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의 일입니다. 언제였더라, 하여간 몇 번째의 일본 여행에서  케이크의 대왕마마님을 만났더랍니다. 「서양골동양과자점」의 칸다 에이지가 한 말을 빌어 케이크의 대왕마마라는 단어를 썼는데 어제는 커피의 대왕마마님을 만났습니다. 이쪽을 대왕대비라고 칭한다면, 이전에 마신 폴 바셋의 카페라떼는 맛있긴 하나 왕대비 정도다라고 감히 칭하겠습니다. 그정도로 강렬한, 이전의 기억을 확 날릴 정도의 커피맛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새벽에도 잠 못이루고 이 시간에 글을 쓰고 있지요. 저를 아는 사람들은 글이 올라온 시간을 보고 '이 인간 미쳤나'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제가 이 시간에 일어나 글을 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니까요. 핫핫핫.;

키타야마커피점에 대한 정보를 얻은 것은 이글루스 밸리에서였습니다. 鬼畜の100님이 여행밸리인가 음식밸리에 올리신 글-태어나서 처음으로 진짜 커피라는걸 마셔봤습니다...[일본최고의 커피전문점 키타야마 커피]-을 보고 들어갔다가 홀딱 반해서 언젠가는 꼭 가겠다고 생각했더랬지요. 그러다가 이번에 여행 계획을 짜면서 도쿄에 있는 갈만한 커피집 정보를 얻고, 그 와중에 어느 분이 살짝 귀띔을 해주시더군요. 여기 커피가 맛있다고요. 그래서 재차 가겠다는 결심을 굳혔습니다.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안내 홈페이지가 있거든요. 여기서 미리 약도를 출력해가서 찾으면 위치한 곳에 비해서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냥 약도에 나온 대로 찾아가다보면 나옵니다.; 무책임한 발언이지만 정말 그런걸요.;



JR 우에노역의 출구 중에 入谷-이리야라는 출구가 있습니다. 이리야구치라고 합니다. 찾기 좀 어려운 곳에 있는데다, JR이 아니라 긴자선을 타고 갔더니 입구 안내는 A, B 식으로 알파벳으로만 나와 있어서 고생했습니다. 하지만 주변 지도를 보면서 한참 고민하고 있자 역무원이 다가와서 말을 걸더군요. 약도를 보이며 이쪽을 찾고 있다고 했더니 함께 고민하다가 아예 이리야구치 방면으로 가는 출입구(JR중앙출구쪽으로 나가 왼쪽으로 계속 걸어가면 있습니다)까지 직접 데려다 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이리야구치에서 왼쪽으로 500미터 정도 걸어가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쯤이 어디냐면,




빨강 동그라미쯤됩니다.


방향이 어딘지 몰라서 일단 무조건 걷고 보자고 생각하는데 눈 앞에 지도판이 보이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그 근처에 쇼와길(쇼와도리)이라는게 있길래 뭔가 했더니 최근 몇 년간 유행하는 시타마치 찾기의 일환인가봅니다. 쇼와시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을 안내하는거죠. 쇼와길은 시타마치라고 보기엔 시대가 훨씬 뒤이지만 말입니다.

하여간 이 지도를 보고 대강 맞게 걷는 것 같다며 계속 걷다보는데 저 멀리 뭔가 눈에 들어옵니다.


빨강 네모로 쳐둔 저기. 실제로 보면 노란색 차양입니다.
홈페이지의 안내에 노랑 차양이 보일거라 했으니 설마 저건가 싶어 속으로 웃으면서 걸어갔는데 정말로 저겁니다. 저기가 키타야마 커피점이더군요.


역시 내부 사진 촬영은 금지이고, 들어가서는 30분 안에 커피를 마시고 나와야 합니다. 들어갔더니 그 내용을 아냐고 물어보더군요. 입구에도 아예 써붙이기도 했고 사전에 들은(읽은) 것도 있으니 안다고 답하고는 메뉴판을 받아 들었더랍니다.

분위기는 굉장히 취향입니다. 커피콩을 한창 볶고 있었는데 캐러멜 향같은 달달한 향이 납니다. 최근 방문했던 몇몇커피집들은 커피향이 그런 달달함이 아니라 머리를 두드리는 듯한 진한 카페인 향이 나던데, 여기는 전혀 아니군요. 그러고 보니 이런 향을 맡아본 커피점은 몇 안되나봅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한 손에 꼽을 정도도 안됩니다.
그런 달달함에, 점포도 좌석은 꽤 있지만 올망졸망하게 작은 자리들입니다. 아무도 없어서 4인용 테이블 석에 안내를 받았습니다. 짐은 의자에 올려두라 하시는군요.

키타야마커피점은 올드빈을 전문으로 한답니다. 이전에 어디선가 잠깐 읽어보고 올드빈을 마시러 가보고 싶다 생각했는데 그 잡지에서 소개한 곳이 여기가 아닌가란 생각도 잠깐 드네요. 올드빈은 보통의 생두(볶지 않은 커피콩)을 오래 숙성시켰다가 볶는 곳입니다. 뭐, 맛의 차이가 어떠한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한국에서 올드빈을 다루는 곳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듣지 못한 것도 있고요.
어쨌건 자가 블렌드 커피도 있고 스트레이트(원산지) 커피도 있는데 어떤 것을 마실까 한참을 고민하다가 물었습니다. 추천해 달라고 말입니다. 그랬더니 '모든 커피가 다 맛있기 때문에 하나를 고르기는 어렵다. 그러니 가격대비로 추천하자면 세트 메뉴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1500엔의 세트 A를 시킵니다. 자가 블렌드인 웨스턴 블렌드 커피 한 잔, 시즈쿠(신의 물방울의 주인공 이름과 동일합니다-_-) 절반 크기가 함께 나온답니다. 메뉴판에서 보니 시즈쿠는 깔때기나 칵테일잔같은 모양의 유리잔에, 아래는 진한 커피가 있고 위는 크림이 올라간 타입인가봅니다. 일단 시켜놓고 불안 반 기대 반으로 앉아 주변을 둘러봅니다.

커피는 드립방식입니다. 주문받으면 그 때부터 준비하기 시작해서 시간이 꽤 걸린답니다. 그런 안내도 붙어있고, 매장에서 파는 커피콩도 커다란 투명 밀폐용기에 담겨 있습니다. 대강 기억나는대로 스트레이트 커피를 떠올리자면 만델린, 콜롬비아, 모카, 페루, 브라질 등이 있습니다. 다른 것도 더 있다고 기억하는데 확실한 건 이정도네요. 스트레이트도 7종류 이상 있다고 기억합니다.
여기저기 호기심 어린 눈으로 둘러보고 있을 때 드디어 커피 한 잔이 먼저 나옵니다. 애초에 키타야마 커피점의 커피는 데미타세 같은 작은 커피잔에 나온다고 하는데 이거, 무늬가 익숙한 잔입니다. 덴마크인지, 하여간 북구쪽 라인이고 꽤 비싼 라인인데 이름이 잘 안 떠오르는군요. 살짝 요철이 있는 듯한 겉문양에, 푸른색 선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쯔비벨무스터나 스칸돌렛보다 한 단계 위였다고 기억하는데 확실하진 않군요.

커피가 왔으니 마셔야죠. 거기에 맞춰 함께 나온 것이 설탕과 크림입니다. 설탕은 우박설탕이라 하나요? 투명하고 입자가 상당히 굵은, 커피용으로 많이 쓴다는 설탕입니다. 그리고 다른쪽은 가루 설탕. 거기에 크림은 정말로 생크림을 주는 것 같습니다. 굉장히 작고 골동품-고풍스러운 느낌의 뚜껑달린 저그에 가득 담겨 있는데, 저그를 받친 쟁반에 뭔가 있길래 보니까 얼음입니다. 작은 쟁반에 얼음을 놓고 거기에 생크림을 담은 그릇을 놓은 겁니다. 호오.


분석은 이제 그만.
일단 마십니다.


...





도쿄여행 올 때마다 반드시 찍고 가리라 결심했습니다.
작은 잔이고, 색도 진하고, 거기에 질감도 그렇고. 진한 커피라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데 한 모금 마셨는데도 이건 이제까지 마셨던 진한 커피와는 전혀 다릅니다. 쓴 맛도 없고 그저 쌉쌀하면서도 달달한 느낌, 게다가 향은 둥글둥글한 것이 혀에서 살짝 굴리면 입안 전체에 커피향이 와닿습니다. 와아아아아. 커피란 이런 것이군요. 맛있는 커피란 이런 커피를 말하는 것이군요. 주의도 필요 없고 마시는 방법도 필요 없고 그저 조금씩 내가 좋아하는대로 마시면 되는 겁니다. 이런 커피의 세계가 있다니.
어, 솔직히 그 때까지만 해도 커피콩을 조금 사갈까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마시는 드립커피도 보통 900엔 전후였지만(그러고 보니 블루마운틴도 있었지요. 가격은 상당히 높지만; 가격 때문이 아니라 맛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지 무서워서 마시지 않았습니다) 커피콩도 그정도 가격입니다. 페루는 가격이 100엔정도 낮았다고 기억하는데 100g에 800엔, 200g은 1400엔입니다. 그래서 얼마나 사갈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커피를 마시는 순간 사고 싶다는 생각이 순식간에 1억 광년 밖으로 날아갑니다. 이 콩을 사간다 한들, 이런 맛을 뽑아낼 수 있을까요. 자신이고 뭐고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갑니다.
그런 생각을 하며 홀짝 홀짝 마시다가 살짝 설탕을 넣어 보았습니다. 우박 설탕을 넣었는데 잘 안 녹더군요. 휘휘 젓고 있는데 한모금 마셔보니 향이 단맛에 잡힌 느낌입니다. 실망스럽다 싶어서 에라 모르겠다는 생각에 생크림을 붓습니다. 어허허. 저 크림의 질감. 진짜 우유크림인가봅니다. 색을 가늠해서 적당히 넣고는 한모금 홀짝입니다.
오오.
또 다른 세계가 열리는군요. 어흑. 이제는 카페라떼도 못 마시겠습니다. 크림을 조금 넣은 커피가 이렇게 맛이 달라진다니, 아까 넣었던 설탕과 함께 크림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아주 맛있게 잘 마셨습니다.
(지금 떠올리자니 아주 아주 잘 만든 다방커피가 이런 맛...?)


만족스럽게 한 잔을 다 마시고는 다음 커피를 기다립니다. 아마 이 때의 제 표정은 크림단지를 받은 고양이 같았을지 모릅니다. 하여간 이번에는 아주 작은 잔에 커피가 나옵니다. 용량으로 말하자면 .... 애들용 시럽감기약 한 컵?
하프 사이즈라니까 반 정도 크기가 나오는 건 알았는데 잔이 굉장히 작습니다. 보니까 그렇게 작은 유리잔에 아래쪽은 아주 진해보이는 커피가, 위에는 크림층이 동동 떠 있습니다. 조금 이상했던 것은 잔 가장자리에 뭔가 얼린 것인지 시럽 같은 것인지가 붙어 있더군요. 나중에 핥아 보고 알았는데 얼린 시럽 같은게 아니었나 합니다.
하여간 가르쳐 주신대로 커피가 나올 때까지 잔을 기울여 홀짝 홀짝 마십니다.


...


다음에는 꼭 시즈쿠만 한 잔 마시겠습니다. 어흑.
뭐라 말로 형언할 수 없네요. 진합니다. 하지만 쓰지 않습니다. 시지 않습니다. 달콤한 맛(아마도 시럽)이 감도는데 거기에 크림이 섞이면서 부드러움을 더합니다. 진하면서도 향기로우면서도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우면서도 그게 서로 다르지 않고 하나 같다는 그 맛. 마약이 아니라 커피맛에 취합니다.






<SYSTEM> 키르난은 커피 입맛을 열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그런고로 한 동안은 커피를 못 마실겁니다. 드립커피의 기준이 키타야마커피로 잡히면 이젠 무슨 커피를 마실 수 있을까요. 앞으로는 우유를 섞은 커피로만 연명하고 드립커피는 나중에 강릉 다녀와서 다시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어쨌건 대왕마마 커피를 만났다는 것만으로도 이번 여행은 가치가 있습니다. 아침에 공항 들어갈 때만 해도, 도착해서 도쿄로 들어갈 때만 해도, 이번 여행의 목적이 무엇인지 감이 잡히지 않았지만 그 커피를 마시고 나서는 뿌듯함이 배가 되어 여행의 보람이 생겼더랍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고민하던 어떤 문제도 방향을 확실하게 결정했습니다.
맛있는 커피 한 잔이 인생향로를 결정한다라.
불가능한 것은 아니군요.



새벽 한 시부터 지금 이시간까지 글을 붙잡고 있는데다가 커피 묘사를 쓰고 있자니 위가 훌러덩 뒤집어집니다. 아마 지금 잠 못 이루고 있는 것도 저 커피 때문일겁니다. 오늘, 아니 어제는 그 커피 외엔 ... 기내식으로 나온 커피우린물을 마신 것도 있긴 하군요. 어쨌건 요즘 식생활도, 위도 엉망진창이라 그런가봅니다. 어제가 아니라 그제-여행 전날에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해서 밤잠을 설쳤는데 이틀 연속으로 이모양이네요. 허허허.

하지만 맛있는 커피가 있어 행복합니다./// 이제 다시 자러가야겠네요.



PS. 커피 입맛의 상향 조정으로 인해 한동안은 홍차만 팔 것 같은데 차라리 다행입니다. 위는 무리지만, 집에는 커피보다 홍차가 훨씬 더 많거든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