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리뷰에 묶어 쓰려다가 까맣게 잊고 뒤늦게 올립니다. 읽기는 이 책을 가장 먼저 읽었네요. 다만 베갯머리 책으로 읽으려다가 읽는 내내 졸았고, 막판에는 마구 책을 넘겼습니다. 얼핏 봐서는 읽는다기보다는 본다는 것이 어울리지만 실제 책장을 넘겨보면 글 있는 책보다 오히려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책입니다.


최근에 인포그래픽이라면서 책의 내용을 그림과 도표로 바꿔 소개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그런 류의 책이 쏟아졌지만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보고는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무엇보다 글자 중독형 인간인 제게는 그림 읽는데 오히려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그림만 보고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무리고, 그림 하나 하나의 색을 확인하고 그 옆의 재료를 봐야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30쪽에는 각양각색의 스무디 제조법이 소개되었습니다. 물론 글로 표기하는 것보다 훨씬 간결하고, 압축적으로 보여주지만 다시 말하면 하나하나를 읽는데는 시간이 많이 듭니다. 30쪽에는 하단에 스무디 만드는 기본 방법을 흐름도로 보여주고, 그 위에 6개의 스무디 제조법이 나옵니다. 어던 것이 들어가는지는 각각의 재료 색을 보고 대강 짐작을 합니다. 그리고 실제 완성된 스무디의 색이 어떨지, 맛이 어떨지 상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재료는 모두 프랑스어입니다. FRAISES라든지, GLACONS라든지. 글씨 크기에 따라 재료 분량은 짐작하지만 구체적인 비율은 그 옆의 재료를 확인해야하고요.

그렇다보니 하나하나의 레시피를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건 미리 읽고 기억했다가 그 다음에 실제 만들 때 다시 확인해야하는 그런 책인 겁니다.


그래도 색이 멋지고 디자인도 멋지니 한 번쯤 후르륵 넘겼다가 필요할 때 떠올려 찾으면 나쁘지는 않겠더군요. 베이글 샌드위치나 피자 등의 레시피도 상당히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요리 해먹기보다는 이거 따라서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먼저 드는 건, 내용보다 그래픽이 먼저 와닿기 때문이겠지요.


베르트랑 로케, 안 로르 에스테브. 『인포그래픽 요리책』, 강현정 옮김. 시트롱마카롱, 2018, 18000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