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엊그제 교보문고 갔다가 충동구매한 잡지 두 권. MOE는 와치필드 30주년 기념으로 무슨 전시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길래 덥석 집었고, 앞의 HANAKO는 두말하면 잔소리. 키치죠지의 가게 안내가 궁금해서 샀습니다. 하지만 둘다 여행촉발에는 실패했습니다. 와치필드 30주년 기념 전시회는 3월 말 경에 도쿄에서, 8월 중순 경에 나고야에서 있는데 둘다 맞춰 가기 어렵겠더군요. 그 시간에 맞춰 가느니, 차라리 그 돈을 모아서 와치필드 원화를 사겠습니다.
(원화라기보다는 판화지만..)
HANAKO도 취향의 가게는 없어서 불발이네요. 딱히 가고 싶은 가게가 없다는 것도 문제.


나아가고 있던 여행병을 다시 불러 일으킨 것은 『골목길 연가』입니다. 북새통의 신간 목록을 뒤지다가 4권이 나온 것을 알았고, 구입하러 가기 전에 1-3권부터 다시 보자며 집어 들었다가 여행가고 싶다며 울부짖었지요. 하지만 항공권 가격을 검색하고는 고이 마음을 접었습니다. 아무리 해도 40-70만원의 돈을 주고 여름에 여행 가는 것은 지금 경제사정에서는 그리 적절하지 않습니다.

1권부터 3권까지 읽어 놓고는 다음 권은 어떨라나 기대 많이 했는데 이번 권이 마지막이더라고요. 후기를 보니 어떻게 하다가 『골목길 연가』를 냈는지부터 시작해, 짧은 뒷 이야기도 나옵니다.
결말을 한 줄로 줄이면 '그래서 모두 행복하게 잘 살았습니다'가 됩니다. 물론 행복하지 않았을 사람도 몇 있지만 그정도는 넘어가도 됩니다. 왜냐하면 아소 미코토니까요. 『천연소재로 가자』의 마지막 권에서도 그랬고, 『Go 히로미 Go』에서도 마지막에 어정쩡한 이야기를 남기더니만 이번 권은 평타는 쳤습니다. 커플을 저주하는 것이 아니냐는 소리를 듣는 모 애니메이션 감독보다는 커플을 많이 이어줬으니까요. 그래도 꽃집 청년의 슬픈 이야기는 .... 이야기가 그리 흘러갈 줄은 전혀 생각 못했습니다. 특히 '왜 꽃이 싱싱한가'에 대한 대답이 더욱 그렇네요. 그건 본편이 아니라 한 컷짜리 후일담에 나옵니다. 만약 꽃집 청년의 이야기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그 부분은 건너 뛰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정말 취향에 안 맞는 결말일 수 있으니까요.
(전 상관없이 봅니다.)

『골목길 연가』의 이야기, 특히 유젠의 이야기는 지난번에 올렸던 전통 공예의 보존과 융성에 대한 글과도 이어집니다. 그곳에 자리잡은 사람들 중에는 전통 공예를 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공예를 하는 사람도 있지요. 그 중에는 두 가지 직업을 가지며 공방을 이어가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게 해서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고자 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런게 가능한 것은 그 나가야가 싸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공방 세가 덜 들잖아요.-_-; 현실적인 이야기로 돌아가는 셈인데, 恒産이 있어야 恒心이 있다는 말이 문득 떠오르더군요. 이 나가야의 공예가들은 恒産은 적더라도 유지가 가능하니 恒心을 가지고 자신의 기술을 이어나갈 수 있는 거라고요. 그것마저 안된다고 하면 아마 뿔뿔히 흩어질 수 밖에 없지 않나요.

은공방 청년의 이야기는 쌉쌀하기도 하고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분량이 더 있었다면 더 깊게 더 자세히 이야기를 다룰 수 있었을지도 모르니까요. 모두가 그렇게 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그 곳에는 희망이 보입니다.




아소 미코토. 『골목길 연가 4』(완?), 최윤정 옮김. 시리얼, 2013, 7천원.


그나저나 인형사 아저씨는 ....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 했더니 그림록하고 닮았더군요. 허허허허허;;
인형 한 체당 10만엔이면 그래도 저렴한 편인건데.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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