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간은 주변의 B님이랑 C님 덕에 여러 발레 영상을 접할 기회가 많았지요. 그 전까지는 관심만 두고 특별히 찾아 보거나 듣지는 않았는데, 영향이 큽니다. 그렇다보니 이전에 보았던 영상들이 문득 떠올라 다시 찾아보고 싶은 일이 많단 말이지요. 그 때마다 매번 기억을 더듬느니, 블로그에 한 번 정리해둘까 합니다.

 

 

그래서 먼저, 프로코피에프의 로미오와 줄리엣부터.

 

로미오와 줄리엣의 안무도 여러 버전이 있답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볼쇼이 버전인데, 1980년대의 볼쇼이 안무였지요. 매우 박력 넘치는 캐플륫 가의 마님이 등장하십니다. 곡 제목도 상당히 유명합니다. Dance of the Knights.

 

 

youtu.be/xyr_K1haTeU?t=950

 

 

원 영상의 15:50부터 캐플륫가의 행진이 나옵니다.

위의 영상은 볼쇼이, 1976년 영상이랍니다. 이 안무는 로열발레단 버전으로 본 것과 비슷하네요. 남성들이 먼저 나오는데, 다만 앞부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저거, 손에 들린 거 부채인가요. .. 아니, 자세히 보니 저거 태슬 달린 쿠션 아닌가.

 

 

youtu.be/DE2DrFPe8FI?t=990

 

16:30부터.

이 영상은 모스크바 발레. 여긴 빨강 복장의 근엄한 아저씨들이 방석들고 춤춥니다.

 

 

위의 두 영상은 매우 비슷한데, 이쪽은 다릅니다.

 

youtu.be/92YhJ4ZVmCg

 

정지영상만 봐도 느낌이 매우 다르지요. 게다가 템포도 상당히 다릅니다. 이쪽은 마님들이 매우 중요하게 등장하시는군요.

 

 

 

youtu.be/SyDo3h1Tu7c

 

 

로열발레단 버전입니다. 이 쪽도 상당히 멋집니다. 취향으로 따지자면 앞의 영상들보다는 이쪽이네요. 복장 문제도 있긴 할 겁니다. 이쪽이 더 고풍스럽다면 고풍스럽지요.

 

 

youtu.be/MDHc40aT_AY

 

아마 첫비행님이 보여주신 버전은 이쪽이었나봅니다.

 

 

 

youtu.be/yVwXXPFdoX4

이쪽은 맥밀란 버전.

복식이 또 다릅니다. 그렇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의상보는 재미도 상당합니다. 특히 Dance of the Knights는 제 취향의 복식이 많아 더욱 그렇지요.

 

 

 

youtu.be/kV5TVnUQAOc

 

이 영상은 내안의 편견을 깹니다. 보고 있노라면. 그렇죠. 인종적 편견을 넘어 갑니다.

 

 

 

youtu.be/C9yOdBae25Y

 

아마도 프랑스에서 올렸나봅니다.

 

제목(Ballet: Roméo et Juliette/Prokofiev/Dance of the Knights 2)Montero- Danse des Chevaliers)도 그렇지만, 분위기가 매우 다릅니다. 클래식 버전이 아닌, 안무개정 버전 같군요. 라틴댄스의 느낌도 조금 납니다.

 

 

 

youtu.be/DUxReq5428Q

 

Ballet: Roméo et Juliette/Prokofiev/Dance of the Knights 3)Lavrosky/Mariinsky- Danse des Chevaliers

 

아니, 정지화면이 왜이리 박력 넘치시나요.

 

그래도 안무는 방석안무입니다. 화질이 조금 더 나은데다 발 놀림이 잘 보입니다. 방석들고 발을 꼼지락거릴 때 뭔가 했더니, 탭댄스는 아니지만 발을 딛는 조금 복잡한 발놀림이 있습니다. 마린스키라는데, 앞의 가주님, 멋지십니다.

 

 

 

 

youtu.be/Zc8ZpxZR44s

 

 

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Танец рыцарей.

 

이쪽은 안무가 또 다릅니다. 가주 부부가 함께 등장하니까요.

 

 

youtu.be/7D4uiDRfEUM

 

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 Танец рыцарей

검색어를 조금 바꿔봅니다. 검색하다보니 영문 로미오와 줄리엣이 아니라, romeo and juliet의 키릴문자버전으로 생각되는 단어를 찾았거든요. Большой Театр.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그리고 저 영상이 튀어 나옵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모님이 아주 열광해 마지 않는 페리님 버전입니다. 줄리엣이 알렉산드라 페리라네요.

 

 

그 다음의 검색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댄스 오브 나이츠의 키릴문자 버전으로 바꿉니다.

 

Сергей Прокофьев 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Танец Рыцарей

 

youtu.be/4A5QiSlcCSk

 

어쩌면 이건지도. 아니 이 장중한 버전을 보고 있노라면 저도 모르게 홀립니다.

 

 

youtu.be/GsFTx2GAvO8

 

 

Ромео и Джульетта" Прокофьев 2008년 올라온 영상입니다.

 

그랬는데.

지금까지 봤던 것과 완전히 다른 버전도 있네요. 여기서는 칼을 들고 행진하며, 앞에서 누군가 혼자 춤을 춥니다. 혹시 얘, 나중에 죽는 티볼트인가요.

 

 

www.youtube.com/watch?v=eh0wceHQkmI

 

2012년에 올라온 이 영상은 안무 동작이 매우 큽니다. 아마 해설형이 아닌가 싶은데, 사용한 영상들이 공식 영상이 아니라 촬영 영상이로군요.

 

 

 

www.youtube.com/watch?v=LC80G8Jd9tg

 

 

이쪽도 객석 촬영 영상입니다.

근데 다 ... 아니, 지금까지 올린 영상들의 안무들과 의상들이 다 다르다는게 재미있네요. 하기야 그러니 공연이지요. 공연의 맛은 같은 공연을 두 번 볼 수 없다는 점이고. 특히 현장 관람은 그렇지요. 영상은 몇 번이고 돌려볼 수 있지만, 그 공연의 현장감은 딱 거기서만 느낄 수 있고요. 동일 연목의 다른 날 공연은 또 미묘하게 다르잖아요.

 

 

하여간 원래 원하던 영상은 못 찾았지만 그건 C님께 여쭤보는 걸로 끝. 아니, 이제 그만 봐도 될 것 같아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