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SF라도 분위기는 매우 다릅니다. 제가 좋아하는 SF는 대체적으로 밝고, 긍정적이며 한없이 낙천적인 무언가입니다. 지금까지 읽은 중에 가장 추천하는 SF는 『대우주시대』이며 『Tear&Dear』도 좋아하지만 이건 19금이니까요. 그렇다보니 SF 단편집은 높은 확률로 실패합니다. 이전에 과학소설상 수상작품집도 그렇고 이 책도 그렇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SF와는 거리가 있더군요.


각 이야기는 서로 다르며 SF라는 주제 아래 다른 색으로 모였습니다. 어떤 소설은 유머러스하며, 어떤 소설은 절박하고, 또 어떤 소설은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어떤 소설은 강합니다. 어떤 소설은 읽지 못하고 고이 건너 뛴 것도 있습니다. 워낙 제각각이라 읽고 난 뒤의 감정을 뭐라 정리하지 못하고 맨 마지막의 해설을 읽고 나니, 그제서야 소화가 된 듯 모든 이야기들이 정리됩니다. 어떤 이야기는 해설을 읽고 나서야 이게 무슨 이야기인가 이해가 되기도 했습니다....(먼산) 이건 제 이해력이 부족했기 때문일 겁니다.


색이 각각 다르지만 또, 어느 날 문득 떠오를만한 그런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야기 전개는 절대 취향이 아닌데도 문득 떠오를 것 같은 이야기도, 딱 그 장면만 남아서 언젠가 머릿 속에 떠올라 그 소설 뭐였더라 생각날 법합니다. 그럼에도 여기서 제일 마음에 든 소설은 무엇이냐 묻는다면, 없었다고 답할 겁니다.(먼산2)


파출리, 박애진, 전혜진, 권민정, 양원영, 남유하, 아밀, 이서영, 전삼혜, 박소현, 심완선. 『여성작가 SF단편모음집』. 온우주, 2018, 15000원.


그래도 다양하게 읽는다는 것은 좋은 것이니까요.=ㅁ= 반쯤은 '읽어 주어야 해!'라는 의무감으로 읽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