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단지가 아니라 잼단지. 어머니가 아는 분께 사오신 잼인데 설탕이 많이 들어간데다 너무 되직합니다. 복분자 주스를 넣고 다시 끓일까 고민중입니다. 일단 조금 만들어 보고 나서...)


제목이 저런 것은 읽은 책의 절반 정도가 로맨스이기 때문입니다. 하하하. 일단 이 이야기는 뒤로 미루고 다른 책들부터 감상을 써보죠.

야마오 산세이의 책은 <여기에 사는 즐거움>을 꽤 재미있게 보아서, 도서관에 다른 수필도 있는 것을 보고는 한 번에 빌려다 보았습니다. 이 작가의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무난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자연으로 회귀하는 삶, 인위적이지 않은 삶을 주장하고 있지요. 이 작가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것은 모든 사람이 그렇게 살 수는 없을뿐더러 저는 인간이 살아가는 것 자체가 자연에 대한 원죄를 짓고 산다고 보기 때문입니다.'ㅅ' 발버둥 쳐서 자연에 피해를 끼치는 것은 막을 수 있지만, 인간은 점점 더 편한 것을 찾아갑니다.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려보면 그 편한 속성에 빠져 자연에 대한 배려는 저 멀리 가버리겠지요. 인간이 원래 그런 종자(..)일진대 말입니다. 그리고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더 큰 부분은 따로 있지만 그건 패스~. 블로그에서 이야기할만한 생각이 아니라서 말입니다. 아니, 애초에 오프에서도 대화 불가능한 거라..-ㅁ-;
하여간 자연속의 삶을 동경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세요. 하지만 야마오 산세이처럼 사는 것은 아마도 굉장히 힘들겁니다.
(그러고 보니 자연에 영향을 가장 덜 주는 것 중 하나가 산아제한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분은 아홉 자식을 두었습니다.;)

오시이 마모루의 블러드~는 이런 저런 말이 많길래 빌려다 보았는데 앞부분 읽다가 안 맞아서 결말만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한 것. R모 집안이 조금 문제가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일본 만화, 소설 등에서 꽤 많이 비난 받는군요. 악의 군주집안이라는 이미지가 확 들어와 박혔습니다. 제가 지금 당장 떠올리는 것은 칸타렐라 작가가 이전에 쓴 소프트(하드?) BL 만화에서 이미지인데, 여기서도 대놓고 악의 근원이라 말합니다. 아까 티이타님 댓글에 창룡전 관련 답글 쓰면서도 생각했지만 그 쪽은 돈 많이 벌어서 그런건지 이미지가 참으로 안 좋아요. 뒤로 나쁜 짓 꽤 했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렇게 악의 축이 되면 할 말이..-ㅁ-;
중간을 통채로 들어내고 읽은 셈이지만 두 번 손 댈 생각은 없습니다. 뭐, 딱히, 전모씨가 주연맡은 영화가 흥행실패해서 그런 것은 아니예요. 그저 표지와 영화 포스터 사진의 갭..(중략)

다질링 살인사건도 제목보고 낚였다가 실패한 책입니다. 분위기나 내용이나 배경이나 충분히 제가 좋아할만한 내용인데 앞부분 읽다가 때려치우고 결말만 확인한 다음 그대로 반납했습니다. 미국 어느 주(조지아였나 필라델피아였나, 그 근방)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홍차를 전문으로 하는 찻집 여주인과 그 마을에 얽힌 사건에 대한 추리소설입니다. 하지만 소프트 추리소설이고 기본은 코지 미스테리-레이크 에덴과 비슷합니다. 홍차도 많이 나오고 티푸드도 있는데다 분위기나 배경도 괜찮은데 재미가 없어서 말입니다. 번역 문제인지 아니면 책 자체가 재미없는지는 제대로 읽지 않았으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가벼운 추리소설이 취향이시라면 한 번 보셔도 좋지만 재미없을 경우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도 길고양이 관련 책이라 해서 도서관에서 빌려다 봤습니다. 하지만 역시 취향에 안 맞습니다. 요즘 책 관련 글을 도통 쓰지 않은 것도 이렇게 입맛에 안 맞는 책을 하도 많이 빌려다 봐서 그런 겁니다. 이전보다 권 수가 줄기도 했지만 일단은 그렇지요.
블로그에 연재되었던 글을 모아 책을 만들었으니 일단 느낌은 작은 탐닉 시리즈로 나온 <나는 길고양이에 탐닉한다>와 닮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많이 다릅니다. 길고양이~는 서로 다른 지역에서 만난 길고양이에 대한 이야기지만 고양이는 고마웠~은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의 길고양이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찰이 계속되다보니 발랄하고 좋은 이야기만 있진 않습니다. 사진은 좋지만 그래서 무겁게 볼 수 밖에 없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볍게 볼 생각이었는데 그런 점에서는 실수였지요. 고양이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보실만 하지만 밝은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길고양이인만큼 사진에 찍힌 고양이들에게 깨끗하고 윤기가 흐르는 털을 기대하지는 마세요. 다들 귀여운 고양이지만 꾀죄죄한 것은 감출 수 없지요.


스테파니 로렌스의 키스 3부작(이라고 제멋대로 부르는 책)은 수룡님의 감상글을 보고 호기심이 생겨 보게 되었습니다. 추천하셨던 것은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인 천사의 키스였는데, 그 책을 찾으러 갔더니 도서관에 이 작가의 책 세 권이 다 있지 뭡니까. 로맨스 소설이 풍부한 모 도서관을 예찬해야겠군요. 후후후. 수룡님이 이후에 추천하신 책들을 적어서 도서관에서 체력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빌려왔습니다. 로맨스 소설은 은근 두껍고 무겁기 때문에 한 번에 3권을 빌리면 무협지 5권 정도의 무게는 가뿐히 나갑니다. 그래서 조금씩 빌려다 보고 있지요.

스테파니 로렌스의 책 이야기부터 해야겠네요.
제가 맨 처음으로 로맨스 소설을 읽은 것은 고등학교 때입니다. 그 때 집 근처에 처음으로 책 대여점이 생기면서부터 로맨스 소설을 빌려다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도서관에서 로맨스 소설을 빌렸던 기억은 없습니다. 도서관에 로맨스 소설이 없었을거란 생각은 안하는데-남궁세가 같은 무협지도 있었으니 로맨스도 있었을겁니다-이상하게도 빌린 기억이 없습니다. 민망해서 그랬을까 추측은 하지만 확실하진 않지요.
맨 처음으로 보았던 로맨스 소설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기억하진 못합니다. 제목은 기억나지 않는데 대략적인 내용은 맨하튼인가, 그런 이름의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들이 서로 맺어지는 내용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맨하튼(혹은 탄)이 책 제목일 수도 있겠군요.
(*이후 추가. 어쩌면 가슴에 핀 붉은 장미일지도 모릅니다. 그 당시 한창 선전 날리던 로맨스라 말이죠.))
고등학교 때 야자시간을 이용해 온갖 무협지와 로맨스를 독파했는데, 판타지 소설은 그 때 출간된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니 할리퀸과 로맨스, 무협지로 스트레스 풀이를 했다는거죠.
그 이후에 거의 로맨스 소설은 손을 안 댔는데 레이크 에덴의 딜로어씨가 리전시(레전시) 로맨스에 푹 빠져 있는터라 궁금하기도 했고, 마침 수룡님의 추천으로 보게 된 스테파니 로렌스의 책이 리전시 로맨스였던 겁니다. 그걸 보고 나니 19세기 영국이 부족해라고 광분을 하게 되어 비슷한 책들을 추천받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수룡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스테파니 로렌스의 시리즈 세 권을 재미순으로 나열하면 천사>타락>악마 순입니다. 그리고 에로도는 타락>천사>악마. 그런 고로 천사의 키스에 대한 느낌이 제일 좋습니다. 주인공들이 서로 밀고 당기는 모습도 재미있지만 19세기 초반의 무도회, 그리고 결혼시장(사교계)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거든요. 그리고 여주인공이 제일 마음에 듭니다. 악마의 키스는 남자를 휘어잡는 여자는 맞긴한데, 스스로 서 있다는(자립) 분위기가 덜합니다. 타락의 키스 주인공은 애초에 상류계층이 아니었고요. 귀족집안 딸래미이면서도 장녀로서 아들노릇을 하는 것이 꽤 멋져보입니다. 게다가 제 취향을 직격한 포인트는 두 사람이 소꿉친구였다는 겁니다. 빨강머리 앤 이후로 소꿉친구끼리 결혼한다는 건 제 로망 중 하나입니다. 훗.
(그러나 전 소꿉친구가 없습니다. 그런 고로 로망은 어디까지나 로망. 그러니 안될거야........)
시리즈 세 권 모두 사건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추리요소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어차피 주인공들은 결혼할 거라 생각하고 그 밀고 당기는 과정이 재미있기도 하지만 거기에 추리요소가 들어갔다면 재미는 배가 되죠. 그래서 더 재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천사의 키스는 구입하고 싶은 생각도 조금...////

<내 사랑 캐롤라인>은 제목은 참 그렇지만 내용은 일반 로맨스의 분위기와 많이 다릅니다. 여주인공(캐롤라인)은 수학적, 식물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도 천재수준입니다. 남자로 태어났다면 아마 수학나 육종업계에 한 획을 그었을텐데 불행히도 여자입니다. 본인도 그것이 불행이라 생각하고요. 이 시대만 해도 여자들이 대학 수업 듣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었고 강의실에 들어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었습니다. 복도에서 강의를 듣는 정도만 허락되었지요. 그 때문에 실패를 맛보았던 캐롤라인은 미국으로의 유학을 꿈꾸지만 그 눈 앞에서 좌절됩니다. 갑자기 결혼을 하게 된거죠. 그리고 다른 로맨스 소설과 마찬가지로 남편과의 실랑이가 계속됩니다. 단, 그걸 다 뛰어 넘고 나면 마지막 에필로그에 반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허허허허허허허허. 반전을 보고는 기암했습니다. 읽으면서 상황이 뭔가 이상한데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몇 있었는데 그 반전부에서 다 밝혀집니다.
육종, 식물학 관련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아직 멘델의 유전법칙은 발표되지 않을 시기-그런 부분을 중점으로 봐도 재미있습니다. 후반부의 전개만 놓고 보면 천사의 키스보다 더 재미있었고요.>ㅆ< 밀고 당기는 부분이 조금 약해서 천사의 키스가 조금 더 마음에 들긴 했지만 말입니다.

공작의 여인은 보는 내내 표정관리가 안되던 작품입니다. 브리저튼가 시리즈 중 첫 번째 이야기라고 해서, 먼저 추천하신 다른 책보다 이 책을 먼저 보았습니다.(다른 책은 이번 주말에 볼 생각입니다)
브리저튼 가에는 애가 여덟인데 나이가 다 고만고만하고 현재 시점에서 막내는 열 살입니다. 시리즈가 있다는 것은 각각의 형제들이 다 로맨스 소설 주인공이란 이야기지요.(웃음) 여기서는 주인공이 장녀이자 넷째인 다프네인데, 집안 특성상 이름만 들어도 몇 번째 아이인지 다들 압니다. 무슨 생각이었는지 부모님이 애들 이름을 알파벳 순으로 붙였더군요. 장남은 앤서니, 둘째는 베네딕트, 셋째는 콜린, 넷째는 다프네, 그리고 그 아래 애들도 이름이 알파벳 순입니다. 막내가 히아신스. 여자아이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히아신스 성별은 여기서 빼고 논하죠.;
다프네는 넷째지만 위의 셋이 남자고 다 미혼이기 때문에 사교계에 데뷔하고 나서도 주변의 가드가 장난 아닙니다. 어쨌건 그 가드를 뚫고(?) 다프네를 채간 남정네와 오라버니들의 다툼도 재미있는데다 주인공들의 밀고 당기는 초반부도 굉장히 웃깁니다. 보는 내내 피실피실 웃고 있어서 지하철에서 읽기 조금 민망했습니다. 반전이나 그런 분위기는 없고 주인공들이 어떻게 관계를 극복해서 자리를 잡는가가 주요 내용입니다. 유쾌하게 볼만한 로맨스입니다. 다른 시리즈도 한 권씩 차례로 독파할까 고민되네요.


상당히 길어졌지만 이 정도로 이야기를 마무리하지요. 이제 슬슬 자료 찾으러 가야합니다. 하하하...;

E. T. A 호프만, <스퀴데리 양>, 열림원, 열림원, 2006, 9000원
야마오 산세이, <어제를 향해 걷다>, 조화로운삶, 2006, 9800원
<더 바랄 게 없는 삶>,  달팽이, 2003, 9000원
오시이 마모루,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황상훈, 황금가지, 2008, 9000원
로라 차일즈, <다질링 살인사건>, 파피에, 2008, 9800원
이용한,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 북폴리오, 2009, 13000원
스테파니 로렌스, <악마의 키스>, <천사의 키스>, <타락의 키스>, 신영미디어, 2003, 9000원, 9000원, 9500원
아델 애쉬워드, <내 사랑 캐롤라인>, 신영미디어, 2004, 9000원
줄리아 퀸, <공작의 여인>, 신영미디어, 2001, 8500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