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주생활이 상당히 다르다고 느낀 것은 여행 때 본 풍경들 때문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면 한국은 아파트가 빽빽하게 들어서 있는데 일본은 조금 다르더군요. 열차를 타고 지나친 풍경들도 일본에서는 단독주택이 훨씬 많더랍니다. 그리고 주택지를 가도 한국의 원룸집이나 다세대주택과는 다른, 가족이 살고 있을 것 같은 집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같은 단층주택이라도 옥상이 있도록 위를 평평하게 만드는 한국집에 비해 일본집은 팔작지붕이 많더군요. 2층이나 다락방 공간이 재미있겠다는 생각은 했습니다.


『비포앤애프터』라는 건축프로그램을 봐도 일본은 단독주택이 훨씬 많죠.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은 아니겠지만 『행복이 가득한 집』에 실리는 집들은 거의 아파트입니다. 아파트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개조할 것인가가 많습니다. 도시에 거주한다면 더더욱 아파트 거주 세대가 많겠지요.



이 책은 아파트를 거부하고 단독주택에 사는 걸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2012년에 나온 책이고, 조사는 그 전에 이뤄졌을 거고, 소개된 가족들이 단독주택에 살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앞일 것이니 2010년 전후일거라 봅니다. 소개된 지역 중에 가회동이나 서촌이 있는데 아마 이런 집들은 2008년 전에 들어갔을 겁니다. 2008년이 서촌 집값이 본격적으로 폭등한 시기라고 기억하거든요. 삼청동이 뜨고, 가회동이 뜨고, 북촌이 뜨고. 그리고 서촌이 뜨고. 그러니 아마 그 때까지만 해도 그럭저럭 이 주변에 단독주택을 살만 했을 겁니다. 지금은 가격 알아볼 엄두도 안나네요.


하여간 책에서는 마당이 있고 햇볕이 잘 들고 안에서 '놀 수 있는' 단독주택을 선택한 사람들이 나옵니다. 서울이 아니라 경기쪽에 사는 사람들도 있고 뒤에는 일본의 단독주택 업체가 한국에 들어올 준비를 한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가볍게 한 번 훑어 보고 나면 단독주택도 나쁘지 않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 가족이 살 때 말입니다. 혼자서 단독주택을 살기에는 아직 시스템이 덜 갖춰졌다 봅니다. 책 뒷부분에 나오는 일본 사례처럼 아직 단독주택 전문관리업체도 없고, 방범 등도 조금 불안하니까요. 거기에 혼자서는 단독주택을 구입하거나 지을만큼의 돈을 벌기 어렵습니다. 상당수가 건축 비용만 해도 3억은 생각해야하고 대지는 별도니까요. 설계비는 건축비용의 10%고, 대략 3천에서 그 이상 잡아야 할 겁니다. 싼 경우도 없지 않아 있을 텐데 마음에 드는 집을 짓기 위해서라면 설계비용도 아끼지 말아야겠지요. 게다가 감리도 맡길 수 있잖아요?


다음에 올릴 책과 비슷한 시기에 보다보니, 서울말고 차라리 지방에 집을 지을까라는 욕심도 생깁니다. 어디까지나 생각만이고, 아직은 지방에 살 용기는 없네요. 워낙 서울에 익숙하다보니.ㅠ_ㅠ;




유은혜. 『살고 싶은 집 단독주택』. 동아일보사,  2012. 18000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