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다음으로 큰 지름은 차일겁니다. 물론 집을 여러 번 산다거나, 집보다 비싼 차를 사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제게는 해당 안되는 이야기니 넘어가지요.
이번 주 금요일 퇴근하면서 차를 입고시킬 예정입니다. 문제가 생겨서 그러는 거지만, 없는 살림에도 차 상태가 안 좋으니 새차로 눈이 돌아가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슬쩍 슬쩍 들여다보다가 재미있는 사이트를 발견합니다.
https://www.kia.com/kr/vehicles/seltos/microsite.html
기아 셀토스 사이트입니다. 원래 봐뒀던- 혹은 관심을 가졌던 차는 현대 베뉴입니다.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venue/launching/highlights.html
베뉴 정보는 이쪽입니다.
베뉴는 차도 제대로 못봤으면서 광고를 보고 먼저 홀렸습니다. 원래 광고는 시각과 청각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지만, 베뉴는 청각보다는 시각 중심이지요. 문자로 보내는 정보가 더 많습니다. 청각으로는 음악하고 이름 정도고, 그나마도 영상을 보지 않으면 이게 무슨 광고인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그런 광고는 안 좋아하지만 ..... LG 시그니처를 두고는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으니 취향 차인가봅니다.
하여간 베뉴는 혼라이프 SUV라는 광고문구와 함께 나왔습니다. 대강 견적 찾아보고 비교해보니 리노보다는 위인가봅니다.
비슷비슷한 급의 셀토스, 스토닉, 베뉴, 리노, 코나 등을 둘러보려 했는데, 저 셀토스 페이지에서 '기아자동차 경쟁차 비교' 사이트를 발견합니다.
https://www.kia.com/kr/shopping-tools/comparisons/comparisons-select-korea01-01.html
기아자동차를 하나 넣고, 최대 3종의 타사 자동차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급의 비교가 가능하지만 시트로엥의 칵투스는 안 들어 있습니다. 스마트포포도 없다 했는데, 스마트포포는 현재 단종입니다. 하하하하하하. 여튼 비교 가능한 다른 차종을 넣고 같이 돌려봅니다. 그 결과.
-코나는 비교해보니 상태가 안 좋습니다. 가격은 높고 제원은 낮은 상황.
-리노는 가격이 높지만 환경등급이 2등급입니다. 다른 차들이 3등급인걸 감안하면 매우 좋음. 연비가 높아서 그럴 겁니다.
하지만 둘 다 가격 측면에서 비교했던 다른 차들과 안 맞습니다. G는 여기에 지프의 레니게이드가 좋다는 말을 꺼내던데, 그에 앞서 아버지가 밀었던(...) 푸조의 크로스오버 2008을 넣어봅니다.
크로스오버 2008도 연비가 좋아서 2등급입니다. 게다가 이쪽은 디젤.... 가솔린이 아니라 디젤임에도 이러네요. 물론 수입차 답게 가격은 높습니다.
하지만 아래 올라올 레니게이드에 비하면 푸조는 아주 좋은 차입니다.
와아아아아아. 차 가격과 연비와 1년치 기름값 비교와 자동차세를 더하니 매우 아름답습니다. 와아아아아아아. 게다가 연비가 아주 좋지 않아 심지어 4등급도 아니고 5등급이야! 지구 환경을 위해서는 마땅히 사라져야 하는 차! (....)
뭐, 환경문제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연비가 아주 아름다워서 사용하지 못할 차입니다. G에게 고이 사진을 건넸더니 마음을 고이 내려놓더군요.
현대차와 기아차도 제게는 삼성과 비슷한 포지션입니다. 그러니까 AS받기는 좋으나 AS받을 일이 생기는 그런 차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보니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데, 적절한 대체제가 눈에 잘 안들어오네요. 크흑.;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