날아갔지만, 대강 봐도, 열차에 눈이 낀 모습은 잘 보입니다. 본체도 그렇고, 아래 바퀴쪽은 더합니다. 그런 눈보라 속이었으니... 라고 잠시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마지막 사진은, 귀국날까지 사올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사오지 못한 시마에나가-흰머리 오목눈이 상품들을 올립니다. 참 귀여운데, 쓰임새가 없다보니 결국 못사고 내려 놓았습니다. 옹기종기 모여 있는 왼쪽 매대 앞 줄의 네 마리 오목눈이 중, 오른쪽에 있는 꼬마는 그냥 인형이 아니라 가방입니다. 제가 매기에는 너무도 작은 터라 참고.... ... .. ... 사올걸 그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