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읽은 소설들을 찾겠다며 알라딘 구입 내역을 뒤졌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깨달았지요. 저는 출판계의 빛과 소금이며, 적독가입니다. 언젠가는 읽을 책을 책장에 쌓아 놓는. 누군가, '지옥에 가면 구입하고 그간 안 본 DVD와, 구입하고 그간 안 들은 CD와, 구입 하고 그간 안 읽은 책을 소비하는 형벌을 받을 것이다'라고 하더군요. 그게 형벌일지 아니면 보상일지는 저도 모릅니다만.

 

 

어젯밤 자러 들어가기 전에 눈비비며 사진 몇 장을 찍었습니다. .. 아, 어젯밤이 아니라 그젯밤, 아니면 어제 아침인가봅니다. 왼쪽의 책들 가격이 훨씬 높고 오른쪽은 그에 비하면 소소합니다. 『장르작가를 위한 과학가이드』는 조금 더 읽어야 하는데 마무리를 잊었군요. 오늘 밤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아. 『교토커피』도 마저 읽어야 하는데 말이지요.

 

 

텍스트프레스. 『커피-읽기: 예비 커피 애호가와 취미가를 위한 안내서』.

커피.

텀블벅 펀딩으로 주문한 도서입니다. 얇지만 은근히 곰씹어 읽을 내용이 많습니다. 커피가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 커피의 품종과 재배지역, 그리고 각 지역의 맛과 특징, 커피 맛을 표현할 때 쓰는 용어 등등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더군요. 며치 나누어 읽었지만 즐거운 베갯머리 독서였습니다.

 

 

이한오. 『도쿄 스페셜티 커피 라이프』

커피, 커피기행.

G는 『도쿄 커피』보다 이쪽이 훨씬 취향이었던 모양입니다. 제 취향은 반대. 양쪽 모두 동일하게 도쿄에 가서 스페셜티 커피를 마신 이야기를 다루지만 어느 쪽이 취향인지는 이렇게 갈립니다.

 

 

생각노트. 『도쿄의 디테일』

일본문화, 일본산업, 일본여행

은 『교토의 디테일』과 함께 구입했지만 도쿄를 먼저 읽고 나서는 교토 읽기는 잠시 멈췄습니다. 이쪽도 빨리 읽고 방출할 책입니다. 혹시 생협 분들 중에 궁금하다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옆구리 찔러주세요.-ㅁ-

이미 읽은지 시일이 지나 기억이 휘발되었지만,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못했습니다. 도쿄의 디테일이 아니라, 정확히는 장인의 배려와 솜씨로 느껴지는 부분이고, 그러한 디테일이 거꾸로 일본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보기도 하거든요. 교토의 디테일까지 읽고 나면 또 뭔가 쓸 수 있겠지요.

 

 

미야베 미유키. 『눈물점』

일본소설, 공포.

『흑백』으로 시작하는 미시마야 변조괴담은 지난 권에서 큰 변곡점을 맞이합니다. 이야기 중심이 바뀌었거든요.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아직 상처에 새살이 돋지도 않은 청자(聽者)는 이제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톤터치를 한 인물은 예의 그 인물입니다.

『눈물점』의 재미는 새 청자가 신입이고 신참이라는데 있습니다. 물론 수습기간은 짦게나마 거쳤지만 그걸로는 부족합니다. 사수도 있지만 이 신참의 어리숙함과 미숙함이 일으키는 공포는 상당합니다. 네, 이해합니다. 신참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공감하면서도 또 함께 덜덜 떠는 것이 독자의 몫입니다.

 

전작을 다시 읽으려고 보니 그 새 방출한 모양이군요. 아, 하기야 그 중 마음에 덜 드는 이야기가 있었지요. 어쨌건 9월 말에 미미여사의 미야베월드 2막이 전자책으로 나와, 전작부터 먼저 구입했습니다. 전자책의 묘미는 읽고 싶을 때 언제건 꺼내 읽을 수 있다는데 있지요. 나머지도 차근차근 꺼내 들렵니다.

 


주부의벗사. 『아파트 인테리어 교과서』

건축, 건물, 개조.

참고만 하세요. 한국에는 적용 못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일본 아파트와 한국 아파트의 차이입니다. 일본의 아파트는 한국과 다르지요. 한국에서 아파트라 불리는 건물은 일본의 맨션입니다. 그러니 아파트라 해도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원제 확인도 해봐야겠습니다.

다르다고 한 점도 여기서 출발합니다. 내부 개조를 할 때 벽을 대부분 철거하고 새로 놓습니다. 한국은 리모델링 해도 벽을 저정도로 헐어내지는 않는다고요. 공간 구조가 완전히 바뀔 정도니 아파트라기 보다는 뻥 트인 상가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걸로 보일 정도입니다. 그래서 전부는 아니고 개조한 일부만 참고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편집부. 『淸宮后妃首饰圖典 (第1版, 精裝)』

의복, 복식, 청대.

중국 정통복식 이야기-가 아니라 그 중에서도 머리 장신구 중심의 이야기입니다. 머리뿐만 아니라 목걸이, 반지, 팔찌 등도 있으나 눈에 들어오는 작품은 몇 가지 안됩니다. 작품이라 지칭한 이유야 저게 다 문화재급이라 보아서 말이지요. 거의 화보집, 아니, 박물관의 수록 도판을 일부러 만든 급입니다. 책도 매우 크고 무겁고요. 그러니 가격도 저 모양(...)입니다. 사보지 말고 도서관에 신청하세요. 저도 도서관 찬스를 이용했습니다.

대부분은 취향에서 벗어나서 다행입니다. 마음에 드는 몇몇 비녀는 아예 보석을 통으로 깎은 제품이고 지금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이지만, 나머지는 과하게 인력을 갈아 넣은 모양새라 취향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니까 산호를 매우 작은 구슬로 만들어서 그걸 꿰어 만들었다거나, 자개 형태로 만들었다거나 하는. 그리고 저걸 몇 개나 꽂아야 할 테니 목 건강에도 매우 안 좋을 겁니다.

청대의 복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점도 있어서 이 책은 후르륵 넘기고 말았네요.

 


八條忠基. 『有職裝束大全』.

의복, 복식, 일본복식사.

이 책도 위의 책처럼 트위터에서 보았습니다. 만, 취향에 안 맞았습니다. 차라리 인형놀이 하듯 보여줬다면 좋았을 건데, 일부는 마네킹이 입고, 일부는 사람이 입고, 일부는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일본의 복식 변천을 일부 보여주는데, 예전에 도쿄 여행가서 보았던 복식 변천 전시회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총집합과도 같은 도서라 10만원이라는 가격이 이해되지만, 복식 소개 방식이 그림과 재현과 인물과 마네킹으로 제각각 나뉘어 있다는 점이 아쉽더군요. 차라리 통일했으면 좋았을 텐데요.

솔직히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다보니, 등장한 대부분의 모델이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하기야 모델을 쓰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겠지요...?

 

 

글술술. 『천재 배우의 아우라 1-6』. 지식과감성, 2020, 각 14400원.

판타지소설, 배우, 연기.

시한부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랬는데 떡하니 눈 앞에 나타난 구미호,가 아니라 십미호와 계약을 해서 과거로 돌아옵니다. 군대를 다녀온 직후, 이제 막 복학하는 시점입니다.

구미호가 된 십미호는 그가 연기를 좋아하지만 맥없이 시들시들했던 이유로 생기부족을 들었습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생기가 부족했고, 그 몸으로 연기를 하다보니 다른 이들에게 묻히더라고요. 그래서 생기를 나눠주는 대신 몸을 빌려주기로 계약을 맺습니다. 처음에는 다른 이들과 생기의 총량이 비슷한 정도로 받았는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연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연기에 매달렸던 회귀 전의 10년이 헛된 기간은 아니었으니까요.

이전에 프리미엄 소설로 다 읽었지만 종이책 출간 소식이 있어 덥석 붙잡았습니다. 기나긴 텀블벅 펀딩 기간을 거쳐 새로 책을 받았네요.

 

파본 이야기가 많아서 검토할 겸 읽다가 알았는데, 저는 크게 개의치 않는 부분이라 넘어갔습니다. 책 상당수가 일부 접혔거나 하여 종이에 자국이 남은 부분이 문제되었습니다. 종이책으로 읽는데만 문제 없으면 족합니다.

 

 

이한오. 『도쿄 스페셜티 커피 라이프』. 북노마드, 2020, 19000원.
생각노트. 『도쿄의 디테일』. 북바이퍼블리, 2018, 15800원.
미야베 미유키. 『눈물점』, 김소연 옮김. 북스피어, 2020, 16800원.
주부의벗사. 『아파트 인테리어 교과서』, 박승희 옮김. 즐거운상상, 2020, 17000원.
편집부. 『淸宮后妃首饰圖典 (第1版, 精裝)』. 故宮出版社, 2012, 대략 21만.
八條忠基. 『有職裝束大全』. 平凡社, 2018, 약 10만.
텍스트프레스. 『커피-읽기: 예비 커피 애호가와 취미가를 위한 안내서』. 텍스트프레스.
글술술. 『천재 배우의 아우라 1-6』. 지식과감성, 2020, 각 14400원.

 

그리하여 최근에 읽은 책들의 정보는 다 적었고. Casa Brutus 등등의 정보는 본가 가서 목록 확인한 뒤에 올리겠습니다. 대강 훑고 넘어간 책이 많으니 하나하나 씹어서 읽어야 ... .. 하는데 이번 토요일에 또 온라인세미나. 으으으. 무사히 넘어갔으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