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하면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조아라 감상기를 써야 한다는 걸 말입니다. 깨달은 건 어제 저녁이었는데 주말부터 어제까지 대강 일을 마무리하고 퇴근해서 조아라 사태를 맞이하고 보니 문득 떠오르더군요. 6월 감상기를 올리지 않았다는 걸. 하지만 지금 상황은 감상기를 올릴만한 것이 아닙니다. 어제 오후 조아라에 올라온 저작권 침해 관련 대응 공지와 이벤트 때문에 허탈을 넘어서 가슴이 차갑게 식었습니다. 애초에 애정의 애는 날아간지 오래고, 정(情)만 남아 있었는데 그 마저도 날려버릴 만한 상황입니다.


조금 더 부연 설명 하자면 지난 주에 감상기 올리는 것을 두고 잠시 고민을 했습니다. 트위터에서 '소설 완결된 뒤 신나서 트윗하면 텍본긁는 사람들이 당장에 가서 긁어간다.'는 트윗을 보고는 제 글도 그런 용도로 쓰였을 거란 생각이 들었거든요. 노블레스와 프리미엄처럼 당장 긁을 수 없는 것도 표기하고, 완결났는지, 출간삭제되었는지도 상세하게 기록하니까요. 저야 제 개인기록으로 남긴다 생각했지만, 이렇게 되면 비공개로 나 혼자만 보도록 올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올리지 않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랍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지금은 삭제되고 없다는 개과천선 이벤트와, 그 비슷한 시기에 올라온 저작권 대처 상황에 대한 공지를 올립니다. 둘 다 그림파일로 올라와서 어제 저장해 두었지요.






이 공지를 알게 된 건 어제 오후에서 저녁사이였습니다. 분명 그 사이도 조아라를 들락날락했으니 팝업공지 중 3일간 안본다고 선택한 것이 아래쪽 이벤트겠지요. 안보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트위터 타임라인에 관련 내용이 올라오더군요. 두나래님의 트윗(https://twitter.com/sable15121/status/882179565908508672)을 보고 알았습니다. 그리고 속속들이 작가님들이 타임라인에 올라오시면서 잠수타셨던 분들마저 위로 부상하시니.. 어제는 일찌감치 잤지만 아무래도 아침에 일어나서 분위기가 심상치 않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확인하니 선작한 소설 중 대략 30편 정도에 새 글이 올라왔고, 대부분이 공지입니다. 공지 없이 습작 들어간 작품도 여럿 있습니다.


아침에 타임라인을 정주행하면서 확인해보니 제가 선호작 등록하지 않은 작품의 작가님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작품 삭제 혹은 습작 전환을 하셨더군요.


조아라 작가들이 개과천선 이벤트에 대해 분노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사실 때문입니다.


1.조아라는 불법적으로 텍본을 만들고 배포한 이들이 초범, 미성년자,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 대학생층이라는 이유로 고소를 취하하고 선처했습니다.


여기에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사항을 하나 더 추가하자면,


2.그리고 이들을 조아라의 모니터링 요원으로 활용했습니다.



현재 위의 공지사항 중 이벤트 공지는 삭제되었습니다. 링크는 이미 날아갔을 거지만 인터넷 아카이브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고요. 원래 링크는 어제 제가 올린 트윗에 남아 있습니다.(링크)


1을 보면 조아라에게 그러한 선처를 할만한 권리가 있느냐라는 문제가 있는데, 일단 조아라의 회원규약을 보면 저작권은 작가에게 모두 귀속됩니다. (Kiril님 트윗 참조)작가들이 저작권 관련하여 불법유출자를 잡아달라 조아라 측에 요청한 것은 소설 접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조아라이기 때문이고, 그것이 저작권과 관련된 모든 협의를 일임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서면 요청으로 오간 것도 아닐 것이고요. 대처를 해달라는 것이 합의에 대한 위임까지 가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만. 무엇보다 피해를 입은 것은 작가 쪽이니까요. 노블레스 작품들은 실질적으로 조아라에도 손해를 입혔죠.


누노이즈님이 올린 트윗(링크)을 보니 조아라가 운영하는 저작권 보호센터(링크)는 중재를 우선시하네요. 여기 보면 위임을 통한 법적 대응(소송)으로 적극적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중재 해결 비용은 조아라가 부담, 법적 대응 부분은 저작권자와 협의하에 책정이라는데. 중재가 안되었고 법적 대응 들어갔다면, 그리고 그 비용이 양자 합의 하에 부담되었다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고소 취하하는 건 문제 있지 않나요. 아니면 동시다발적인 사안이라 여러 사람의 의견을 묻기 어려워 전권 위임 받은 걸로 가정하고 취하했다거나?

초범이 선처받는다고 정신차리는 건 아닙니다. 뜅굴이(https://twitter.com/roll_DD/status/882217241122451457)님의 트윗대로 재범이 많다면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처벌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짓을 반복하는 것이겠지요. 혼나지 않았으니까 다음에 또한다는 생각일까요. 어느 쪽이든 처벌과 벌금은 필요하닥 봅니다. 초범이라 선처하면 왜 법이 필요한가요?

더불어 2번도 지적해봅니다. 초범들은 선처를 받았고 일종의 집행유예 비슷한 것이었을 테지만 조아라에서 모니터링요원으로 뛰면서 자신들은 이 활동으로 처벌을 대신 한 것이라 생각할 겁니다. 즉, 난 이미 처벌을 받았고 이미 끝난 일이야라고 생각하기 쉽다는 겁니다. 게다가 저작권 위반자들이 나이가 어리다면서요. 미성년자와 대학생이라면서요. 조아라의 모니터링 요원 활용은 그들에게 일종의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건 월권행위지요. 피해자는 조아라도 있지만 그보다는 저작권을 침해당한 작가들이 더 큰 피해자입니다. 마치 이청준의 『밀양』을 보는 것 같은 상황입니다.


마침 관련 작품 목록을 정리한 분이 있군요. 조아라 자유게시판입니다.(링크)

제가 확인한 습작 및 연재중단 목록을 적을까 했는데 이것도 자칫하면 타겟이 될 수 있어 고이 접습니다. 비님의 『사랑같은 소리』도 습작 미루시다가 이번에 하신 모양입니다. 으으으;ㅂ; 언제쯤 출간될까요. 아몽르님의 『케프리와 깃털』도 완결이 머지 않았는데.;ㅅ;



아. 그래서. 제목에 언급한 내용도 적어봅니다.

그렇지 않아도 어제, G4 최종 종료일을 후년 2월로 잡는다는 말을 했습니다. 그보다 늦으면 기력이 딸려서 안됩니다. 그러니 트위터를 정리하든 뭐를 하든 하나를 정리는 해야했는데 조아라가 신나게 뒤통수를 갈겼습니다. 맞았으니 떠야지요. 이 기회에 트위터 타임라인만 놔두고 조아라 쪽은 접습니다. 탈퇴도 고려하고 있고요. 지금까지 모은 마나 탈탈 털어서 로맨스 노블레스 결재권 사두었으니 이거 쓸 때까지는 둘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언제 심사가 뒤틀리면 들고 날라버릴지도 몰라요. 프리미엄 결제한 것도 여럿 있고, 노블레스 작품 통째로 구입한 것도 있지만 출간 기다리든지 하면 되지요.


그러니 조아라는 이제 안녕. 너는 좋은 소설 연재 사이트였고, 등단하기에도 좋은 사이트였지만 그것은 모두 과거의 일이란다. 카피레프트를 표방하면 그렇다고 공지를 했어야지. 저작권을 보호해주지 않는 사이트에 작가가 남을 이유는 없단다. 안녕. 저작권 보호를 위한 강화장치가 나타날 때까지는, 안녕. 그럴 가능성이 아주 낮으니 아마 다시 볼 일은 없겠지.




덧붙임.

BL쪽은 갈 곳이 없다는 소리가 나오는데.. 톡소다는 모기업 때문에 싫어하고, 북팔은 내키지 않으며 블랑시아는 약관이 안 좋다더군요. 문피아가 8월에 로맨스 쪽을 연다는 호박파이님의 제보를 보고 나니 차라리 이쪽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8월까지 추이를 두고 봐야죠. 그리고 전 8월까지 어떻게든 G4를.. (하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