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캡쳐들이 썸네일로 뜨는 걸 막기 위해 올려두는 대표사진. 이젠 짤림방지사진이 아니라 대표사진이군요.
즈라한 멋지다.
이럴 때는 트랙백 기능이 아쉽군요. 트랙백이 있었다면 앞서 다른 글들을 수정하지 않아도 이어서 쓸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하기야 태그를 쓰면 관리가 되겠지만, 태그가 지나치게 많으면 그 중에서 찾기도 쉽지 않잖아요.
(아니면 제가 티스토리에 있는 트랙백 기능을 못 찾는 건지 잠시 의심을...)
하여간.
요 며칠 맨 앞에 썼던 글에 댓글이 달렸기에 뭔가 싶었긴 했습니다. 댓글 달아주신 분 덕분에 옛 기억이 새록새록 더올랐지요.
1월 29일에 쓴 표절과 클리셰의 경계에서는 김아소의 『베타 테스트 종료』와 이레(2re)의 『돌아와서 말하기』 의 이야기가 중심이 아니었습니다. 그 앞서 나온 다른 소설 사이의 문제(완곡한 어법)가 중심이었고, 그에 이어 이런 사건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를 다뤘고요.
https://esendial.tistory.com/9366
어느 쪽이건 상처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두 작가 모두 좋아하는 작가라 말을 아꼈습니다. 저 역시 의혹이 일어났을 당시에 한쪽의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상처를 주었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조심스레 썼기도 했지요.
문제는 그 뒤, 두 선발작-후발작을 출간한 출판사 시크노블이 급하게 사과문을 올리면서 '사과만 하는 사과문'을 올리면서 발생합니다. 빨리 사과하고 싶었다고 하나, 그 사과문 때문에 논란이 커졌지요. 결국 시크노블은 두 번째 사과문을 올렸고, 김아소의 요청대로 계약작들의 출간 계약을 파기합니다.
https://esendial.tistory.com/9375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BL소설은 대부분 그런 모양인데 계약금을 받은 것이 없기 때문에 계약 파기시에도 위약금을 물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계약금 받은 이야기를 다른 곳에서 들은 내용이 있어서 모든 소설이 그럴거라고는 생각하진 않습니다만, 확실하진 않군요. 하기야 계약금과 선인세는 또 다르니까요. 선인세는 계약금이 아니라는데, 만약 선인세의 금액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판매 중단 사유가 발생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또 모르지요. 계약서에 있지 않을까요.
하여간.
3월 2일에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어제는 트위터를 건성건성하고 있었다보니 오늘 아침에 다른 트윗을 보다가 알았습니다.
https://22rererere.postype.com/post/14110654
해당 글에는 『돌아와서 말하기』의 모티브는 그보다 훨씬 앞선 작품이 『모래와 별』에서 많은 부분이 연유했으며, 그런 점에서 출간 순서상 사이에 낀 『베타 테스트 종료』와 『모래와 별』에서도 유사성이 보인다는 내용입니다. 특히 『베타 테스트 종료』의 AU 외전은 『모래의 별』과 상당히 유사하다고요.
음. 『베타 테스트 종료』의 AU 외전은 구입하고 읽지 않았으므로 모르겠습니다. 다만 분석문은 차라리 저 작품들을 다 읽은 다른 사람이 맡아서 하는 쪽이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고요. 만약 직접 했다면, 어느 정도는 자의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으니까요. 하기야, 그렇게 말한다면 앞서 등장한 다른 분석문도 마찬가지겠지요.
https://twitter.com/22rererere/status/1631572388264685569?s=20
그리고 위의 트윗이 올라오기 전에, 새로운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https://twitter.com/txt_aso/status/1631549385812377601?s=20
https://hidden-token.postype.com/post/14115163
양쪽 모두의 포스타입 글을 보고 있노라니, 아마 여기서 끝나지 않을까 합니다. 김아소의 작품들은 기존 출판사와의 계약을 끝내고 새 출간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2re의 작품들 중 일부는 계약 종료가 되지만 이후 증보판으로 재출간 예정이라 하고요. 김아소는 포스타입에서 두 가지를 말합니다. 1.연재 기간 동안 두 작품간의 유사성은, 출판사를 통해 이미 확인 된 것이다. 2.그렇기 때문에 수정을 했다는 것은 유사성을 인정한 것이다.
그리고 그에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돌아와서 말하기』가 『베타 테스트 종료』와 지극히 유사함을 인정해서, 수정해 출간해야할 정도였다."고 말하지요.
(맨 아래쪽의 허위 사실건은 분석문에 오류가 있다는, 저 두 캡쳐 사이에 생략한 부분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그 아랫부분은 사이에 있었던 출판사가 문제라는 내용입니다. 선발작의 작가와 후발작의 작가가 서로 이견을 보였다면 그 이견을 뭉갤 것이 아니라 사이에서 중개해야했다고요.
음. ... ... (먼산)
이 부분은 사실, 장르가 아니라 기성 출판사에서도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인력이 상대적으로 더 충만할 저쪽에서도 안되고.. 하기야, 저쪽 문학판은 아무래도 선후배 간의 위계 비슷한 것도 좀 있는 느낌이라 더 할지 모르지만요. 그리고 그간의 표절 사건들을 들여다보면 기성작가가 신인작가의 소설에 손대는 일이 많으니 힘겨루기에서도 밀리고.... 아, 논점이 흐트러졌습니다. 여튼 인력이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 장르 출판사에서는 뭉개는 쪽이 손쉬운 방법이긴 할 거예요. 아니면 작가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라고 일을 미루어 넘기거나요.
김아소의 계약 파기는 중간자 역할을 하지 못한 출판사에 대한 항의의 의미였다고 합니다. 작가들이 나서서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항의.
쓰다보니 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 싶고 두통이 올라와서 말입니다. 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
더 이상의 입장문은 올라오지 않겠지요, 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