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커피가 부족했나.

하지만 아까 낮에 분명 아이스카페오레로 마셨는데도 왜이리 졸리죠.=ㅁ= 도로 체중 증가할려는 조짐인가 싶어 걱정되네요.

 

 

모님의 질문 덕에 생각나서, 한 번 은행 관련 이야기를 끄적여 보려 합니다. 제목에는 어플리케이션 잡담이라 적었지만, 제가 제대로 사용해본 은행 어플리케이션은 KB와 SC뿐입니다. KB가 파편화되었다고 말은 많지만, 카드는 BC카드만 사용하기에 KB카드 관련 어플리케이션은 쓰지 않다보니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도 달랑 메인 KB만 씁니다.

SC는 지금 쓰는 앱이 아마 두 번째일 건데, 사회생활 시작한 뒤부터 계속 SC를 써왔던지라 자연스럽게 죽 이어 썼습니다. 모님의 질문은 SC제일은행이 주거래은행으로 갈아탈만 하냐는 것이었고, 저는 단호하게 NO를 외쳤습니다. 아니되옵니다. 이 길로 오지 마소서. SC의 은행 어플리케이션은 보안과 방어가 철저하다보니 타행 이체는 무조건 인증서를 요구합니다.

 

가장 자주 쓰는 앱이 SC고, KB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열어 씁니다. 어머니가 제 명의의 카드를 여럿 같고 계시는데, 그 카드대금을 모두 KB로 넣어주시거든요. 거기에 입금도 거의 KB로 주시는 터라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KB에 들어가 송금을 합니다. 이전에는 SC에 KB 계좌를 등록했으니 거기서 이체했지만, 요즘은 그냥 KB 어플리케이션에서 SC로 계좌이체를 합니다. 이쪽이 훨씬 빠르거든요.

 

첫 번째 관문인 로그인부터가 두 앱의 격차가 느껴집니다.

KB는 핸드폰의 생체정보를 받아, 지문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패턴인식도 있지만, 이미 그 패턴도 홀랑 까먹었지요. 나중에 한 번 다시 설정해야할 겁니다. 하여간 홈버튼에 손가락만 대고 있으면 알아서 로그인이 됩니다.

SC는 로그인이 인증서입니다. PC버전과 동일하게, 인증서로 로그인 해야하니 영문과 숫자와 특수문자가 섞이 그 괴이한 비밀번호를 하나씩 꾹꾹 눌러가며 로그인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이체도 문제입니다.

KB는, 엊그제 미친듯이 이체할 때도 느꼈지만 자행이건 타행이건 상관없이 이체가 매우 쉽습니다. 출금 계좌 선택하고, 송금 계좌 입력하거나 선택하고, 금액 누르고, 비밀번호, 확인. 끝.

SC는 출금계좌 선택하고, 송금계좌 입력하거나 선택하고, 금액 설정하고, 자행인 경우에는 비밀번호만 요구하지만 타행이라면 내 명의의 타행이라도 인증서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앞서도 말한 괴이한 비밀번호 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OTP 번호를 내놓으랍니다. 하하하하하하. 물론 제가 아직도 OTP-가 아니라 카드를 이용하고 있지만, 하여간 보안카드번호까지 내놓으라는 걸 보면 훨씬 까다롭지요.

 

게다가 SC는 가끔 앱으로 보는 것보다 PC버전으로 보는 쪽이 낫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메뉴 등을 찾기가 어렵고 각 메뉴를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 활동을 해야한다면 보통 번거롭게 느끼고 귀찮다고 생각하지요. 그런 점에서 KB가 낫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물론, KB는 카드를 쓰지 않으니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SC는 카드 대금 선결제도 한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가능하니까요. KB는 따로이지 않을까요...?

 

 

여러 은행 중에서 어디를 주거래은행으로 쓰느냐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대출 등의 문제가 얽히면 지점도 자주 방문하기 때문에 기왕이면 집 근처에 영업점이 있는 쪽이 좋지만, 시골은 그런 선택의 여지도 없으니까요. KB-국민이냐, 농협이냐, 웨국이냐. 서울이나 수도권이라면 그보다는 선택의 여지가 넓겠지만 뭐... 그래도 SC는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서울이 아니면 영업점 방문하기도 쉽지 않은데다 어플리케이션 등도 익숙한 사람은 괜찮지만 간편한 타입은 절대 아니니까요. 그래도 귀찮다는 이유로 저는 씁니다만....

 

 

은행 관련해서 이런 저런 사태들을 겪은 뒤, 사용하고 싶지 않은 은행-그러니까 불매대상인 은행들도 꾸준히 늘었습니다. 현대카드는 꽤 오래전부터 올라 있지만 그보다 농협이 먼저 있었고요. 그 뒤에 우리은행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농협은 다시 한 번 이름이 올랐지요. 하나은행도 채용비리랑 그 앞서 있었던 재단 고등학교의 입학 비리가 떠올라서 그다지 쓰고 싶지 않은데. 그렇게 따지면 KB도 문제고요. =ㅁ= 그러니 얌전히 SC를 계속 쓰겠습니다. 하하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