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인데 왜 초콜릿이 땡기냐 물으신다면, 끝까지 읽어보면 안다 답하겠습니다. 기승전초콜릿이거든요.


한밤중의 베이커리는 읽은지 시간이 좀 지나서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앞부분의 내용은 왠지 『블루베리 잼을 만드는 계절』과 닮았습니다. 그나마 『블루베리잼』은 생판 남은 아니고 아주 먼 친척의 상황이지만 여기는 생판 남을 속여서 자신의 딸을 맡기는 어머니가 등장합니다. 한데, 맡기기로 한 사람은 없고 남은 것은 혈연도 면식도 전혀 없는 남정네 둘. 그리하여 약간 비뚤어진 사춘기 소녀는 아저씨와 그 보다 나이 많은 아저씨가 있는 빵집에서 기거하게 됩니다. 여기에 꼬마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빵집을 중심으로 묘한 가족관계 혹은 동지애가 생기고 한 배를 탄 사람들이 마음을 모은다 정도로 마무리 짓지요.

두 번째 이야기는 그보다 더 나아갑니다. 아저씨를 찾아서 어떤 여자가 찾아오고, 이어서 그 여자 때문에 사건에 휘말립니다. 지난번에는 꼬마가 문제였는데 이번에는 20대 처자가 문제네요. 결국 사건은 그럭저럭 해결하고, 그 와중에 연애담이 생기며 막판에 소녀는 초콜릿에 대한 재능을 깨닫습니다. 마지막은 벚꽃놀이 준비.
...
적다보니 흐름이 이상하지만 원래 삶은 그런거죠. 한 가지 사건이 발생해서 그에 대한 해결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건이 있고 그에 대한 곁가지로 다른 일이 발생하고, 그런 것들이 뒤죽박죽 섞이고, 다시 해결되어 일상으로 돌아가고.

그런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부담 없이 편하게 보았습니다.



보고 나면 크로아상이 확 땡기고 막판의 초콜릿 때문에 방산시장에서 초콜릿 사왔다는 건 후일담 정도..?;


오누마 노리코. 『한밤중의 베이커리 2』, 김윤수 옮김. 은행나무, 2014, 13000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