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도미니크 안셀로 무심코 넣었다가 검색 실패. Dominique Ansel은 도미니크 앙셀입니다. 안셀이 아니죠. 크로넛을 만들어 낸 사람입니다. 도쿄 지점은 지난 번에 모 TV 프로그램에 등장했던데 가장 유명한 것이 저 크로넛과 마시멜로 아이스크림이랍니다. 주문하면 아이스크림이 속에 들어간 마시멜로를 토치로 구워준다 하더군요.


크로넛은 따로 알았고, 마시멜로 아이스크림 먹는 걸 TV에서 보았던 지라 궁금은 했는데 이번에 번역본이 나와서 덥석 집었습니다. 물론 도서관에 주문했지요. 기대감은 높지 않았던 게, 이런 요리책 중 영미권에서 나온 건 레시피의 행간이 좀 있습니다. 제과제빵은 과정이 복잡하다보니 행간이 있으면 따라가기 힘듭니다. 특히 일본 제과제빵 책은 중간 과정 사진이 많지만 영미권은 글이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의외네요. 책 구성도 독특하고 레시피도 예상 외로 세심합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자신이 어떻게 경력을 시작했는지, 그리고 각 디저트를 개발한 계기가 어땠는지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레시피를 소개하면서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눠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합니다. 넵. 정말로 고급 수준으로 가면 보통 수준으로는 이거 다루기가 어렵겠구나 싶습니다. 그나마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에 애플타르트 타탱이 있습니다. 캐러멜이 듬뿍 올라간 타르트라 맛있어 보입니다. .. 달겠지만.

핫초코나 쿠키, 마들렌까지는 초급입니다. 중급에는 마시멜로가 들어간 여러 레시피, 카늘레나 치즈케이크, 마카롱이 들어갑니다. 고급은 그야말로 기예가 필요한 여러 디저트가 들어갑니다. 초급은 무난하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레시피이니 가능하지만, 고급은 .. 으으음. 어려워요.


사진은 완성사진만 하나 있고 그냥 글로만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그 설명이 굉장히 세밀합니다. 주의점을 아예 만드는 법에 녹여 내더군요. 타르트 만드는 법만 해도, 버터를 전자렌지에 돌려 말랑하게 만들 때는 절대 녹이면 안된다는 것, 그리고 타르트 반죽을 틀로 눌러 잘라내고 나면 남은 반죽은 치워둔다는 것까지 설명합니다. 읽고 있다보면 조금 실력을 쌓고자 하는 견습생에게 파티세리가 하나씩 말로 일러준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100% 취향에 맞는 디저트는 아니고, 제가 직접 만들 수 있는 수준은 마들렌까지가 한계지만 다른 레시피도 읽다보면 언젠가는 도전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앞의 서문도 재미있었고요. 덕분에 이 책 말고 피에르 에르메의 레시피도 궁금하더군요. 그 책도 이렇게 잘 설명했을까 싶은 생각에 말입니다.



도미니크 앙셀. 『도미니크 앙셀: 시크릿 레시피』, 김수현, 이재상. 그린쿡, 2016, 34000원.


판형이 크고 하드커버인데다 종이도 두툼해서 무겁습니다. 솔직히 가격보다 둘 곳이 마땅치 않다는게 문제로군요.'ㅂ';

조아라 로맨스 판타지는 어떤 때는 영국의 18~19세기 쯤의 환경이 배경이고, 어떤 때는 프랑스의 17세기 쯤이 배경입니다. 그럼에도 중세라고 주장하는 소설이 있더군요. 거기에 코르셋은 대부분 탑재. .. 아니, 뭔가 환경이 좀 안 맞지 않나요. 티타임과 티파티, 무도회, 코르셋, 장원은 같이 가지 않습니다. 시대가 전혀 달라요. 게다가 상권으로 귀족들이 돈을 벌고 투자하던 시대는 식민시대와도 궤를 같이하는데 그런 이야기보다는 주로 단순 무역에 가깝더군요. 끄응.


거기에 앞서도 몇 번 투덜거렸지만 성차별이 없는 사회는 드뭅니다. 물론 현대도 성차별이 없는 사회가 드물지만 없는 것은 아닙니다. 소설 속에서라도 그런 사회를 보고 싶지만 그런 사회는 한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대체적으로 여성의 사회진출은 남성보다 적으며, 남성은 여성을 여러 모로 열등한 존재로 봅니다. 두뇌적인 문제 말고 체력적인 문제에서 특히 그러더군요. 딱히 아침에 『금빛 슈발리에』보다가 혈압이 올라 그런 것이 아니라고 말 못합니다. .. 소드 마스터가 여성이라면서 덤비는 멍청한 놈들은 뭘까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지만 여성이니까 약할거야라고 생각하며 지역 대표가 덤비는 걸 보는 느낌. 허허허허.


귀족 여성들이 소설 속에서 담당하는 일이 일부라는 것도 아쉽습니다. 대개 여성의 사회진출은 공직에 한정되어 있더군요. 쉽게 말하면 국가직 공무원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보이듯 국가직 공무원이라도 공무원의 업무에 따라 별도의 전공, 자격증, 교육과정 이수가 필요할 건데 그런 언급도 없고요. 그런 이야기가 드러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설정을 소설 속에 녹여내 슬쩍 드러낼 필요는 있을 겁니다. 가끔 보면 설정 자체보다는 캐릭터, 등장인물의 성격 자체를 믿고 끌어가는 소설 같기도 하고요.

사건이나 인물 중심으로 끌어가는 소설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런 소설은 설정을 약하게 잡고 인물간의 관계나 개인의 갈등을 세밀하게 묘사하겠지요. 설정은 상대적으로 덜 필요할 겁니다. 어떤 소설이든 간에 그걸 잘 녹여내고 이끌어 가는 것이 작가의 역량이라 보지만.. 으으음.

그런 역량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참 더 노력해야지요. 노력, 시간, 퇴고.


이어서, 조아라 잡담.


현재 선주문, 소장본 예정이거나 재고 판매중인 개인지를 모았습니다. 이걸 보면 왜 통장잔고 타령을 하는지 짐작하시겠지요. 얼마나 돈을 써야하는지 일단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적어봅니다.


봄봄치. 『나무의 살』.

소장본 재고 판매중.

전자책 발매중이고 소장본과 전자책의 외전 차이 있습니다. 소장본에 외전이 더 들어갔다고 알고 있고요. 그 쪽 외전은 그리 궁금하지 않아서 전자책 구입 예정입니다.


해이라. 『다정한 온도』.

소장본 재고 판매중.

소장본 수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쪽도 전자책과 소장본 외전 차이가 약간 있고요. 엊그제 디페였나, 거기서 들고 나간 책은 다 파셨다고 하셨으니.. 아직 통신판매는 가능하다니까 구입하실 분은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책으로 더 구입할까 고민중입니다. 소장본은 방에 있고요.


장난기기능. 『Perfect Idiots』.

2월 2일까지 소장본 신청 받습니다. 세트 가격이 5만원이라 지금 통장 잔고 보면서 우선 순위 설정 중...; 여유 자금을 당겨 쓰냐 마냐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쪽은 전자책과 소장본의 외전이 아예 다릅니다. 소장본은 전연령가로 제작되었고 전자책은 19금입니다. 전자책 외전이 전체 다 19금이라던가요. 하여간 양쪽 모두 구입 예정입니다. (네이버 폼 링크)

구입예정입니다.


D시즈. 『와일드 포르노그라피』.

해피엔딩이라니 믿고 갑니다. 이것도 세트 가격이 5만원이고요. 상당히 수위가 높기 때문에 조금 고민했는데 요즘 조아라에는 이런 분위기의 소설이 드물게 나와서 말입니다. 일단 가능성은 높고요.

1월 21일까지 수요조사 중입니다. http://blog.naver.com/dud1dnr


달빛미르. 『얼음과 늑대의 피』.

두 편 뒤면 완결. 곧 소장본 예정입니다. 이것도 책이 두 권 예정이라 4만 가량 하지 않을까 추정합니다. 이쪽도 구입 예정. 전자책도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잼베리. 『생강 설탕절임』.

이쪽도 곧 완결입니다. 소장본 예약 주문 중이고 3.4만입니다. http://ginger1208.modoo.at/ 이쪽도 구입 예정. 일러스트판에 대한 욕심이 조금 생겨서 고민중입니다.


저 지금 개인지 주문 예정인 책들 줄 세워 놓고 설 보너스와 줄다리기 하러 다녀오겠습니다. 매 1월마다 이 고생인 건 대개 소장본을 1월에 몰아서 내시기 때문.. 이라고 우겨봅니다. 이렇게 소장본 일정이 몰려 본 적이 없는데 겨울마다 몰리는 것 같단 말입니다..?



트윗에서 발견한 오늘의 음악. 콘트라베이스나 첼로는 나중에 꼭 배워보고 싶습니다. 나중에.+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