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하게 흥분한 덕에 해석 하나도 못하고 PT 하나도 못 건드리고 그대로 끝. 아, 아니, 그래도 『꽃길을 깔아주마』는 완독했으니 완전히 망한 건 아니라고요.



적립금과 기타 등등을 모두 모아 쓴 덕에 오늘도 1 알라딘 추가했습니다. 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 이야기는 이전에도 종종 했는데 이번 조아라 개과천선 이벤트 사태를 맞이하니 아주 실감되더군요. 알라딘은 가입한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생각했는데 그래도 3년은 넘었고, 교보문고는 그 몇 배나 됩니다. 이건 나이와도 관련이 밀접하기 때문에 일부러 발언은 하지 않지만 인터넷 교보문고는 생긴 당시부터 거의 썼을 겁니다. 그리고 플래티넘 유지도 상당히 오랫동안 했고요. 만약 교보문고에서 몇 주년 이벤트로 알라딘처럼 통계 보여주는 행사를 했으면 1천만원 돌파... .. 했을 것 같기도 하고요? 아마? 최소 500은 넘었을 겁니다.

그 정도 돈을 쏟아 부었음에도, 작년에 뒤통수 세 대, 그리고 올해 두 대를 맞고 나서는 철저하게 불매하는 쪽으로 가고 있지요. 이런 걸 보면 사랑하다가 어느 순간 마음이 돌아서서 격렬하게 증오하는 그런 로맨스의 장면이 이해 안되는 것도 아닙니다. 열렬하게 사랑하다가 증오로 바뀌는 것은 한 순간이라고 하는데 사실 그런건 아닙니다. 열렬하게 사랑했다면, 그 마음이 증오라는 부적감정으로 바뀌는데는 어떤 계기나 사건이 있겠지요. 다른 여러 일들을 사랑으로 극복하고 아꼈다면 그게 부적감정으로 바뀔 정도의 사건이란 것은 보통의 사건은 아닐 겁니다. 그 사람의 상처를 건드렸을 수도 있고 역린을 건드린 것일 수도 있고요. 아니면 사소한 것들이 쌓여 있다가 역치값을 넘어버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교보문고 케이스는 역린을 건드린 것에 가깝습니다. 절대로 건드려서는 안되는, 제 신성영역을 교보문고가 건드렸거든요. 자세한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그 때문에 낙인 찍었습니다. 넌안써. 흠흠흠.


조아라는 역치값을 넘은 경우입니다. 그간 쌓여 있던 불만이 폭발했고, 마침 조아라든 트위터든 시간 확보를 위해 접어야 할 필요가 있었고. 시간 부족에 시달리던 때 조아라가 사건을 일으켰지요. 게다가 제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작권을 건드렸습니다. 게다가 자기반성없음도 일조했고요. 그리하여 조아라에게도 마음이 돌아섰으니 넌안써 낙인을 쾅 찍었습니다. 그런 겁니다...(먼산)

대체제가 없어서 작가님들은 고민하지만 소비자입장인 저는 생각보다 가볍게 조아라에서 마음을 꺼냈습니다. 게다가 소비를 멈춰야 하는 상황이니까요. 그래도 정말, 조아라의 대체제가 없다는데 다시 한 번 우울함이 오고.....


이러다가 8월에 달빠가 될까 두렵긴 합니다만. 그건 일단 두고 봐야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