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은 티라미수, 겉보기는 모카케이크. 달달한 것이 너무도 땡기던 어느 날 충동구매를 했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높더군요. 4천원이던가, 4200원이던가. 그쯤이었습니다. 생긴 것은 전혀 티라미수가 아닌데 이름은 티라미수라 붙었군요. 그래도 지방에서는 이정도 케이크도 감지덕지해야 하지 않냐 합리화 하면서 포장을 뜯습니다.






가까이서 사진 한 장 더. 실은 사진 찍고 나서야 태공을 옆에 안 뒀다는 걸 깨달았거든요.





겉의 케이스를 벗기면 케이크를 보호하기 위한 필름이 한 장 더 보입니다. 그리고 케이크 옆면도 얇은 비닐 필름을 붙였습니다. 케이크가 망가지면 팔리기 어려우니 몇 겹으로 보호장치를 둔 거죠.







필름을 떼어낸 옆면. 분위기를 봐선 절대 우유크림 아니고, 잘하면 식물성 크림이거나 아니면 버터라고 주장하는 쇼트닝 크림이겠지요.







케이크 속에 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과감하게 갈라봅니다. 그랬더니, 과연. 안에 치즈크림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마스카포네 치즈는 아닙니다. 그냥 크림치즈. 브리 같은 것일 가능성도 매우 낮지요.




자. 그리고 고민에 빠집니다.


겉에 바른 크림은 모카케이크의 그 버터를가장한쇼트닝크림입니다. 그러니까 모카크림이란 거죠. 케이크 시트는 마찬가지로 커피맛시트입니다. 속 안에는 치즈크림이 있습니다. 맨 위에는 살짝 코코아가루를 뿌렸습니다.

...

이게 전부.

근데 이게 티라미수라고요?

티라미수는 최소한 커피시럽 혹은 커피에 적신 시트, 치즈크림, 코코아파우더의 조합입니다. 하지만 이 케이크는 티라미수를 재해석하려 한 나머지 그냥 치즈크림을 속에 넣은 모카케이크 위에 코코아가루를 뿌리고 티라미수라 주장합니다. 전혀 달라요. 만드는 방법도, 그리고 맛도.

모카케이크라면 그냥 저냥 편의점 맛이라고 하고 넘어갔을 것인데 티라미수라 명명한 것이 착오였습니다. 티라미수를 기대하시면 절대 안됩니다.(먼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