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에는 일요일에, 그 더운 날에, 좁은 방에 노트북과 스캐너를 펼쳐 놓고 작업을 했습니다. 그간 시간이 없고 마음의 여유가 없다며 미뤄두었던 A4 용지 묶음을 한 번에 스캔했거든요. 아마 200장 정도 처리한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올렸지만(링크) 집에 있는 스캐너는 후지쓰의 스캔스냅 iX500입니다. 작고 귀여워서 쓰기 딱 좋긴 한데, 스캔하는 것보다는 스캔 뒤의 작업이 더 복잡하더군요. 그건 따로 사진으로 찍은 것이 없어 대강 글로 써봅니다.


1. 종이 뭉치를 넣고 스캔을 하면, 한 번에 넣어 스캔하는 것이 모두 하나의 파일로 엮입니다. 물론 개별 스캔도 가능할 테지만 그건 설정을 안 바꿔봤네요. 하나의 PDF 파일로 엮이는데, 스캔을 하고 나서도 한참 동안 프로그램에서 스스로 정리해서 PDF 파일을 만듭니다. 이게 시간이 꽤 걸리네요.


2. 앞서 스캔한 것이 PDF 파일로 만들어지지 않는 한, 스캔 버튼을 눌러도 버튼이 점멸할 뿐, 스캔은 되지 않습니다. 앞 작업이 다 끝나면 그 다음이 진행되더라고요.



3. 컬러 스캔 속도는 따로 측정하지 않았는데, 어제 꺼내서 한 장(2매)을 스캔하니 흑백보다는 조금 속도가 느립니다. iX500의 성능표를 보면 컬러는 흑백보다 1.5배 정도 시간이 더 걸리는 듯합니다.




이것이 흑백 스캔 속도. PPT 출력 자료와 개인 자료들을 스캔하고 해당 자료들은 전부 폐기했습니다. 2008년 자료부터 작년 자료까지 있네요. 조만간 올해 자료들도 일부 스캔 처리할 생각입니다.
생각보다는 스캔 속도가 빠른데, 노트북에서 PDF 처리하는 시간이 걸립니다.'ㅂ'


흑백 스캔 후, "PDF를 검색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 스캔에서도 가능할지는 잘 모릅니다. 아마도 검색 가능한 형태의 PDF로 바꾸는 모양인데, 이 경우 어떻게 작업이 되는지는 미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정말로 검색이 되겠지(...)라고 믿을 따름입니다.;
이건 변환 속도가 더 느립니다. 제공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변환 처리 시켜놓고 딴 짓-독서;-을 하는 쪽이 마음 편합니다. 가끔 들여다보면 알아서 처리해서 알아서 집어 넣고 얌전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가 이번에 스캔한 컬러 팜플렛입니다.




원래 크기는 B5. 전단지 크기입니다. 양면 모두 되었고요. 이번에 개봉하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신작, 「바람 불다(風立ちぬ)」지요. 이것도 참 말이 많은데 말입니다. 뚜껑을 열어 영화를 보기 전까지는 모든 이야기를 접겠습니다. 솔직히 지금으로서는 기대보다는 우려가 크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