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의 본래 목적은 어떤 고양이 작가(아님)의 팬클럽이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작가의 활동이 줄어들 즈음에는 아예 좋아하는 걸 공유하는 모임으로 바뀌었지요. 하츠 아키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이 안에 여럿 있다보니 공유도 같이 하게 되었군요. 아, 잊지말고 본가에서 하츠 아키코 만화책들 가져와야하는데.... 데...!

 

하츠 아키코와 이토 준지의 합동 전시회였지만 저는 하츠 아키코의 그림만 보았습니다. 이토 준지는 제 취향에서 조금 많이 벗어나니까요.

 

 

아래 사진은 리터칭해서 올리고요. 세로 사진은 600, 가로사진은 800으로 잡아서 넣었습니다.

 

 

먼저 사진촬영 가능하다는 안내문부터. 하지만 유리 액자인데다 빛 반사가 있어서 몇몇은 촬영이 쉽지 않았습니다.

 

 

.. 복제 원화로 나온게 아마, 맨 오른쪽의 위 아래 두 점이었을 겁니다. 하시히메의 뒷모습 나온 거랑, 그 아래의 부채요. 복제 원화 판매하는 건 총 네 점 있었는데, 세 점은 확실히 기억하지만 하나가 가물가물합니다.

 

 

 

윗줄 가운데의 매와 함께 있는 렌도 복제원화로 나왔고요.

여기까지는 전부 『雨柳堂夢咄』, 한국 번역 제목 『세상이 가르쳐 준 비밀』의 표지랑 관련 원화들입니다. 오른쪽 맨 하단은, 그 사기치고 다니는 아저씨(...)의 피후견인인 그 분. 피후견인과 후견인의 분위기가 묘했죠.-ㅁ-a

 

 

 

 

복제원화로 나온 그림을 모두 기억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격은 1.8만엔에서부터 시작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제일 비싼 것도 3만엔? 그 전후였던가요. 신쵸샤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십이국기 복제원화보다는 조금 높지만, 나리타 미나코의 전시회 때 보았던 복제원화보다는 가격이 낮은 편입니다. 대체적으로 복제원화의 수준이 마음에 차는 수준이 아니라서 이번에도 포기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원본을 보고 나면 복제원화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이었지요.

 

가장 인기 많았던 건 역시 매와 함께 있는 렌이었고요. 그건 퀄리티 괜찮았지만, 꼭 사야한다 싶은 그림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요... 지난 카와고에 전시 때 나온 공중누각의 주인이었다면 조금 더 심각하게 고민했을지도.=ㅅ=

 

 

블루스카이에 감상글 올릴 때도 적었지만, 하츠 아키코의 그림은 레이어가 있습니다. 원본을 보면 특히 그렇거든요. 맨 아래의 바탕, 그 위의 인물, 그리고 그 위에 전통 문양들을 그려 넣는 수준이라, 실물을 보면 확실히 다릅니다. 인쇄본과는 느낌이 확연하게 달라요. 진품이 갖는 그 섬세함과 박력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복제원화나 모니터상으로 보는 2차원의 그림으로는 부족하다 생각하고요, 그래서 가상 미술관에 대해서도 떨떠름한 생각을 갖는 겁니다. 직접 가서 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대체제가 될 수 있지만 그게 실물 그림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그림도, 많이 보아야 늡니다. 그걸 또 한 번 느끼고 왔지요. 체력은 털렸지만 좋은 전시회였습니다. 허허허허허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