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정보 정리는 다음에. 일단 간략 감상만 적어보지요.

 

『봉제인형 살인사건』

추리소설, 경찰소설.

주인공이 경찰들. 처음에는 미국계인줄 알았으나 읽다보니 런던경시청입니다. 읽다가 모 장면에서 기겁하고 결말부분 확인하는데, 맨 마지막 문장이 의미심장하네요. Wolf in the sheep. 아. 그렇구나.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구나.

어쨌건 결말의 모호함을 둘째치고서라도, 매우 뒤집히는 이야기입니다. 증거가 하나씩 수집될 때마다 팬케이크를 뒤집습니다. 그리고 그 결말은 매우 질깃합니다. 아니, 저, 이런 결말 좋아하지 않아요. 나는 한 마리 외로운 늑대!

아. 그렇구나.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구나.

 

 

 

『깊은 상처』

『잔혹한 어머니의 날』

추리소설, 경찰소설.

시작은 이 쪽이 먼저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잔혹한 어머니의 날을 보고는 흥미가 생겨 슬쩍 손댔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결말만 보았습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은 나온지 얼마 안되어서 결말 확인하고는 고이 내려 놓았다가, 아직도 이 시리즈가 나오나 싶어 집어 들었습니다. 주인공들 둘다 몰려 있는 것이 참 미묘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내려 놓았다가 이 인물들 어떻게 사나 싶어서 『잔혹한 어머니의 날』 결말만 확인했습니다. 내용 짐작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지 않았고, 죽 읽어가면서 그 둘 중 누가 범인인가 살펴보는게 흥미진진하더군요. 커플은 깨졌다가 다시 합치고 등등을 반복하였으며, 마지막은 일단 해피엔딩...? 멀쩡한 사람일수록 의심하라는 것이 경찰 소설의 백미라고 생각합니다. .. 생각해보니 이 다음에 읽은 봉제인형도 그랬어.... 멀쩡한 사람일수록 일단 의심합시다.

 

최근편을 보니 그 전에 나온 작품들도 소개가 나옵니다. 그리하여 『깊은 상처』를 손댔는데, 이게 나치와 유대인 관련 이야기더라고요? 거기까지는 괜찮았는데, 결말부분만 달렸더니 그 ... .. ...  막장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아니, 음, 뭐, 원래 남남처럼 살다가 그렇게 된거잖아요? 그러니 문제 없다고 봅니다. 누구 말마따나 아기 낳을 것도 아닌데. 그런 의미에서 에필로그는 매우 아름다웠...(...) 시리즈의 다른 편들보다 매우 온건한 에필로그가 나왔더랍니다. 궁금해서 전체 독서를 할까 고민될 정도로.

 

 

올해의 독서기가 매우 빈약할 것을 두려워 하여 작성하는 글이 맞습니다. SF도 읽겠다며 쟁이는 것은 적당히 하고, 방출 준비도 할렵니다. 쌓아둬도 보지 않을 것이라면 보내는 것이 수순이지요. 하여간 추리소설이 더 제 입에 맞는다는 확증을 갖고 이만 총총.

 

 

 

 

 

다니엘 콜. 『봉제인형 살인사건』, 유혜인 옮김. 북플라자, 2017, 15000원.
넬레 노이하우스. 『깊은 상처』, 김진아 옮김. 북로드, 2012, 13800원.
넬레 노이하우스. 『잔혹한 어머니의 날 2』, 김진아 옮김. 북로드, 2019, 12800원.

지금 보고 알았는데, 봉제인형 살인사건의 원제는 Ragdoll이군요. ... 띄어쓰기 안하면 고양이인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