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짤막 감상은 여행 직후의 첫 글로 올렸습니다. 이제는 더 동물원에 가지 않을 것 같다고요.

240120_北へ(북으로), 오랜만의 동물원

240120_北へ(북으로), 오랜만의 동물원

아슬아슬한 시간에 들어가 펭귄 산책 끝자락을 보았던 여행이었습니다. 음... 다닐 때는 꽤 많이 피곤했지만 돌아와서 짐 정리하고 나니 주섬주섬 다음 여행을 챙기게 되는군요. 일단 하나는 확

esendial.tistory.com

사진을 보며 여행의 기억을 짚어 나갈 수록 그 마음이 더더욱 강화됩니다. 십여 년 전의 방문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지만 세 번째는 아마도 없을 것 같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으니 차근히 짚어 보지요. 그러니 신치토세공항에서의 사진과 첫 날 저녁 사진은 다음에 따로 모아 올리겠습니다.-ㅁ-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아사히카와에 있습니다. 아마도 삿포로와 오타루, 하코다테에 이어 가장 널리 알려진 도시일겁니다. 예전에는 아시아나항공이 아사히카와 직항을 운행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아마도 없고요. 코로나19 한참 전에 이미 철수했을 겁니다. 하코다테도 직항이 없는 걸로 압니다. 그러니 홋카이도에 가려면 신치토세공항으로 들어가거나, 본토에서 신칸센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JR 패스가 오르기 전이라면 후자도 시도해볼만 했지만 지금은 그러기에는 너무 비싸긴 합니다. 시간이나 체력적인 문제도 있고요.

위의 사진은 삿포로에서 아사히카와로 가는 도중에 찍었습니다. 삿포로에서 아사히카와 방향으로 가는 열차 이름은 카무이인데, 이 이름을 듣고 어떤 만화를 떠올리느냐에 따라 연대가 갈릴 겁니다. 『골든 카무이』냐, 『X』냐. 저는 후자입니다.

하여간.

열차 이동을 택한 건 L의 차멀미 때문이었습니다. 이 꼬마는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열차 안에서도 멀미를 하더군요. 이날 돌아오는 열차에서 멀미를 심하게 해서 얌전히 숙소로 들어와 쉬고는, 그 다음 날의 오타루 일정은 취소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오타루에 눈 내리는 풍경을 보고 안 가길 잘했다 생각했지만, 그건 그 다음의 일이죠.

아사히야마 동물원까지 가는 방법은 열차 이동 외에 버스 이동이 있습니다. 버스 이동은 삿포로 역 관광안내소에서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들에서 그런 정보를 보고, 첫날 도착하자마자 버스 예약부터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버스로 이동하면 아침 7시에 삿포로 역에서 출발이라는데, 출발해서 돌아오는 것과 입장하는 것까지 모두 함께 묶인답니다. 다만 3시간 가량 걸리는 버스 이동은 L이 버티지 못할 것이라 하여, 화장실도 다녀올 수 있는 열차 이동으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그러면서 여행 전에 아예 JR 홋카이도 삿포로-후라노 에어리어 패스도 세 장 구입했습니다. 어른 둘, 아이 하나. 이건 공항에서 미리 교환해뒀지요.

특급 카무이도 지정석이 있지만, 전체 열차 중 한 량입니다. 나머지는 다 자유석이고요. 지정석을 예약할까 해서 녹색창구에 갔더니 만석이라는군요. 그냥 자유석으로 들어갔고, 그래도 별 문제 없이 다녀왔습니다. 앗, 그리고. 정시 출발입니다. 매 정시마다 삿포로역에서 출발하는 모양이고요. 바꿔 말하면 한 시간에 한 대인거네요.

09:00 특급 카무이 출발

10:32 아사히카와 하차

아. 근데. 도착하기 전 확인했을 때부터 살짝 일정이 꼬입니다. 원래 11시 30분에 시작하는 펭귄 산책을 보려고 서두른 건데, 더 서둘러야 했던 겁니다. 펭귄 산책은 11시 30분과 14시 30분에 있고, 이 중 11시 30분의 산책을 보려면 10시 40분에 아사히카와 역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탑승해야 합니다. 문제는 카무이가 몇 분 가량 연착했다는 것이고, 잠깐 쉬어갈 틈도 없이 내리자마자 버스를 향해 달렸습니다. 하하하하하하.

10:40 아사히야마 동물원 행 버스 출발

이 버스도 1시간에 두 대 있는 듯합니다. 그러니 시간을 잘 맞춰 갔어야.... 08:00의 카무이를 탔다면 더 여유있었겠지요. 하지만 그럴려면 L과의 전쟁을 벌여야 합니다.

버스는 북쪽출구로 나오면 바로 있습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안내도 자세히 있더라고요. 탑승하면서는 정리권을 뽑거나 충전형 카드(스이카나 이코카나 이타카나 기타 등등)를 찍으면 됩니다. 카드 충전을 미처 못했던 터라 현금으로 지불했습니다. 큰 돈만 들고 있어도 잔돈 교환이 가능하다보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잔돈으로 바꾸고 정리권과 버스 요금을 같이 내면 됩니다. 아사히카와 역에서 아사히야마 동물원까지는 500엔입니다.

덧붙이자면, 이동경로 정보는 구글지도를 이용해 확인했습니다. 구글이 실시간으로 알려주니까요. 와아아.

버스에서 내려 열심히 이동했는데, 이미 펭귄들이 걷고 있었습니다. L에게 잘 보이는 위치를 잡고 사진 몇 장을 찍었지만 시큰둥합니다. 펭귄보다 그 옆의 눈에 훨씬 더 관심이 많더군요. 눈집게를 종류별로 세 개 들고 왔는데, 여기저기서 하트 모양 눈뭉치를 제조중이었습니다. 아. 그래, 동물보다는 눈.

북극곰도 눈을 좋아할 것 같지만, 아닌가 봅니다. 하기야 아사히야마에서 오랫동안 세월을 보냈을테니 눈이 지겨울지도 모릅니다. 쌓여 있는 눈이 상당했거든요. 흰곰이 아니라 털안빤누런곰이 쇠창살 옆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보니 기분이 가라앉습니다.

레서판다는 다릅니다. 뭔가 개짖는 소리로 착각할만한 소리들이 나더니, 두다다, 두다다다다다다다다 달리는 소리와 함께 다리 건너의 작은 상자 쪽으로 레서판다 한 마리가 뛰어 옵니다. 그리고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다시 돌아갑니다.

주변에 관광객들이 몰려서 사진찍기 여념없습니다. 사진보다는 눈에 담는 것이 좋지만, 음, 레서판다는 참 귀엽군요.

지나가다가. 눈 산에 누군가의 발자국이 남아 있는 걸 보았습니다. 아니, 동물원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른 동물들을 구경하는 동물은 누구인 것이냐!

동물을 찾아보시오. 라고 수수께끼를 내도 될 겁니다. 찾으셨습니까? 흰 올빼미 한 마리가 앉아 있더라고요.

늑대는 세 마리. 하지만 자세히 보면, 가운데 있는 검은 녀석은 경계중인듯 합니다. 날선 모습을 보니, 왜 이렇게 갇혀 있는 건가 싶고요.

에조히구마. 에조불곰입니다. 불곰이라 하면 항상 티르코네일 숲에 들어가서 한 방 곰을 잡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에조불곰은 다릅니다. 최근에 사망 확인되면서 NHK 다큐멘터리로도 소개되었던 그 불곰은 덩치도 덩치거니와, 야생동물이 아니라 방목한 소들을 잡아서 문제가 되었지요. 사슴도 먹지만 소도 먹는데다가, 소를 점점 더 자주 해치고 배고파서가 아니라 재미로 해치는 듯한 행동이 있었다더군요. 20세기에도 마을 하나를 전멸시켰던 불곰이 있었고, 나무위키에도 설명 있으니, 공포소설이 읽고 싶을 때 보세요. 겨울밤에 읽기에는 조금 무서운 이야기지만요.

오랑우탄의 집, 아니 감옥. 보고 있던 G가 그러더군요. 중간에 있는 판들이 모두 다 철망이라고. 판판한 곳이 없다고요. 저 맨 위에서 창밖을 바라보는 모습이 안쓰러워서.

토나카이는 분변 냄새가 조금 많이 났습니다. 왜 사진 찍었냐 물으신다면, 『바렌랜드 탈출작전』이 떠올라서라고 답하겠습니다. 토나카이는 생각보다 작더라고요. 얘들, 한 겨울 날 정도로 잡으려면 몇 마리나 잡아야 하는 거죠.

이 외에 하늘다람쥐와 카피바라도 봤지만 사진은 안 찍었습니다. 하늘다람쥐는 아주 어둡게 한 공간에서 활발하게 놀지만 혼자였고, 카피바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추워서일까, 아니면 답답해서일까 기력이 없어보이더군요. 둘러보는 사람들은 신나지만 레서판다와 에조 너구리를 제외하고는 기운차 보이는 애들이 없습니다. 제가 보는 감정이나 시선 때문에 더 그렇게 느꼈을지도 모르지요. 그래도, 오랜만에 동물원을 와보고는 다시 오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상품은 사야죠.'ㅂ'

산 아래쪽 서문으로 돌아 내려오면서, 올라올 때 봐뒀던 가게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둘러보다가 이런 걸 봅니다. 와, 머그야! 와, 레서판다가 있어! 근데 심지어 머그에 레서판다가 세 마리로군요. 얘들 이름은 데미, 레아, 페리로 명명합니다.

저 머그는 개당 2200엔으로 노리다케 제품입니다. 그리하여 마음 놓고 구입해서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제가 머그로 사용중이지요. 흠흠. 디자인적으로 아주 뛰어다나거나 하진 않지만 기념삼아서 하나 구입할 정도는 됩니다. 게다가 노리다케라, 얇고 가볍거든요.

후다닥 동물원을 둘러보고 나오기로 한 건, 점심은 아사히카와 역 주변에서 먹을 생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글지도는 제게, 12시 40분에 차가 출발한다고 알려줬습니다. 그 다음 버스는 텀이 멀기 때문에 35분에 맞춰 후다닥 내려왔지요. 다행히 올라갈 때의 만원버스와는 달리 내려올 때는 상대적으로 한가했고, 그 덕분에 1시 훨씬 넘겨서 아사히카와 역에 내렸습니다.

12:40 아사히야마 동물원 출발

13:20 아사히카와 역 도착

동물원이 종점이고, 또 역이 종점입니다. 이 두 곳 사이를 운행하고 소요시간은 대략 40분. 하지만 이날은 눈이 와서 조금 느리게 달리는 것 같기도 했고요? 애초에 아사히카와는 눈이 많이 올거라 딱히 눈 때문만은 아니겠지만요.

역에서 늦은 점심을 먹고, 다시 이동해서 15시 특급 카무이를 타고 출발합니다. 그리고 16시 25분에 삿포로 도착. 이렇게 또 하루가 지나가는군요.

15:00 특급 카무이, 아사히카와 역 출발

16:25 삿포로역 도착, 하차

이날의 이후 일정은 전날 일정과 모아서 살펴볼까요.'ㅂ' 다음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