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처음 본 건 이태원에 있는 카페 Botton에서였습니다.(링크) S랑 같이 놀러갔던 그 때, 테이블 위에 놓여 있던 책이 이 책이었거든요. 스륵 훑어보다가 사진이 굉장히 마음에 들어서 기억해두고는 나중에 도서관에서 찾았습니다. 들어와 있는 것이 신기하긴 했지만,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어 편하더군요.

책의 부제는 3191 miles apart입니다. 3191마일이나 떨어진 Vettese, Barnes라는 두 사람이 블로그를 통해 소통합니다. 그날 그날의 일상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기를 딱 1년. 그것도 제목 대로 아침의 사진들을 모아 찍어 놓은 겁니다. 어떻게 보면 『다카페일기』와도 비슷하지만, 이쪽은 일일 포스팅이었다는 점과 사진에 대한 그 어떤 멘트도 없다는 점이 다릅니다. 앞의 서문을 제외하면 오로지 사진만 담아 놓았습니다.

사진의 느낌은 굉장히 부드럽고, 평온하고, 일상적이며 따뜻합니다. 보고 있자면 저도 이렇게 한 장씩 사진을 찍어 올려보고 싶어진다니까요. 물론 저는 게으르기 때문에 사진을 밀려 포스팅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날마다 사진을 찍어도 날마다 사진 올리는 것은 어려워요. 게으름을 타파하면 가능하긴 하겠지만 날마다 한 장의 서로 다른 아침 사진을 찍는다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이 두 사람이 대단해 보일 수 밖에 없지요.

일상 사진, 일상 풍경에 관심있으시다면 추천합니다.:)



Maria Alexandra Vettese, Stephanie Congdon Barnes. 『A Year of Morning: 3191 miles Apart』. Prinseton Architectual Press, 2008, US$21.95.

...
솔직히 말하면 서문은 대강 읽고 넘겼기 때문에(영어 울렁증) 더 자세한 이야기를 쓰지 못했습니다. 하하하;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