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으로 말해, 문화재는 돈이 있어도 살 수 없지요.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예술품들은 살 수 없잖아요. 물론 돈이 있다면 경매에 참여해서, 예를 들어 이번에 간송미술관이 내놓는 국보급 문화재를 구입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예전에 간송미술관 전시에서 보았던 그 고먐미 그림을 갖고 싶다고 해서, 돈 잔뜩 쌓아 놓고 기다린다 한들 구할 수는 없을 겁니다. 모사라면 모를까, 진품을 구할 수는 없겠지요.

 

그리고 반 클리프 앤 아펠도 그렇습니다. 종종 블로그에 사진 올렸던 터라, 이번에도 엊그제 찾은 사진들을 함께 올려봅니다.

 

 

twitter.com/esendial/status/1264320867623792640

 

Kirnan on Twitter

“Van Cleef & Arpels Pomme de pin clip. 반 클리프 공식 홈페이지의 영상. 필견. Van Cleef & Arpels - https://t.co/1gUjiSJC1O”

twitter.com

실시간 트윗 타래는 이쪽입니다. 보다가 생각나서 프로필 사진을 바꿨습니다.

 

 

 

왼쪽이 예전 프로필 사진, 오른쪽이 이번 프로필 사진입니다. 이번 프로필 사진은 예전에 반 클리프 앤 아펠 전시회에 본 작품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앵무새입니다. 지금 보니 저 깃털 표현이, 엊그제 올린 그 솔방울과 비슷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 작품입니다. 사진에서 차이가 날뿐 동일하지요. 어떻게 찍고 보정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확 다릅니다. 실제 보았을 때는 아마, 오른쪽에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전시관 조명 아래서는 왼쪽처럼 보이겠지요. 어느 쪽이건 저 다이아몬드와 에메랄드는 무섭습니다.

 

 

 

실물을 보면 보석과 유리는 확실히, 확연히 다릅니다. 뭐, 공예품 나름이기는 하지요.'ㅂ'

 

 

 

 

 

 

아. 이번 검색에서 찾은 사진. 맨 아래 오른쪽 사진 말입니다. 하단 오른쪽의 저 그림이 그림형제 동화 이야기 시리즈로 나온 춤추는 공주님들입니다. 그림형제 동화로 등장한 이야기라, 밤만 되면 지하 저 아래의 호수 속 성에 가서 밤새 무도회를 즐기는 바람에 신발 바닥이 다 닳았다는 공주님들을 다 만들었더군요. 원작에서 각 인물들의 이름은 없었다고 기억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막내공주님이었다고 기억하고요. 하여간 그 공주님들도 디자인화가 있더군요. 이번에 처음 봤습니다. 그러니 아마도 저 전체 클립들이 다 있었던 모양인데 왜 클립의 전체 사진은 못봤을까요. 끄응. 그러고 보면 검색할 때마다 각 시리즈에 포함되는 작품들을 새로 발견하기도 합니다. 7대양(seven seas)도 그랬고, 저 동화 시리즈도 그랬고. 노아의 방주도 전체 시리즈를 사진으로 다 본 적은 없습니다. 전시회에서 사온 도록도, 전시회에 소개된 작품만 있으니 전체 작품들은 없습니다. 판매중인 다른 도록들을 더 찾아봐야 할까요. 정리 좀 해주지.

 

 

 

이것도 노아의 방주인가봅니다. 진주와 재규어...? 고양잇과로 보이니 재규어 아니면 표범이겠지요.

 

다행히 노아의 방주 동물들은 대부분 취향이 아닙니다. 본 작품 중에서 꼭 갖고 싶다고 한 건 없었으니 그나마 다행인가요. 이런 작품들은 구입도 거의 불가능의 영역일테니까요. 특히 나온지 오래된 작품들은 그야말로 경매로나 만날 수 있을까요.

 

 

언젠가 여유가 되면 반 클리프 앤 아펠 클립을 하나 소유하고 싶다고 바라지만, 버킷리스트에 위시리스트 수준입니다. 그래요, 은퇴할 때쯤 하나 장만할 수 있다면, 정말로 좋겠지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