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오늘 아침에 올라온 트윗 하나가 핫하길래. 아. 위의 사진은 언젠가의 술판입니다. 에딩거는 캔도 나쁘지 않더군요. 거기에 자갈치, 마카다미아 하겐다즈의 조합이니 단짠술인겁니다.




예의 트윗을 다시 찾으려니 번거로워서 건너 뛰고. 대강 내용은 그런 거였습니다. 광화문에 나갔다가 "사막은 샘이 있어서 아름답다"라는 문장을 보았는데, 굉장히 안이한 문장이다라는 비판이었습니다. 아니, 사실 저도 공감했어요. 어제 보았던 트윗이 떠오른 덕분에.(링크)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그런 장면이 있는 모양입니다. 사막유목민이 주인공인 로렌스에게, '사막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은 유럽인'이라고 하는 내용이요.

그런 감성에서 보면 사막은 샘이 있어서 아름답다는 말은 여행객들에게나 가능한 감성... ... ...


자아. 그랬는데. 저 문장이 『어린 왕자』에 나오는 문장이랍니다. 그리고 그 명작의 문장을 자기의 잣대로 제멋대로 재단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이렇게 쓰는데서 짐작하시겠지만 저는 저 문장이 『어린 왕자』에서 나왔다고 한들, 저 문장에서 불편함을 느낀 것이 잘못이라 보지 않습니다. 제가 『어린 왕자』를 그리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할 거고, 가끔 보았을 때 감동을 느끼긴 했지만 2차 창작(...) 등의 소재로 쓸 때 언급하는 것을 좋아할 뿐, 원작 자체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저 역시 몰라 보았고, 저 역시 저 문장을 불편하게 여겼던 거지요. 좋아하는 작품의 문장이 저렇게 비판 혹은 비난을 받았다면 달랐을까요.

...

글세요. 제가 그렇게 세세하게 문장을 기억하는 타입은 아니라서.(먼산)


뭐라해도 저 문장은 앞 뒤의 맥락 안에서 아름다운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실과 사실과 실생활 속에서 저 문장은 우아한 척 하는 부르조아, 그리고 여행을 즐길 정도의 여유와 생활이 있는 여행자들만 가능한 이야기고, 저 속에서 살아야 하는 이들에게는 코웃음 칠 소리입니다. 맥락을 알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감상이 다르겠지요.




광화문의 글귀라면 교보빌딩의 그 글귀일 것 같은데, 하단에 어린왕자라고 안 썼을까요. 끄응.



덧붙임. 검색하다가 그 원본 트윗을 찾았습니다. "있어 보이려고 무지 애쓴 영양가 없는 문구"가 원 비판 글이었군요. 기억한 것보다 많이 과격한 표현입니다. 허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