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이라고 할 만한 내용은 아니지만, 일요일 아침에 트위터에 올렸던 타래를 블로그에도 정리해 올립니다. 트위터는 개요를 잡는다 치면 블로그 글은 거기에 살을 붙이는 것이니까요. 아무래도 다를 수밖에 없고..?



라파엘전파의 그림을 상당히 좋아하지만 가장 취향에 맞는 것은 에드워드 번 존스입니다. 이쪽도 사생활이 그리 좋지 않았다고 기억하는데. 그럼에도 로세티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로세티는 사생활 때문에 한없이 평가가 낮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구글에서 edward burne jones stained glass를 검색하여 나온 위키미디어의 사진들입니다. 에드워드 번 존스는 윌리엄 모리스의 오랜 동업자였지요. 그래서 아래 언급하는 스테인드 글라스 작품중에는 Morris&Co.와 같이 만든 것도 꽤 있습니다.



첫 번째 스테인드 글라스는 버밍엄의 세인트 메리 동쪽 스테인드 글라스입니다.(링크)







이건 All Saints Church의 스테인드 글라스. S. Mary와 S Martha라는군요. 아마도 성모마리아와 성 마르타인듯? 에드워드 번 존스와 모리스&co.의 작품으로 소개되며 원본사진은 3.9메가의 큰 용량이라 이건 그보다 작은 것으로 받았습니다.(링크)





같은 All Saints Church의 스테인드 글라스. 이번엔 S. Cecilia입니다. 성 세실리아(체칠리아)는 음악의 수호성인이라 악기를 들고 있습니다. 하프일까요...? (링크)






Simplicitas. 이것도 성인인가 싶었는데, 검색해보니 holy innocence랍니다. 으으음. 더 공부해서 알아봐야.=ㅁ= (링크)






St Margaret's Church의 스테인드 글라스. 에드워드 번 존스와 모리스&co랍니다. 아마도 미카엘과 가브리엘, 라파엘일거라 생각합니다. 가운데는 무장한 천사니까 미카엘.(링크)







에드워드 번 존스 디자인의 스테인드 글라스 중에는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ram and Isoude)도 있는 모양입니다. 총 13개 패널 중 그 둘의 무덤. 이 이졸데는 Belle이 붙는군요. 하기야 이졸데가 둘이니까.(링크)




앞의 All Saints Church도 취향이지만 가장 직격인 것은 이 쪽입니다. Rochdale (Clover Street) Unitarian Church의 스테인드 글라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각각 Humility, Faith, Knowledge, Justice.







거기에 이어지는 Love, Liberty, Prudence, Truth. 순간 Truth가 들고 있는 것을 숟가락(...)으로 보고 당황했습니다. 빛을 내는 걸 보니 횃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른 건 몰라도 All Saints church(Preston Bagot, Warwickshire)와 Rochdale (Clover Street) Unitarian Church(Manchester)는 나중에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맨체스터의 교회는 중심가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찾기는 상대적으로 쉽고. 일반 방문도 가능하겠지요...?



영국에 가는 날은 아마도 은퇴 후일 거라고 자조적으로 이야기하곤 하는데, 어쨌든 그날까지 열심히 계획을 짜고 돈을 모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