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얀관련 동화책이 있다는 것을 안 것도 월간 Illust를 통해서였을겁니다. 그리하여 e-hon에서 다얀으로 검색을 하고 다얀 컬렉션을 하나하나 주문하기 시작합니다. 용돈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조금씩 모으다보니 그것도 꽤 분량이 되더군요. e-hon에 올라 있던 책들을 다 주문해 구하고 몇 년 지나자 한국에서 절대 나오지 않을거란 생각을 뒤엎고 비룡소에서 번역서가 나왔습니다. 이 책들은 아이들이 보는 그림책 수준으로 굉장히 간단한 이야기들입니다. 다얀과 다얀의 친구들이 와치필드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짧게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삽화가 상당히 많고 이 삽화들이 와치필드의 캐릭터 상품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시리즈 중 두 권은 사진에서 빠져 있습니다. 사진 찍는 날에 자리에 없었거든요. 한 권은 G의 책상 위에, 다른 한 권은 공방에 가 있습니다. 그 두 권은 따로 사진을 찍든지 해서 이후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조리 노엘이 왔다!(마법의 서커스단)>: 마조리(마죠리) 노엘은 와치필드에 있는 단 하나의 서커스단입니다. 지탄이 속해 있고요. 다얀은 은근히 지탄에게 라이벌 의식을 불태우고 있어서 여기서도 그 이야기가 살짝 나옵니다.

<이반의 첫 여행(이완의 첫번째 여행)>: 이반-이완이라 번역했지만 러시아 이름이기 때문에 이반이 맞는 표기입니다-이 어떻게 와치필드에 오게 되었는가의 이야기입니다. 이반이 왜 벚나무와 관계있는지도 이 이야기에서 등장합니다.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고 싶어지는 이야기고요.

<다얀의 맛있는 꿈(동일)>: 꿈먹는 동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뒤의 바쿠는 모델이 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름도 그렇고요.
(추가) 사전에서 찾아보니 貊이 맞습니다. 윈도 사전에서는 북방민족 맥이라고 나와 있지만 다음사전에서 찾아보면 항목 세 번째에 맥이 나와 있습니다. 중국의 전설에서 인간의 악몽을 먹는다는 동물이랍니다. 형태는 곰, 코는 코끼리, 눈은 코뿔소, 꼬리는 소, 발은 범이라는군요. ... 그림만 봐서는 다른 동물이지만 이미지는 따왔을 법합니다.; 이 모습이라면 세상이 가르쳐준 비밀(우유당물어)에 나왔던 그대로인것 같습니다.

<치비쿠로 파티(그림자 축제)>: 치비쿠로는 그림자입니다. 치비쿠로의 날에는 와치필드의 모든 그림자가 모여 놉니다. 그 파티에 대한 이야기고요. 당연히 다얀의 그림자도 따로 놉니다.

<요루카의 하얀 손님(없음)>: 요루카는 와치필드의 명절입니다. 크리스마스의 이미지를 떠올리시면 되지만 축제의 유래는 크리스마스보다는 동지축제에 가깝습니다. 태양을 맞이하는 축제니까요.

<고양이 섬의 게으름뱅이 나무(없음)>
: 고양이회의(네코카이기)가 열리는 고양이 섬의 이야기. 지탄이 여기서 굉장히 멋지게 등장합니다. 훗훗훗. 그리고 그 게으름뱅이 나무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개다래나무 같거든요.




<비오는 목요일 파티(없음)>: 다얀과 개구리의 이야기. 비오는 목요일을 특별하게 만듭니다.

<마녀가 주운 아기(동일)>: 카시가리산의 세 마녀가 사고를 칩니다. 아루스(지구)에서 인간의 아기를 하나 데려와 마녀로 키우겠다고 하지요. 그 사건의 수습 이야기인데, 마녀들이 다얀과 사이가 별로 좋지 않은 것도 이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다얀, 다시 아기가 되다(없음)>: 다얀은 마녀들의 마법 때문에 아기로 변합니다. 하지만 이번은 마녀의 마법 때문이 아니라 다른

<다얀의 생일(동일)>: 와치필드에 온 다얀의 첫 생일잔치. 하지만 이 때 다얀은 꽤 큰 사고를 칩니다. 이야기의 소재는 앞서 밝혔듯이 잠미녀입니다. 으하하; 참고로 다얀의 생일은 7월 7일. 7시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마시와 아빠(동일)>: 마시의 아버지는 굉장한 역마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의 아주머니도 마시의 아버지가 어디있는지 모른다 하시니 정말 어디로 가셨는지 알 수 없지요. 그런 의미에서 마시 어머니는 대단합니다. 장녀인 마시를 포함해 아래의 꼬맹이들까지 훌륭히 키워내셨으니까요.

괄호안이 번역 제목입니다. 교보에서 다얀으로 검색하니 총 8권이 나오는데 판매가 부진해서인지 지난 도서전 때 할인 도서로 나왔다 합니다.
와치필드는 상대적으로 아버지의 역할이 적습니다. 원래 나이많은 동물들이 등장하는 일이 드물지만 주요 등장인물 중 하나인 마시의 어머니나 달의 아주머니도 성별은 여성이지요. 토끼쪽이 모계가 강해서 그런지도 모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른 책들도 더 읽어봐야 알 수 있겠지요.


다음 글에는 문고판 이야기를 올리겠습니다.'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