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권은 한참 전에 구입해놓고, 완결권이 아님을 확인하고는 방치했습니다. 그러다가 알라딘의 맞춤형 이벤트 도서 목록에 『차 한잔 하실래요?』 전자책이 올라온 걸 보고는 서둘러 3권을 구입했습니다. 연휴에 날잡고 읽어야겠다며 기다리다가 드디어 보았네요.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달달한 이야기입니다.



전자책으로는 네 권이고 종이책으로는 세 권입니다. 지금 확인하니 알라딘 기준으로는 전자책이 11월, 종이책은 1-2가 4월이고 3권이 12월 초 발매입니다. 알라딘에는 전자책과 종이책이 비슷한 시기 나오지 않았나 싶네요. 마침맞게 구입했군요.



소설은 소설 속 세계로 환생한 뮈젤의 시점입니다. 메시리아 제국의 남부에 모르제 가문의 막내인 뮈젤은 위의 언니들과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맏이로서 매우 어른스럽고 책임감 강한 메르넨, 매우 격정적인(...) 아린느, 그리고 말썽꾸러기 뮈젤. 하지만 뮈젤은 보고 있노라면 느낌이 좀 다릅니다. 작고 작은 꼬마지만, 이 꼬마는 자신이 『메시리아』라는 소설 속에 들어와 있음을 자각합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자각했던 때부터 사이코메트리 능력 역시 자각합니다. 뭐, 소설 속에서는 사람이나 사물의 기억을 읽는 능력이라 하지만 SF였다면 간단히 이야기 했겠지요. 사이코메트리입니다, 라고.


제국 서쪽에서 포도밭을 두고 와인을 판매하는 집안이라 그리 크지 않아 보이는 백작가입니다. 어디까지나 초반에는 그렇고 점점 진행될 수록 아니라는 건 확실합니다. 1권에서 언급되듯 포도주 판매 유통 시장이 엄청난 모양이군요.

뮈젤이 들어온 소설은 오르가느트 엘쉬가와 로헨, 그리고 황제 조반니를 둘러싼 치정 로맨스였습니다. 자신은 변두리의 인물이었으니 이 모든 상황을 즐겁게 보겠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뮈젤은 관람객이라 생각하지만 들여다보는 독자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왜 주인공인 엘쉬가와 엮이는지, 왜 로헨과 계속 만나는지, 왜 황제인 조반니와 얽히는지 희한하군요. 소설에도 등장하지 않는 엑스트라 백작 영애치고는 소설 중심부에 깊게 자리 잡았습니다. 더불어 여러 사건들은 뮈젤과, 뮈젤의 소꿉친구인 라미스 로니를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조아라 연재 당시에도 그랬지요. 소개글 자체가 함정입니다. 소설의 본격적인 이야기와 판은 2권까지 내내 벌려 놓고 3권에서 하나씩 풀립니다. 2권 후반부에 벌어진 사건을 통해 모든 패가 깔렸으며, 3권은 그 패들을 거두고 정리하는 이야기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하면 내용 폭로가 되지만, 짐작하시듯이 주인공은 엘쉬가가 아니라 뮈젤입니다. 아니, 애초에 『차 한잔하실래요』의 주인공은 뮈젤이니 당연한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뮈젤의 여러 행동 그 자체입니다. 뮈젤이 중반부에서 벌이는 여러 사건 사고들은 어쩌면 소설 속에 있다는 일종의 고양감 비슷한 것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뭐든 다 알고, 그런 능력을 갖고 있어 위험을 피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걸 다 피할 수 있는 건 아니지요. 제국 변방의 작은 영지, 그 천방지축 막내딸은 신기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걸 감추고 있었으며, 그걸로 인해 수 많은 모험을 겪지만 다 이겨내고 행복한 생활을 쟁취합니다. 결론은 아주 뻔하지만 거기까지 가는 길은 험난합니다. 그리고 이 문장 안에 들어가지 않은 함정도 여럿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함정들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소설 속에서 가장 매력적인 인물을 꼽자면 이자벨, 뮈젤, 라미스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놓는 것이 조반니. 그 조반니와, 어쩌면 가장 이 소설 속에서 미친 인간으로 꼽힐 레나타는 맨 마지막에 외전이 있습니다. 3권에서 그 결말이 가장 아쉬웠던 인물인 메르넨도 따로 외전이 하나 있어 그 뒷 이야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라미스의 이야기는 특별히 따로 외전은 없지만 뮈젤이 그 이야기를 대신 들려주니 괜찮습니다.




다 읽고 조반니의 외전까지 보고 나면 소설 속 뮈젤의 이미지가 바뀝니다. 무엇보다 뮈젤의 1인칭 시점이라 다른 이들의 눈으로 본 뮈젤은 외전에서 밖에 볼 수 없는데, 라미스의 시점과 조반니의 외전이 그 맛을 살짝 보여주네요. 레나타가 왜 뮈젤에게는 관대했는가도 조반니의 외전을 보면 대강 짐작이 갑니다. 아, 뮈젤의 가문인 모르제 가문이 어떤 집안인지도, 소설보다는 외전에 더 직접적으로 드러납니다. 두꺼운 책에 꽉꽉 눌러담아 세 권이지만 즐겁게 읽었습니다.



김지아. 『차 한잔하실래요 1-3』. 동아, 2018, 각 12000원.



지금 책 뒤의 소개글을 보면 무난한 로맨스소설 같아 보이지만, 함정입니다. 3권 다 읽고 다시 저 안내글 보면 으응? 이라며 의문이 먼저 드니까요.


덧붙임. 연재 당시에도 그런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건 『차 한잔하실래요?』가 아니라 『술 한잔하실래요?』가 되었어야 했다고. 넓게 보면 곡차라는 것도 있지만, 소설 속 술은 거의가 과일주와 과일주를 바탕으로 한 증류주이니 과일 한잔~이 옳은지도 모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