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베란다에는 이런 저런 화분들이 있는데, 차나무도 한 그루 있습니다. 벌써 열 살이 넘었군요. G가 얻어온 씨앗을 키워 살려낸 것이니 말입니다.
차나무는 자가 수분이 되지 않아서 반드시 다른 묘목이 필요한데, 최근 3년간 키웠던 차나무들은 모두 사망했습니다. 싹 틔우는 것까지는 잘 되는데, 그 다음에 대체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죽더군요. 차나무는 뿌리를 깊게 내리기 때문에 큰 화분에 심어 주는 것이 좋은데, 그걸 못해서 문제인가봅니다. 하지만 화분이 크면 키우기 어렵습니다. 둘 곳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지만 말입니다.

두 주 전쯤에 어머니가 차나무 꽃망울이 엄청나게 달렸다 하셨는데, 잠깐 한눈 판 사이에 꽃이 피었다 졌습니다. 한창 피어나는 것도 있고, 아직 봉우리도 많으니 차나무 꽃은 한동안 더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이걸 보고 있으면 차나무 학명에 camelia가 들어간 것도 이해됩니다. 동백이랑 같은 종이지요.




저 뒤편으로 보이는 것이 삐~년 먹은 동백입니다. 차나무보다 훨씬 나이가 많아요.




초점이 어드메에 맞은거냐.-_-;
연두색으로 동글동글한 것이 꽃봉오리입니다. 굉장히 많이 달렸지만 그래도 녹차로 마시기엔 잎이 부족합니다. 새순을 따면 얘가 못자랄거예요. 그래도 제가 은퇴할 나이가 되기 전에는 한 잔 정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몇 년 전에는 이상한 병충해로도 고생했는데 그 때의 원인 제공은 아버지가 같은 화분에 심어 놓았던 작두콩이었습니다. 거기서 벌레가 발생해 차나무와 옆의 동백도 감염되더라고요. 그 뒤로는 다른 이상한 걸 이 화분에 심는 일은 없었습니다.
만.; 언젠가 귤 씨앗을 심었다가 꽤 자라서 집 근처 화단에 무단으로 이식했습니다. 잘 자라고 있을까.

집에 있는 동백은 씨를 맺지 못하는 겹꽃 종류라 집에 있는 화분에서 씨앗 혹은 열매가 달린 것은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저 옆에서 자라는 유자가 잘 커서 열매를 맺었으면 좋겠는데, 이것도 화분을 옮겨야겠지요. 하지만 공간이 없으니 무리.; 그러니 열매 달리는 것은 한참 뒤에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흑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