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버스 세계관의 BL이며, 이전 작 『나이트를 잡는 방법』에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보니 아무래도 전작을 보는 쪽이 더 이해하기가 쉬울 겁니다. 이 책만 보아도 상황 이해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지만 같이 보는 쪽이 더 재미있겠지요.



읽는 내내 얼마 전 B님과 나눈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BL은 주로 일본쪽 사이트를 들여다보시는지라 저랑은 반경이 많이 안 겹칩니다. 거기서 오메가버스 소설들의 이야기를 했는데, 일본에서는 오메가버스의 설정들이 고착화 된 느낌입니다. 한국이랑은 많이 다르더군요. 이 이야기는 최근 읽은 오메가버스를 모아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 나중에.;



왜 소설 감상쓰다 말고 이런 이야기를 했냐 하면, 일본의 설정들은 대개 오메가와 알파간의 관계를 다룬다 치면 한국의 소설은 그걸 넘어서 알파, 오메가, 베타라는 세 형질에 상관없이 연애하는 이야기도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 소설이 그렇거든요. 서로 다른 형질인데, .. 그러한데.. 이걸 적는 것이 내용폭로가 될지 아닐지 몰라서 일단은 넘어갑니다. 전작을 보았다면 아마 다들 알고 있겠지만, 이 소설만 본다면 모르고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이현은 유현민의 상관으로 팀장입니다. 유현민은 들어온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신입사원이고 이현은 연차를 넘어서, 회사 전 대표의 아들입니다. 회사에 내부적으로 이러저러한 상황들이 있어 조금 꼬였지만 이현은 현 대표의 가장 듬직한 룩Look으로 불립니다. 이전 작의 나이트는 Knight, 다시 말해 체스의 말(기병)이었지요. 죽은 회장에게는 아들이 둘 있었고, 그 아들 둘은 각각 결혼하여 자식들을 여럿 보았으며, 그 여러 자식들은 각각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등으로 불립니다. 그 중 이현은 평범한 길을 걸어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조용하게, 어떤 의미에서는 폭발하기 직전의 화약고와도 같은 상태입니다.


뭐, 그 자세한 사정이야 유현민이 알 일은 아니고, 현민에게 중요한 것은 이 사람이 상관이라는 것이고, 어쩌다보니 사적인 연락을 하게 되었으며, 점차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영화를 보고 하는 등의 활동이 늘었다는 겁니다. 원래 자신의 이상형은 참한 오메가였는데 어느 순간 팀장님이 지분을 차지하는 군요.


그렇습니다. 이 소설은 흔히 리맨물로 줄여 부르는 샐러리맨들이 회사에서 연애하는 이야기입니다. 뒤로 가면 판이 더 커지고, 조금 더 심각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기본은 그렇습니다. 거기에 알파로서의 정체성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이야기도 추가가 됩니다. 어쩌면 형질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지요. 오메가버스는 그 태생적인(...) 환경 때문에 우성 형질에 해당하는 알파와, 열성 형질에 해당하는 오메가의 주종 혹은 굴복적 관계와 사랑을 다룹니다. 돌려쓰긴 했지만 진한 베드씬을 쓰기 위해 탄생했다 해도 틀리진 않을 겁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다음에 하고.; 이 소설도 그런 이야기를 짚고 넘어갑니다. 형질에 대한 이야기는 전작에서도 언급되었지만 이번에는 그보다 더 깊게 짚고 넘어갑니다.





만. 솔직히 그 태생적인 제약 때문인지 저는 가이드버스의 이야기가 더 좋았습니다. 『가이드의 조건』의 외전도 그 다음에 나올 예정이지만 『나의 낭만적인 적』 등장인물들도 각각의 이야기가 나오는지라 어느 쪽이 먼저일지는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소장본 예약 받다가 엎으신 걸 보면 건강이 많이 안 좋으신 것 같기도 하고요.


어쨌든 뒷 이야기를 더 보고 싶은 건 가이드버스 쪽입니다. 언제쯤 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꼭 볼 수 있기를..!




진램. 『나의 낭만적인 적 1-2』. 피아체, 2018, 각 4천원.



제목이 나의 낭만적인 적인 것은 현민이 직접 이 이야기를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그 자세한 맥락은 언급하면 안되지만, 원래부터 조신한 오메가가 취향이었던 현민이, 자신의 취향을 꺾고 회사내에서도 가장 어려운, 그리고 또 어떻게 보면 반대되는 자리에 서 있는 현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으니까요. 그러니 나의 낭만적인 적-인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