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제목에 서명을 다 넣기에는 제목들이 너무 길고. 그래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다보니 이리 되었습니다.-ㅂ-;

아르바이트 때문에 잠시 다른 업무를 맡게 되었는데, 그 일은 컴퓨터고 뭐고 아무것도 할 수 없더군요. 책 읽기라도 하자며 잔뜩 쌓아서 이것 저것 훑어 보았는데 나름 수확이 컸습니다. 읽는데 시간이 걸리리라 생각한 책 몇 권을 그 시간 동안 보았거든요. 다다음주 아르바이트 때는 아마 『확장된 표현형』을 보고 있을 겁니다. 하하;


『맛있는 여행』은 네이버 캐스트에 연재되었던 칼럼을 모아 책으로 엮었습니다. 이건 책 목차가 책을 가장 잘 설명하네요.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 계절로 나뉘어 각 계절의 제철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그 음식들은 주산지 혹은 유래지 등의 이름을 달고 나왔고요. 노지 딸기 재배가 뜸하여 이제는 딸기를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다보니 제철이 이제는 겨울이라는 것도 이 책에서 처음 알았고, 왜 장호원 복숭아가 유명한지도 처음 알았습니다. 델라웨어 말고 가장 좋아하는 것은 거봉과 머루포도인데, 머루포도가 여기 소개된 포도 종이 맞는지는 헷갈리네요. 녹차도 꽤 기억에 남습니다. 예전에 구증구포라고 해서 아홉번 덖고 비빈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요즘에는 두 번 정도만 하는군요. 하기야 아홉 번 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너무 들어갑니다.;
하여간 한국의 제철 음식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다루고 있으니 입문서나 교양서로 보아도 무난할 듯합니다. 그러나 글은 조금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칼럼으로 쓰다보니 글을 짧게 쓸 수 밖에 없었겠지만 몇몇 글 표현이 읽다가 살짝 걸리는지라.-ㅁ-; 그래도 괜찮아요.

『얀이야기』두 번째는 카와카마스의 바이올린입니다. 아마 원제도 이쪽일 것 같습니다. 시리즈로 묶어 내느라 앞에 얀 이야기라는 말을 덧붙였겠지요.
앞 권의 기묘한 분위기는 여기서도 이어집니다. 발칸반도, 혹은 중앙아시아의 분위기가 이럴 것이라 생각하는데 조용하고 차분하면서도 외롭고 쓸쓸하고, 그렇지만 뭔가 뿌듯하고 가득찬 느낌입니다. 로러 와일더의 『초원의 집』에서는 조용하고 쓸쓸하고 무섭지만 이쪽의 초원은 굉장히 다릅니다. 이번 권은 히피가 되고자 한 카와카마스가 결국 실패한 이야기로... 은근히 눈물 납니다. 허전하군요. 읽고 나면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독주곡을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 제목이 많이 깁니다. 하지만 이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면 딱 제목이 됩니다. 한국의 전통공예들은 정말 아름다운데, 사람들이 그 아름다움을 비용과 편리함 등의 이유를 들어 외면하고 있지요. 그리고 그 공예들은 어쩌면 그 맥이 끊길지도 모릅니다. 그 아쉬움이 글 속에서 내내 묻어나는군요. 여러 무형문화재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고 공예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남깁니다. 최근에 보았던 전통 공예 관련 책 중에서는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출판사로 검색해서 찾은 책인데 의외로 물건이네요.
사실 이 출판사를 미덥지 않게 보고 있던 것은 앞서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떠난 여행』이란, 배용준이 주인공(저자)인 책을 냈기 때문입니다.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일부러 손을 뗐는데, 이번 책은 꽤 마음에 드네요. 그래서 앞서 나온 책도 찾아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이지마 나미의 요리책도 시드페이퍼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출판사로 검색해 보시면 재미있는 책들이 여럿 보이더군요.
본론으로 돌아가; 이 책을 보면서 떠오른 것은 『마루이치 풍경』입니다. 제목이 맞는지도 가물가물한데 혹시 기억하시는지? 일본만화로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SF 일상물에 가깝습니다. 소재가 작은 양산형 로봇인데, 사람이 시키는 대로 따라하는 이 로봇을 이용해 전통공예를 기록하여 남기는 것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었거든요. 전통을 고수하고 로봇의 도움 따위는 필요 없다고 하던 장인이 몸이 아파 쓰러질 지경이 되자 주변 사람들이 설득합니다. 지금 당장은 일(기술)을 이어받을 사람이 없다고 하더라도 언젠가 누군가가 이 로봇을 통해 그 기술과 정신을 이어받을지도 모른다고 말입니다. 그 에피소드가 이상하게 기억에 깊게 남았습니다.

이 책을 보고 To do 목록 하나가 추가 되었습니다. 무엇인지는 비밀! -ㅁ-/
덧붙여. 염장이 소금 만드는 장인이 아니라 발을 엮는 장인을 말한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수렴청정은 기억하지만 그 렴이 발이라는 것은 미처 생각 못했네요. 하하하.



서진영.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 시드페이퍼, 2010, 17000원.
황교익.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의 맛있는 여행』. 터치아트, 2012, 18000원.
마치다 준. 『얀이야기 2: 카와카마스의 바이올린』, 김은진, 한인숙 옮김. 동문선, 2008, 9500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