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탐라를 훑다가, 모님이 리트윗하신 나무 사진을 발견합니다.


https://twitter.com/soyoung_lee/status/974642731459887105


홍콩식물원에서 발견했다는 나무. 꽃 색이 능소화 같기도 한데 나무입니다. 어떤 나무인가, 한국에도 있는 나무인가 궁금해서 같이 찍었다는 이름표를 확인하니 無夏花. 여름이 없는 나무라고요..? 그 아래 다행히 학명이 있습니다. 이명은 아마도 Ashoka Tree, 학명은 Saraca Indica. 일단 무하화라는 나무는 한국 백과사전에는 없습니다. 그리하여 이명인 아쇼카 트리로 검색하니, 아쇼카 문명이 나오네요. 영어 검색이라 그것도 영어 위키만. 아쇼카 문명. 그거 세계사 시간에 배운 기억만 어렴풋이 나는 인도쪽 문명 아닌가. 사진을 보니 대강 맞습니다.




꽃과 나무 풍경. 위키백과에서 들고 온 이 사진은 인도 벵갈주의 콜카타에서 찍은 건가봅니다. 홍콩식물원쪽보다 이쪽은 더 진한 주황이네요. 아니, 다홍과 주황의 중간쯤?





더 가까이에서 촬영하면 이렇습니다.



열대 우림 나무라 한국에서는 제주도에나 자랄 수 있을까 싶은데, 그나마도 지난 겨울 같다면 밖에서 다 얼었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위키백과의 설명을 보면 홍콩식물원의 팻말에 있는 Saraca Indica는 부정확한 학명이고, 원래는 Saraca Asoca가 맞다는군요. 얼핏 기린초가 생각나기도 하지만 그건 선인장이니 아예 다른 거고, 꽃색만 비슷한 겁니다.



하여간 한국에서는 보기 어려운 나무라니 고이 마음을 접습니다.(먼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