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대지, 물 속성 오벨리스크는 어제였고, 오늘은 빛과 어둠이었습니다. 이전에 스카이라인에서 20층인가의 불 아란이 제일 힘들다는 이야기를 하시던데, 확실히 그렇죠. 불 아란이 딜러는 아니지만 탱커면서도 상당히 높은 공격력인 터라 맞으면 그대로 갑니다. 대지 속성으로 공격할 때 상당히 애를 먹었고요. 대지 속성 프리스트인 라르곤이 고생했습니다. 방어막 맞춰서 띄우고, 온기 나뒀다가 부활시키고. 부활 시키면 공략 포기 선언하고 다시 도전하기의 반복이었지요. 그래도 몇 번 만에 성공했습니다.
오벨리스크는 공략 도중에 포기하면 시도 횟수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장클-이라 부르는 금색 장식 클리어가 안 될 것 같으면 아예 포기하고 넘어가곤 했지요. 오늘도 몇 번 그랬습니다. 하하하하;
25층의 보스는 빛 시프리에드입니다. 프리스트죠. 공격보다 더 무서운 회복 스킬이 기다립니다.
빛 속성으로 뚫는 쪽이 더 어려웠습니다. 동일 속성이라 딜이 안나오더라고요. 시프리에드 층은 "시프리에드의 회복량과 공격자들의 데미지량의 대결"인 셈이거든요. 금색 클리어를 하려면 죽는 영웅이 있어서는 안되니까 빛 뮤를 넣고, 방어를 위해 빛 시프리에드를 넣다보니 공격은 셋이 맡아야 합니다. 빛 프람, 빛 로잔나, 빛 루인. 이 중 로잔나가 슈터이자 딜러 역할을 맡습니다. 프람과 루인도 딜러지만, 로잔나의 공격력이 만만치 않아요. 미믹 잡기 이벤트 던전에서도 로잔나의 딜은 상당합니다. 빛 슈터인데, 지금까지 본 슈터들 중에서 가장 무섭습니다. 아 물론 아직 안 키운 슈터들 중에서는 있을지 몰라도...
자주 쓰는 슈터를 떠올려보면, 물 속성은 조슈아, 대지 속성은 미리안드, 빛 속성은 로잔나, 불 속성은 올가입니다. 물 속성 중에는 루실리카도 있지만, 이쪽은 특정 상황에서만 주로 씁니다. 가장 자주 쓰는 건 당연히 조슈아지만, 오벨리스크는 반대 속성들만 모아서 가도록 금장클 조건이 붙어 있기 때문에 결국 영웅들을 골고루 조합하며 쓰는 수밖에 없더라고요. 기획을 잘했습니다. 여러 조합으로 영웅들을 고루 사용하도록 하니까요. 이번 미믹도 좀 그렇지만.
빛 속성 오벨리스크의 시프리에드는 숟가락 딜 한다는 생각으로 반복적으로 돌렸습니다. 소울 수급은 로잔나가 하고 프람과 루인의 턴이 돌아오면 부지런히 체인버스트를 날리지만, 루인의 2스도 반드시 턴 돌아올 때마다 씁니다. 우리편 시프리에드는 무조건 2스의 방어막을 만들어 놓고, 방어막 다음 턴에는 1스를 사용해 방어막 턴이 빨리 빨리 돌아오도록 합니다. 뮤는 사망할 경우를 대비하고요. 거기에 2스의 방어력 상승도 부지런히 씁니다. 로잔나는 2스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격 넣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수동 전투로 10분 넘게 걸린 것 같군요. 그래도 무념 무상으로 위의 조합대로 전투하다보면 언젠가는 끝납니다..... 게임하면서 빛 속성 지속피해는 누가 스킬 들고 있나 찾으러 간다 해놓고 잊었네요. 찾아봐야지.
걱정한 어둠 속성 오벨리스크는 예상 외로 쉽게 끝났습니다. 이쪽은 전체 부활 스킬이 없어서 걱정했는데, 중간에 프리스트 하나만 데리고 갔다가 사망자가 나오는 바람에 도로 나와서 파티를 다시 짰습니다. 그 앞서는 슈터로 미하일을 데리고 갔거든요. 의외로 잘 죽습니다. 미하일이 좀 약하긴 하죠. 그래서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어둠 조슈아가 지속피해를 들고 있는 걸 보고는 잽싸게 데리고 갔습니다. 생각도 못했는데 얘도 만렙이군요. 이야아. 만렙 만들어둔 과거의 제게 감사를.
소울 수급을 누구에게 대신 맡길까 고민했는데 어둠 시프리에드가 슈터더라고요. 마도대전에서 소울 수급에 고생해서 그랬나-라는 농담이 잠시 떠오릅니다.
그리하여 최종 클리어 조합은 저랬습니다. 비류가 커맨더로 참여하면서 전체 딜에도 참여하고, 지속피해를 써서 체력 500만을 열심히 깎아 내려 노력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과거형인건, 예상외로 어둠 시안의 딜이 아주 잘 나왔기 때문입니다. 원래도 공격력 높은 건 알고 있었는데, 가디언에서 생각하는 그런 공격력을 뛰어 넘습니다. 매우 데미지가 잘 나와서 훨씬 쉽게 해치웠습니다. 조슈아는 지속피해와 힐, 바네사는 턴 돌아올 때마다 2스 써서 턴 바로 받아오고, 3스로 방어막을 만듭니다. 이 둘을 반복하니 회복스킬을 두 번 사용하는 것이나 다름 없어서 혼자서 두 배로 뛰는 모양새입니다. 10월 생신 때는 초월해 드릴까 하고 있고요.
근데 벌써 이러면..... 다음 층은 어쩌죠. 30층에 누가 있을지 안 봤는데 벌써부터 무섭다..;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