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로빈을 죽였나'와  '배틀 호모 추리극' 중에서 고민하다가 무난한 쪽으로 올렸습니다. 익숙한 분은 아시겠지만, 정확히 표현하면 '누가 울새를 죽였나?'지요. 영국의 전래동요 마더 구스에 나오는 노래입니다. 하지만 제게는 마더 구스가 아니라 『백작 카인』 시리즈의 연상이 훨씬 강합니다. 애초에 저 문장을 처음 들었던 것도 『백작 카인』이었으니까요.

그래서인지 추리소설의 성격을 띄는 BL소설을 만나면 이 문장이 먼저 떠오릅니다.

 

누가 로빈robin을 죽였지?
나! 하고 **이 대답했습니다.

 

이런 대사가 유키 카오리의 그림체로 화사하게 펼쳐진단 말입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저 대사를 떠올린 가장 큰 이유도 이 소설이 매우 중요한 사건의 뒷 이야기를 둘러썬 추리극이기 때문입니다. 본격 추리는 아니지만, '그날 그 자리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가'가 중심 소재입니다. 추리소설에서는 주로 왜했니(와이더닛)와 누가했니(후더닛)이 주요 테마라면, 『Beast×Beast』는 무슨 일이 있었니?가 중심 테마입니다. 너와 나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거지?라고 울새, 붉은 짐승이 물었고 검은 짐승은 그 앞에서 얌전히 턱지키고 '알아서 찾아봐.'라며 지켜보는 겁니다. 분명 배틀호모 맞는데, 맞는데도 다 읽은 뒤의 전체 감상이 그렇네요.

 

 

이 소설은 조아라 연재작입니다. 아마 찾아보면 저~기 블로그에 올린 조아라 소설 감상기 초반부터 등장할 겁니다. 아스티르의 연작 중 세 번째, 가장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가장 먼저 출간된 책은 은 늑대와 아기새입니다. 이거, 19금이라서 링크가 제대로 안 잡히는데..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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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unum wolf × Baby bird. 이쪽은 전형적인 할리킹입니다. 한국에서 아주 귀여운 아기 새-즈라한 아님에 주의-를 만난 은발의 늑대가 주인공입니다. 아니, 정확히는 아기 새가 주인공이지요. 제가 조아라에 진입했을 때는 이미 완결되었던 소설입니다. 달달한 이야기예요.

 

 

 

시리즈의 두 번째는 진한 금발, 그리고 따뜻하고 달달한 우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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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gold × Hot milk.

홀홀단신 타국에 건너왔다가 범죄사건에 휘말려 전과자가 되었던 벤은 퇴근길에 아주 우연히, 금을 녹여 빚어 낸 것 같은 루이스 타일롯을 만납니다. 그렇게 시작되는 이 소설은 정석적인 할리킹입니다. 선 동거 후 연애. 벤은 루이스를 만난 얼마 뒤 회사를 그만두고는 루이스의 친구, 누구씨의 뮤즈가 되어 모델 생활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차 모델로서 입지를 쌓아 점차 화사하게 피어납니다.

달달한 이야기지만 주인공인 벤은 가정 환경이 그리 좋지 않아 자존감이 매우 낮습니다. 그랬던 인물이 점차 성장하며 꽃피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있지요. 한창 이 소설 연재중일 때, 코노하라 나리세였다고 기억하는 일본 작가의 Fever 연작을 보면서 교차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당연히 취향은 딥골드핫밀크입니다. Fever는 불호에 가깝습니다. 개아가공은 그 때도 지금도 싫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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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st×Beast는 딱 한 마디로 요약하면 배틀호모입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아마 제가 읽은 배틀호모 소재의 소설은 이 소설이 맨 처음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연작 셋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조아라 연재 도중에도 몇 번이나 재탕했던 기억이 아련합니다. 작가님이 출간 예정 없다 하셔서 아쉬워 했는데, 건강문제로 휴재했다가 다시 돌아오셔서는 출간해주신 덕에 덥석 물었지요.

 

 

BL의 장르 문법에서, 공과 수는 읽는 도중 대개 확연히 드러납니다. 다른 작법서나 연구서에서도 종종 나오지만 BL의 수는 대개 여성으로 치환이 가능합니다. 보통 공과 수가 있을 때도, BL의 주요 독자인 여성들은 공보다는 수에 이입합니다. 모두 그렇지는 않을 테고, 일종의 경향성입니다. 예를 들어 떡대수나 중년수의 경우에도 그럴지는 확신이...?

배틀호모는 그런 문법에서는 조금 벗어납니다. 강공 강수라, 초반부터 이 둘은 서로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며, 근소하게 어느 쪽이 이기더라도 둘 다 강한 인간이라는 점은 부인 못합니다. 대립구도가 강하게 나타날 수록 그들 중 한쪽이 수가 되었을 때의 전복적인 구조(라고 해두죠;)가 강하게 드러나니까요.

 

한데 이 소설은.-ㅁ-a

비비, B×B라는 애칭으로 불린 이 소설은 주인공들이 강해도 너무 강합니다. 초반부터 서로 죽이지 못해 안달입니다. 연재 당시에는 이들 둘이 초반에 너무 강하게 대립하는데다, 처음에는 진짜 칼들고 서로 전투를 벌입니다. 처음부터 같은 길을 갈 수 없는 사람들이었으니까요.

한쪽은 슬랭 출신의 해결사(에이전트), 다른 쪽은 특수경찰인 SAP의 1부대장. 전자의 별명이 크림슨 비스트이고 후자의 별명이 블랙 비스트입니다. 머리색도 그렇지만, 해결사양반은 워낙 슬랭에서 험하게 자라와서 피를 뒤집어 쓴 모습이 붉은 짐승이라 그런 거고, 후자는 피부색을 제외하고 나머지가 다 까망까망해서 그렇습니다.

이런 둘은 1권 초반에 우연히 얽힙니다. 한 번 만났으니 두 번 다시 얼굴보지 말자가 밀러, 빨강 짐승의 생각이었지만 그렇게 흘러가진 않습니다. 슬랭 내 조직들의 싸움에 얽혀, 유일한 가족인 형이 위험해지니 어쩔 수 없이 SAP의 도움을 받습니다. 형인 율리안이 안전한 곳에서 도움을 받는 대신, 밀러는 SAP에 슬랭 내 정보를 일부 공유하고 일을 같이 하는 식으로 참여하기로 했지요. 그리고 신원보증은 블랙 비스트, 슈미트가 해줍니다.

 

 

슈미트는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사람과의 교류가 극단적으로 적지만, 매우 강합니다. 책임감도 나름 있고요. '나름'을 붙인 이유야, 밀러가 얽히면 책임감이고 뭐고 다 던지고 날뛰기 때문입니다. 밀러 전에는, 스위치가 눌리면 칼들고 미친듯이 슬랭에서 날 뛰었더랬지요. 그랬던 슈미트가, 밀러를 만난 뒤에는 '좋아하는 장난감을 주인에게 빼앗겨서, 은근한 눈으로 주면 안돼?를 외치는 흑표범'이 됩니다. 맨 뒤에 흑표범을 넣을지, 도베르만을 넣을지, 아니면 로트와일러를 넣을지 고민했지만 적당한게 역시 흑표범. 작중에서도 흑표범 같다는 언급은 많습니다. 덩치는 크지만 몸놀림은 또 소리없는 모양새라. 흑표범이 아니라 재규어가 맞을지도요? 어쨌건 육식 맹수의 이미지를 적절히 떠올리면 됩니다.

 

밀러는 그 뒤에 내내 고민합니다. 이 무식한 짐승놈이 자신에게 달라붙는 이유가 있을 건데, 같이 생활하다보니 그 이유가 자신에게 있는 모양입니다. 게다가 아주 어릴 적, 슬랭의 심부름조직(..)인 블랙호크에 들어갔을 즈음에 일어난 사건과도 관련이 있는 모양입니다. 몇 번 확인해보니 맞다는군요. 그리하여 밀러는, 그 때의 기억을 더듬어 짐승자식과 얽히게 된 계기를 찾아 갑니다.

 

 

그래서 감상글에 울새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배틀호모는 초반이고, 그 뒤로는 이 알쏭달쏭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다방면으로 실마리를 찾아 나서는 밀러의 고군분투가 이어집니다. 게다가 어쩌다보니, 단어 그대로 미친놈들만 모여 있는 1부대의 맹수 조련사가 된 상황이라 그 조련도 함께 이어집니다. 보고 있노라면 "가라 **몬!"이 튀어나와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한편에서는 밀러의 조사기, 다른 편에서는 밀러의 조련기, 또 다른 쪽에서는 밀러의 고생기.

 

 

 

조아라에서의 연재는 100화를 조금 넘는 부분까지만 보았습니다. 완결까지 연재되었나는 가물가물한게, 전자책으로 보겠다며 버텼기 때문입니다. 분량상 대략 5권 초반까지는 보았나봅니다. 완결권인 6권도 즐겁게 보았고, 결말도 흡족했습니다. 7권은 외전인데, 일단 흡족한 마음으로 본편 감상기를 올리기 위해 잠시 멈췄습니다. 올리고 나면 당장 뒷 이야기도 읽어야지요. 12월에 읽기 시작했지만 오늘 끝내겠네요. 올해의 첫 책으로 흡족합니다.'ㅂ'

 

 

 

아스티르. 『Beast×Beast 1~7권』. 피플앤스토리, 2020, 23000원.

 

배경은 현대이지만 공간 자체가 가상의 도시입니다. 빈부격차가 매우 극명한 그런 도시. 그런 점에서는 살짝 근미래SF의 느낌도 풍기는군요.'ㅂ'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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