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있는 사진을 찾다가 이걸로.'ㅠ'


모님이 리트윗 하신 걸 보고 긁어 두었다가 끄적여봅니다.


행복합니까? 행복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행복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그 요인은 어디에 있는 것 같나요? 결핍된 요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채울 수 있을까요?


라는게 내용이었는데 읽고 있노라니 한 번 적어볼까 싶더군요.


1.행복합니까?

음, 아마도 네. 확신이 안 서는 건 하루에도 몇 번씩 행복과 불행 사이를 오가기 때문입니다. 그 모든 상황을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0보다는 더 클겁니다. 그래서 네.


2.행복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만족. 안분지족까지는 아니겠지만 현 상태에 만족한다면 그것이 행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집이 있고, 직장이 있어 돈을 벌고, 가족이 평안하니까요. 음. 그리고 또 뭐가 있지..? 하여간 의식주가 해결되었고 돈문제도 크게 없어서 아직까지는 괜찮습니다. 더 갈망하는 것이 있지만 달성하기 위해 아주 조금씩이라도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3.행복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그 요인은 어디에 있는 것 같나요?

저 해결되지 않은 문제..... G4...... (빠드드득)

물론 G4를 해결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 게으름입니다. 두 번째로 큰 이유는 트위터와 조아라. 음. 조아라와 트위터를 끊으면 아마 G4 달성이 조금 많이 빨라질 겁니다. 하지만 그러면 행복하지 않을 겁니다.


4.결핍된 요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채울 수 있을까요?

가장 큰 건 능력입니다. 자기 과신 혹은 과소 평가. 이 둘을 너무 왔다갔다 하는 바람에 적절히 자신을 평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하지만... 그걸 또 그대로 믿지는 못할 테니까요. 이걸 채우기 위해서는 끊임 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기 감시와 자기 확신을 위한 노력. .. 어렵네요.




3과 4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도 공부하러 갑니다. 다음에 뵈어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