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와 그제, 갑자기 정리신이 내려와서 그 간 안 쓰고 묵혔던 책들 감상을 홀랑 다 적었습니다. 읽고서 하루 이틀 내에 써야 잘 나오는데, 이번에는 묵혔다 쓰다보니 감상이 짤막하고 그냥 기록하는 수준에 머무르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어제 한 캔 꺼냈는데 오늘도 한 캔 꺼낼 것 같은 분위기. 이건 아마도 지난 주말이었을 거고요, 집 냉장고에 있던 하이네켄을 꺼내 리치몬드의 밤식빵을 안주삼아 점심을 대신했습니다. 맥주도 빵, 밤식빵도 빵이니 빵과 빵으로 이루어진 점심이었군요.



나이가 적진 않다보니 저도 어떠한 상황을 두고는 충고를 하고 싶은 일이 왕왕 발생합니다. 하지만 트위터에서 머무른지 2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만에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충고는 흔히 훈수로 넘어가기 마련이고, 높은 확률로 지적이 되기 쉬우며, 받는 사람들도 그런 맥락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어제 글 올린 사람이야 자신의 환경에 비춰 이런 것 하지 마라, 이렇게 하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이겠지만 충분히 오해할만한 발언이었습니다. 솔직히 저도 그 글 보고는 잠시간,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어." 상태가 되었거든요. 말을 고르고 골라 저렇게 적었지만 헛웃음만 나오더랍니다.

그리고 저 분은 이전에 유사한 발언으로 한 번 탐라를 엎었더랬지요. 으음.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느 상황에 적용하느냐에 따라 오해의 소지가 있었고요. 그리고 이번의 발언은...(먼산)


하여간 오늘 저녁에도 잊지말고 책 한권 감상 올려야지요. 그리고 오늘 지른 알라딘 책들도 빨리 감상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