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이 책이 나온 것이 2002년이라는 것이 함정이라면 함정입니다. 한국에 번역 출간된 것도 2002년인데 자료를 보면 원서도 그 때 나온 것이 아닌가 싶군요. 어떻게 보면 네트워크 이론을 알고자 할 때 입문서로 참 좋은 책입니다.

제가 이 책을 처음 읽은 것은 아마 2004년일겁니다. 그 때 도서관 서가를 탐색하다가 아주 깨끗하고 손 때 하나 안 묻은 책이 있어 궁금한 김에-게다가 출판사가 익숙하길래 집어 들었지요. 그리고는 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10년 가까이 흐른 셈인데, 몇 가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홀랑 잊어서 다시 한 번 볼까 하는 생각에 빌려 왔습니다. 지금 보니 이거 물건이네요.; 지금 시점에서 이야기를 대입해 보아도 어색함이 없습니다. 네트워크 이론의 기본들을 보여주고, 그 학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까요.

페이스북이라든지 트위터로 네트워크나 사람들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그리 낯설지 않지만 인터넷 초창기에는 네트워크가 뭐냐는 분위기도 많았나봅니다. 네트워크 연구 초창기, 인터넷 초창기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니 그쪽 입문서로도 좋고요. 하지만 멱함수 같은 수학 용어도 자주 등장하니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의 시작은 예수 그리스도보다는 그 세일즈맨(!)인 사도 바울(사울)에게 큰 공이 있다는 점을 들고 있으니 여기부터 시작해 이야기를 읽어나가시면 재미있을 겁니다. 수학적인 이야기는 슬쩍 건너 뛰어도 좋고요. 아마 첫비행님은 반색하며 보실테고, 티이타님도 재미있게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빙고님은 어떨지..^^; 수학 이야기가 꽤 많거든요.

한국 학자의 이름도 종종 등장하는데 네트워크 이론 관련해서 이름을 몇 번 들어본 것 같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ㅂ';


A. L. 바라바시. 『링크: 21세기를 지배하는 네트워크 과학』, 강병남, 김기훈 옮김. 동아시아, 2002, 16000원.


가격 찾아보러 교보문고 들어갔더니 50% 할인중이군요..T-T 왠지 아깝다....


덧붙임.
사실 읽었을 때는 굉장히 재미있게 보아서 쓸말이 많았는데 요즘 이리저리 치이다보니 쓰려던 말이 홀랑 다 날아갔습니다. 적어둘걸! 조만간 다시 한 번 읽고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