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역대 최애?

 

 

앞서 이 비슷한 이야기를 적었던데 싶어서 찾아보니 역대 최애를 다룬 글이 아예 있었군요. 대부분이 클램프고, 클램프가 아닌 쪽은 소수입니다만, 클램프 만화가 상당히 제 덕질에 영향을 주었던 터라 링크 걸어봅니다.

 

 

 

덕질을 넘어, 제 인생에 영향을 가장 크게 끼친 만화를 꼽으라면 ... 아니, 그런 만화가 한 둘인 것이 아닙니다만. 그리고 그 중 몇은 밝히는 순간 나이가 들통나기 때문에 슬쩍 접습니다. 한국만화에 중요한 두 작품이 있으니 그 둘을 빼고 이야기하면 다 일본만화로군요. 김진과 신일숙의 만화가 제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줬고, 일본 작가 중에서는 유키 카오리와 클램프가 가장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나리타 미나코나 하츠 아키코도 손에 꼽지만, 가장 큰 영향이라는 점에서는 저들이 더 중요합니다.

 

 

출판 만화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이라면 그보다 훨씬 더 깊게 내려가긴 합니다만, 올해 40주년이라는 기동전사 건담(퍼스트건담), 올해 30주년이라는 마동왕 그랑죠(그란조토), 20년을 넘긴 소녀혁명 우테나와 10년을 넘긴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이 있습니다. 에바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약합니다. 이쪽은 밈으로만 접하다가 본편을 제대로 챙겨본 것이 극장판 쪽이고 그 전에도 DVD는 있었지만 본 적은 없습니다.(...) 다른 좋아하는 애니메이션도 여럿 있기는 하나, 영향으로 따지면 매우 미미합니다. 제 사상의 토양을 깔아준 것이 저들이란 건 부인할 수 없고요. 아니, 부인이 아니라 적극적 긍정을 해야할 참입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본 건 아닙니다. 그럴리가요.

 

 

 

 

 

라스칼과 왜 콜라보를 하는지 모르지만, 하여간 콜라보. 올해가 30주년이라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모양입니다.

 

 

생각해보면 그랑죠도 그렇고 레이어스도 그렇고 주 색이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순서가 빨강, 파랑, 녹색으로 가더군요. 애니메이션과 만화에서도 각각의 기체를 발견한 순서가 그렇습니다. 성장 순서도 그러한데, 녹색이 바람이고 치유의 힘을 가졌다는 건 어떤 설정을 따른 것이 아닌가 싶네요. 그러고 보면 방향은 전혀 다르지만 연방...이 아니라 하여간 하얀 악마가 등장한다는 점은 같은 나노하에서도 녹색이 치유의 힘을 가졌다는 설정이 등장하기도 하지요. 나노하의 몇 번째 이야기더라, 하여간 마도서가 등장하는 편에서 그랬습니다.

빨강은 다혈질에 리더이고 파랑은 예쁘고 좋은 혈통(...)이지만 푼수라는 점도 닮았고요. 뭐, 성격은 양쪽이 사뭇 다르지만 꽤 어쩌면 오마쥬일지도 모르겠다고 슬쩍 생각해봅니다. 생각해보니 메카닉 최종형도 그렇잖아요? ... 응? 진짜 오마쥬인가?

 

 

 

 

 

 

우테나는 20주년 기념으로 블루레이판이 다시 나오기도 했지요. 불운의 매체라고 할 수 있는게, 우테나의 LD는 매우 유명했지만 그 직후 DVD라는 신매체가 등장했고, DVD 판이 나오고 나자 그 직후 블루레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또 등장했습니다. LD판은 손에 넣었지만 나머지는 아직 고민중입니다. 여행갔을 때 받으면 되니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조금 더 고민을 해볼까요.

 

 

 

시작은 클램프였다가 엉뚱한 곳으로 빠졌지요. 하여간 클램프가 제게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입니다. 반전의 이야기를 매우 잘 뽑아내다보니 그렇기도 하고요. X는 결말을 안냈지만, 『도쿄바빌론』, 『성전-리그베다』, 『마법기사 레이어스』에 이어지는 동안 결말의 반전에 맞은 뒤통수가 아직도 얼얼합니다. 그렇습니다, 아직도...... 생각해보면 이 작품들만 제 서가에 남아 있네요. 『카드캡터 사쿠라』도 있기는 하나 소유주가 G입니다. 『X』도 원서 소유주가 G로군요.

가장 애정을 갖고 수집한 것은 『마법기사 레이어스』였습니다. 애니메이션보다는 원작 만화를 훨씬 더 좋아했고, 게임 컨트롤 능력이 매우 낮아서 엔딩 볼 가능성은 없지만 그럼에도 게임이 있기 때문에 세가 새턴을 구매해야하나 고민할 정도로 좋아했습니다. 지금이야 어차피 손 안대지만 뭐... 어쨌건 애니메이션보다는 만화를 중심으로 많이 수집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싫어한 건 굉장히 늘어지는 이야기에, 가장 좋아하는 인물의 결말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레이어스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뜬 것은 슈퍼로봇대전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슈로대에 레이어스가 들어간 모양이더군요. 하기야, 레이어스도 메카닉은 메카닉입니다. 어떤 재질로 어떤 공학적 과정에 의해 만들어졌냐 물으신다면 그저 모코나에게 물으라며 웃겠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