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파일을 열어보고 알았습니다. 하도 오랫동안 D90을 방치했더니, 초기화가 되었나봅니다. 사진 찍은 날짜가 2000년 1월 2일부터 시작하는군요. 왜냐하면, 사진 찍기 전날-그러니까 여행 가기 전날에 처음으로 제대로 충전했기 때문입니다. 하하하하하.

그래서 다시 수첩과 SE2 사진첩을 뒤져 날짜를 확인합니다. 1월 13일이군요. 글쓰는 날은 27일. 딱 두 주 전의 사진입니다.

 

 

제주도에도 블루보틀이 하나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생긴 모양으로, 원래라면 별로 관심 없었을 이 곳을 방문한 이유는 딱 하나 입니다. 간식. 그렇습니다. 제주의 우뭇가사리를 이용하는 푸딩집, 우무. 푸딩보다는 젤리에 가까울지 모르지만, 우유푸딩이라 부르는 일본의 간식도 우뭇가사리=한천을 사용하니 푸딩이라 불러도 문제 없다 생각해봅니다. 젤라틴으로 굳혀도 푸딩이라 부르니 한천이든 우뭇가사리든 써서 굳혀도 푸딩이겠지요.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그 우무™에서 블루보틀에 커피푸딩을 공급한답니다. 여기서만 판다는듯하군요. 한정에 취약한 저와 동행은 일찌감치 블루보틀도 여행지로 잡았습니다. 다만 날이 안 좋았네요. 지난번에도 언급했지만 여행기간동안 날씨는 환상적이었습니다. 이 날 중산간 말고, 위쪽 도로는 통제가 들어갔습니다. 운전대는 동행이 잡았던 덕에 저는 편히 갔지만, 동행은 도로 통제가 되지 않았을지, 얼지 않았을지, 블루보틀 가는 사람이 너무 많지는 않을지 내내 걱정했습니다.

 

 

 

 

 

맨 마지막의 걱정은 틀렸습니다. 어떤 의미로는 맞았지만, 어떤 의미로는 틀렸습니다. 블루보틀에 사람은 많았지만, 길을 달리는 내내 마주쳤던 수많은 ㅎ번호판 차량들과 그 외의 번호판을 단 차량들 중 같은 길을 간 차는 없었습니다. 앞에 가는 차들이 다 블루보틀 가는 거 아니냐, 저기 저 차도 같은 방향으로 가는 걸 보니 블루보틀 가나보다라며 안절부절 못하더니, 그 모든 차들이 각자의 길로 흩어지는 모습을 보고는 제게 구박 받았습니다. 운전 담당을 구박하면 안되지만, 이런 헛소리를 할 때는 말로 받아줘야 합니다. 하하하.

 

내부에 자리는 없었고, 어차피 안에서 먹을 생각도 없었으니 포장을 하기로 하고, 푸딩은 1인 1푸딩, 그 외의 음료만 따로 챙깁니다.

 

줄 서서 주문대까지 가는 동안 이런 상품들을 보고 잠시 눈이 돌아갔지만 참습니다. 블루보틀 저 머그는 참 쓰기 좋은데, 바닥이 넓어서 안정적이기도 한데, 안쪽에 커피물이 들더니 안 닦이더군요. 그걸 보고는 그 뒤로 블루보틀 제품은 안 사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요, 저건 신포도다, 신포도다......

 

실제로 품절되어서 구입할 수 없는 물건이었으니 그림의 떡이기도 합니다. 목공에 손을 대면 저 비슷한 것을 한 번 만들어 볼까 싶기도 하고요? 드립 스탠드는 만들고 싶지만, 만들 필요가 없는 물건이므로 고민됩니다. 없어도 되는데, 보면 갖고 싶으니.....

 

 

 

그리고 포착. 블루보틀은 상하목장 우유를 씁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요!

 

 

 

 

 

한정 음료였다고 기억합니다. 시즈닝 카페라떼와, 동행이 주문한 플로트라떼.

 

 

 

 

 

밖으로 나왔더니 동행이 이런 사진을 찍어야 한다며 블루보틀 밖 돌담에 올려 놓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구도, 인스타에서 등장할 듯한 분위기......... 안 좋아합니다.=ㅅ= 인스타는 트위터보다 더 인생의 낭비예요.

 

 

 

눈발이 날리다 말다 해서 잽싸게 차로 돌아옵니다. 그리고는 커피 푸딩을 꺼내 사진을 또 찍습니다. 그 뒤에는 먹어야죠.

 

일단 시즈닝 카페라떼. 마셔보고는 배를 잡고 웃었습니다. 아, 아주 익숙한 이 맛. 아주 쉽게 표현하면 라면 수프를 위에 살짝 뿌린 맛입니다. 그러니까 후추와 허브솔트 등을 갈아서 라떼 위에 뿌렸더라고요. 라떼 위에 뭔가 뿌리길래 시나몬인가 했는데 색이 조금 다르더군요. 짭짤하고 익숙한 향이 확 올라오니, 저도 모르게 이거 라면 수프!를 외치게 됩니다. 아니겠죠. 허브 솔트겠지요.

동행이 구입한 플로트라떼였던가. 이건 아이스크림이 답니다. 달달해요. 어떤 단 맛이냐면, 올 여름 본가 냉장고에도 들어 있었던 상하목장의 얼려먹는 아이스크림스틱입니다. 연유맛이 진하게 나는 그런 단맛입니다. 당연히 커피와의 조합도 좋지요. 커피의 쌉쌀함이 달콤한 아이스크림과 섞이면서 사람을 화악 끌어 올립니다. 아니, 코코아가루가 없으니 티라미수는 아니라고요.

 

푸딩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맛있네요. 아래의 소스도 좋고, 커피푸딩도 몽글하고 부드러운 것이, 딱 우무로 굳힌 우유푸딩의 확장판 같은 맛입니다. 본점은 다음 여행 때 가는 걸로 기약하고, 이번 여행에서는 미뤘지만요. 시간은 부족하고 가보고 싶은 곳은 여러 곳이니 뒤로 미루게 되더군요. 이번 여행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커피니까요.

 

 

블루보틀은 그 옆에 제주맥주집도 있습니다. 그 이전의 여행에서도 여러 번 보았던 제주 지역 브루어리랍니다. 블루보틀과 협업한 커피맥주를 팔던데, 오크통에 넣어 숙성시켰다는 한정 맥주도 있더군요. 들고 갈 때의 가방이 이미 무거웠던지라 포기했지만 동행은 한정맥주와 커피맥주세트를 둘 다 구입했습니다.

 

 

제주에서도 멀고, 서귀포에서도 멀고. 성산일출봉 쪽에서라면 그럭저럭 가까울 겁니다. 애매한 위치라 추천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풍광이 좋아서 한 번쯤은 가볼만 합니다. 사람이 없다면 거기서 혼자 커피 마시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기도 좋을 거고요. 그러니까 멍 때리기 좋은 장소입니다.

겨울은 춥지만, 봄 가을의 풍광은 다를 테니 그 때 또 가볼까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