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간략하게, 감상. 그도 그런 것이 어제 베갯머리 책으로 잡아서는 결말 부분만 집어서 보다가 깨달았습니다. 뭔가 이야기의 기승전결중 승의 중반인 것 같다 했더니만,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이야기가 총 3편이고, 스기무라 사부로가 독립™한 뒤, 자기 혼자서 사립탐정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려냅니다. 이번 권의 뼈대 이야기는 그렇지만, 가장 먼저 읽은 세 번째 이야기도 읽으면서 기분 안 좋다 했더니만, 첫 번째 이야기도 그랬습니다. 오늘 나머지 부분을 읽을까 망설이면서 1편의 후반부를 넘겨 읽다가 지뢰를 밟았거든요.

 

 

먼저 읽은 세 번째 이야기부터 풀어 봅니다.

읽기 시작한 장면은 의뢰받는 부분이었습니다. 의뢰자는 여성이었는데 매우, 매우 성격이 안 좋더군요. 그 사람에게서 의뢰를 받고는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등장하는, 성격 좋아보이지만 호감 가는 여성 하나. 그리고 거기서 시작한 조사와, 그 뒤에 일어난 사건. 결말은 씁니다. 씁쓸한게 아니라 써요. 그래서 제가 스기무라 사부로 시리즈를 못 봅니다. 행복해지지 않을까, 모든 수수께끼가 풀린 것 같다 한 시점에서 갑자기 밑에 함정이 열립니다. 최근에 하도 헌터물을 많이 봐서 그쪽으로 표현하자면, 레벨 낮은 던전을 조금 지리하게 걸어서 보스방 들어왔더니, 보상 얻으러 가는 길에 갑자기 함정이 나타나 빠지는 겁니다. 함정의 진창에 빠졌더니 기분이 나쁩니다. 그러한 느낌. 『이름없는 독』도 그랬지요. 아니, 사실 이 시리즈의 앞 권도 구입은 했지만 읽지는 못했습니다. 엄두가 나질 앖았어요.

 

그래도 이번에 미미여사 책에 손댄 이유는 하나입니다. 요즘 독서가 매우 판타지, 웹소설 편향적이고 종이책은 거의 안보는 수준이라 시험해볼 겸 집어 들었습니다. 정말로 못 읽는 건가 싶어서 걱정하는 마음이었지요. 다행히 읽어보니, 미미여사는 미미여사입니다. 명불허전. 세 번째 이야기 중간에 난입했지만 단번에 읽어 내리고 허탈함에 빠졌고요, 첫 번째 이야기도 그랬습니다. 퇴근하면서 들고 퇴근할까 어쩔까 고민하다가 첫 번째 이야기의 결말 부분만 확인한다고 보았는데... 그러한데.....

여자에게 가혹한 곳이군요. 예전에 읽은, 제목도 기억나지 않은 어떤 소설도 그런 내용이었다 기억합니다. 범인은 나름 타당하지만 타당하지 않은 이유가 있고, 피해자가 저지른 일은 누군가에게는 트리거 혹은 약점을 건드리는 행위였습니다. 그 소설도 그랬지만, 이 소설의 세계도 그렇습니다. 탐정은 남성이지만, 범죄의 주인공들은 여성이며, 그러한 여성을 몰고 가는 것은 남성입니다. 세 번째 이야기는 모두 다 여성이지만. 몰고가는 이 마저도 여성입니다. 그래서 이 소설이 불편했는지도 모르지요.

 

그래도 미미여사의 소설은 여성이 매우 많이 등장합니다. 악녀이든, 성녀이든, 선한 인물이든, 악한 인물이든, 가리지 않고 매우 다양한 모습이 나옵니다. 약간은 클리셰적인 모습도 보이지만 남성만 등장하는 소설이나, 그 속에 홍일점으로 들어간 여성을 보는 것보다는 좋습니다. 아니 뭐, 흡입력은 대단했고, 그 덕에 저는 도로 스위치가 눌렸지만 말입니다.

 

 

미리 경고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강간 관련한 트리거가 눌릴 수 있으니 조심........ 그렇지만 읽으면서 이런 금수만도 못한 놈!을 외치다가 고개를 들어 한국을 바라보니 여기엔 n번방이 있습니다. 그러합니다. 남의 나라 욕할 필요도 없군요. 하하하하하.

 

미야베 미유키.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김소연 옮김. 북스피어, 2020, 16800원.

 

구입한 북스피어 책 중 두 권 정도가 밀렸을 걸요. 크리스마스 미스터리 어디뒀더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