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메조노를 돌아보고 나서 G는 먼저 보냈습니다. 저는 다이마루에 내려가서 여행 선물 몇 가지를 구입하고 나왔습니다. 버스를 탈까 하다가 타러 걸어가는 것도 귀찮고, 그래서 그냥 걸었지요. 나중에는 조금 많이 후회했지만.; 걸어갈만한 거리이긴 하지만 그 더운 날에, 체력 거의 다 소진한 상태에서 걷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제가 갈어간 골목은 꽤 재미있었습니다. 가다보니 구세군 교회도 있더군요. 구세군이 교회라는 걸 제대로 깨달은 것은 최근 일이라. 게다가 교토에도 그 교회가 있을줄은 몰랐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못 집어 내지만 시조 카라스마와 고조 카라스마 동쪽편 어드메라고 해두지요.

다이마루와 니시키 시장에서 몇 가지 사고,  숙소 근처 로손에서 저녁 거리 먹을 만한 것을 사왔습니다.

니신 야키소바(오른쪽 상단), 가운데는 다이마루에서 사온 경단, 카레우동 컵라면, 히야시추카 인스턴트. 넵.; 인스턴트 잔뜩입니다. 게다가 소금은 얼마나 될지. 그래도 먹어보고 싶었는걸요.-ㅠ-
로손에서 사온 히야시추카도 꽤 괜찮았씁니다. 집에서도 이런식으로 만들어보고 싶더라고요. 저 면발만 있으면 만들어먹을만하겠다 싶습니다. 카레우동은 딱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의 맛이고, 야키소바 컵라면이야 뭐...'ㅂ' 그래도 저렇게 한 번쯤은 먹어야 여행오는 재미가 있어요./ㅅ/

참, 젓가락과 그릇은 전부 숙소에 있는 것을 가져다 썼습니다.

거기에 코이와이 커피. 궁금해서 사왔는데 설탕물맛입니다. 레쓰비 캔커피보다도 단 것 같군요.;

이렇게 저녁을 챙겨먹고는 짐 정리를 시작합니다. 문제는 캐리어를 너무 큰 것으로 가져갔다는 겁니다. 공간이 남아서, 나중에 보니 짐들이 고정이 되지 않아 데굴데굴 굴러 다녔습니다. 깨지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지요.;

이건 그 다음날의 아침식사입니다. 실상 밤은 저만 먹었고, G는 푸딩만 먹었지요. G는 아침에 입맛이 돌아오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대강 먹고 위를 깨웠다가 나중에 보충해줘도 됩니다. 아래 보이는 군밤은 니시키시장의 유명한 군밤집에서 샀습니다. 밤이 크기도 하고 빼먹는 즐거움도 있어 교토 갈 때마다 꼬박꼬박 챙겨먹습니다.-ㅠ- 밤 좋아요, 밤!

이렇게 아침을 챙겨먹은 것이 오전 5시 반. G가 입맛이 없을만도 합니다. 6시 10분에 체크아웃하고 나와 버스정류장에 갑니다. 교토역에서 하루카를 타고 가야하니까요. 그러나 함정이 발동합니다.ㄱ-; 교토역으로 가는 고조 카라스마 정류장은 맨 마지막 정류장에 가깝습니다. 교토역이 종착이니까요. 그래서인지 첫차가 6시 40분 넘어 있습니다. 방법이 없지요. 거기서 30분을 기다리느니 걸어가는 쪽이 훨씬 빠릅니다. 캐리어를 끌며 걷다보니 6시 35분에 교토역이 도착합니다. 그래도 그럭저럭 무게가 버틸만했으니 캐리어를 끌고 갔지, 무거웠다면 못했을겁니다.

신신도는 6시 30분부터 여는지 교토역 앞 버스 안내소(?)와 같이 있는 곳은 벌써 열었더랍니다. 지금 생각하니 빵도 조금 사둘걸 그랬나요. 뭐, 이미 지나간 일이니 어쩔 수 없지요. 원래 타려던 것은 7시 15분 열차라 꽤 빨리 왔지만 시간이 넉넉한 것이 좋으니 역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열차 안내를 보니 6시 45분에 출발하는 하루카도 있네요. 1시간에 한 대 있지 않나 했는데 수요가 많을 때는 두 편 편성하기도 하나봅니다. 잽싸게 들어가 도시락 가게에서 도시락 하나와 샌드위치를 구입하고는 간사이공항으로 가는 하루카에 올라탑니다.

근데 찍고 보니 저 京風幕 도시락은 이전에 사노님이 맛이 그냥 그랬다(별로였다;)고 쓰신적 있지요. 뚜껑을 열어보고나서야 그 생각이 났습니다.

이런 도시락. 밥이 세 종류에 나머지는 반찬입니다. 먹으면서, 전날 니시키 시장에서 장 봐서 아침거리 사들고 오는 쪽이 훨씬 나았겠다 싶었습니다. 860엔인데 그 값을 못하는 것 같군요. 하기야 일본에서 먹은 도시락이 제 마음에 쏙 들었던 적이 있었나 기억을 떠올려도 올라오는 것이 하나 없습니다.OTL 애초에 도시락을 질색하는 사람이 여행갔다고 특별한 도시락을 찾는 것이 이상한 것인지도 모르지요.
(고등학교 졸업 이후로 도시락은 먹고 싶지 않은 음식이 되었습니다.ㄱ- 김밥이나 유부초밥은 별식이지만 도시락은 내키지 않아요.)

간사이 공항에서는 이리저리 돌아다녔습니다. 사진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군요. 기억에 남는 것들만 적어보면,

- 이스터항공은 11시 10분 출발 항공편이 8시 40분부터 체크인을 시작했습니다. 제주항공은 11시 50분 출발 항공편이 9시 50분부터 체크인 시작. 참고로 11시 55분 출발 대한항공은 8시 40분 전부터 이미 시작한 것 같더군요.(먼산) 다음에는 대한항공을 타겠다고 투덜댔던 이유입니다.

- 2층에 있는 츠타야는 라이트노벨류가 거의 없습니다. 잡지나 만화는 있는데 라이트노벨이 없다는 것도 신기하더군요. 한데 그 츠타야뿐만 아니라 공항에 있는 다른 서점들도 다 라이트노벨이 없습니다. 『바티칸 기적조사관』은 라이트노벨이 아니라는 것이 함정이라면 함정이군요.; 『빙과』는 없는데 『바티칸 기적조사관』은 있습니다.

- 공항에서 선물을 산다면, 밖이 아니라 안-출국장에서 사는 쪽이 좋습니다. 저는 따로 사러 가는 곳이 있는데요, 가게 이름을 또 홀랑 잊었습니다. 출국수속을 마치고 나와 왼편, 스타벅스를 지나 왼쪽에 있는 가게입니다. 부채부터 시작해 일본 전통 문양이 들어간 물건을 많이 취급하니 보시면 바로 아실겁니다.
비슷한 물건이야 교토역에도 있지만 여기는 세금이 안 붙습니다. 교토역에서 사면 525엔인 장바구니가 여기서 사면 500엔. 그리하여 남은 돈을 다 털어 왕창 사왔습니다.;

- 그러고 보니 앞에서 적다가 빼먹은 것. 이전 여행에서는 한번도 신경써본적이 없는데, 이번 여행에서는 버스나 열차를 탑승해서는 울부짖거나 떼쓰는 아이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여행 기간 동안 세 번 정도 겪었나봅니다. 칭얼거리거나 신경에 거슬릴 정도로 웃고 떠들거나. 대체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혹은 그 이하입니다. 일본여행 다니면서 한 번도 신경써본적이 없는데 이상하더군요. 여름이라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보통 그렇게 아이들이 큰 소리를 내면 부모가 제지하거나 달래는데 이번에는 그런 소리도 못들었습니다. 애를 놔두더군요.(먼산)
일본의 양육방식도 방임에 가까운 쪽으로 바뀌는 걸까요.

탑승장에서. 뭔가 마시고 싶어서 자판기를 보니 자몽 탄산음료가 보입니다. 궁금해서 집어 들었는데 상상할 수 있는 범주의 맛입니다.; 다만 탄산이 웰치스처럼 굵은 편이었습니다. 호기심은 호기심으로 끝났군요. 핫핫;

정시에 출발해 거의 정시에 도착한 제주항공. 그리고 짐은 그냥저냥 무난~한 정도로 나왔습니다. 짐찾는데 20분 정도 걸렸나봅니다. 물론 제가 항공기에서 빨리 나가 제일 먼저 입국 수속을 밟고 나왔으니 20분이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보다 짧았을 겁니다.

출국장에서 헤어졌던 G를 다시 만나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짐 정리 대강 하고는 공방 가서 늦게 들어왔지요. 그래서인지 피로가 풀리는데 시간이 꽤 많이 걸리더랍니다. 체력을 과신하지 마세요. 나이를 생각하세요.(먼산)

자아. 이제 남은 것은 무엇을 사왔는가라는 포스팅뿐이군요./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