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점심. 정확히는 아마도 오늘의 끼니 전부.

도서관 다녀오면서 할인 행사 한다는 배스킨라빈스에 갈까 고민했는데 동선이 안 맞아 포기. 집에 빨리 들어와 느긋하게 뒹굴고 싶었고.



11:59

도서관 오가는 길에 Delight 붙잡고 보는데, 결말을 알고 보니 관계가 달리 들어오더라. 이건 내용 폭로 문제라 자세한 언급은 삼가지만, 현희는 『동물의사 닥터스쿠루』의 시저 같아 보이고, 경이는 가을철 기온 떨어졌을 때의 고양이 같은 분위기. 오오오. 귀엽다!



12:06

"내가 네 만화/소설을 사줬는데 나한테 이럴 수 이써?!"

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진상이라는 트윗을 보고. 잠시 갸웃했는데 100% 동의하지는 않거든. 저 말의 맥락이 여러 방향으로 쓰일 수 있다고 보니까. 의도하는 바는 대강 알겠지만 최근에 본 몇몇 상황에서도 저 대사가 튀어나올 수 있다.

① 표절 상황에서. 표절한 작품 작가에게 하는 말.

 "나는 너를 좋아했고, 그래서 작품 구입까지 했는데, 어떻게 내 뒤통수를 칠 수 있어!"

② 작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문제. 발화자의 관점이나 시선에서 옳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혹은 소설 등에서 느껴졌고 기대했던 행동에 부응하지 못하거나 반대되는 행동을 했을 때.

"나는 너-와 너의 작품-를 믿었고 그래서 작품도 구입했는데 어떻게 내 뒤통수를 칠 수 있어!"

오늘 나는 2를 겪었다. 그래. 물론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앞서도 유사한 상황을 겪은 뒤 혈압이 올라 한동안 혼자서 불매를 했는데 말이지. 그러다 최근 다시 작품 구입했는데... 마음 고이 내려 놓고 폐기할 것.



18:04

오늘은 종일 딜라잇과 시그리드를 번갈아 읽고 있음. 시그리드는 도서관에도 신청할 생각인데.. 과연? 일단 다른 로맨스소설보다 주인공인 시그리드의 밸런스가 좋아서. 검을 든 꽃이나 금빛 슈발리에도 기대되는데, 후자는 약혼자님이 조금 걱정되는 분위기라. 시그리드의 밸런스가 좋다고 표현한 것은 남자주인공이 의외로(...) 신사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 의외라는 건 난봉꾼이라는 원래의 이미지 때문이지만 좋아하는 사람이 나타나니 주변 인을 견제는 하되, 그렇다고 상대가 걱정하거나 신경쓰일 일은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보여서. 하기야 그러니 난봉꾼이 될 수 있는 것인지도.

하여간 같은 여기사라고 해도 소설마다 설정 방식은 상당히 다르다. 여기사가 주인공인 소설만 뽑아서 분석해볼까.


앞의 이야기에 더해.

작가와 작품을 분리해서 봐야 하나 고민중. 유명 작가들도 현재 기준에서 가정폭력범에 간통, 도박, 육아방기, 무능력 등의 문제를 많이 가졌는데, 그것과 작품은 별개로 보지 않나. 그렇다면 지금도 마찬가지로 생각해야하나? 작가는 미워하대 작품은 미워하지 않는다? .. .거꾸로인가?


출처: 오버액션토끼 작가님 트위터(https://twitter.com/gonnohjoye).

애거서 크리스티 생일 맞이 그림입니다. .. 언제 화집 안내주시려나요. 오버액션 토끼 팝업 스토어가 부산에서 열린다고 이런 그림(아래) 올려주신 것 보고도 홀딱 반했는데!






하여간.

타임라인에 올라온걸 보고 『왕세자비 오디션』과 『황제의 약혼녀가 된다는 것은』 사이에 표절 의혹이 제기되었다는 걸 알았습니다. 조아라 자게에 들어가서 보긴했는데.. 으으으으음. 할말은 여럿 있지만 삼키겠습니다. 핫핫. 일단 전자는 정주행했지만 후자는 보지 않아서 뭐라 못하겠네요. 간혹 『크리스탈 로드』도 언급되지만 이전 문단 자체를 그대로 옮긴 것이어서 표절이 확실했지요. 저 둘은 설정이나 장면상의 문제라 표절 확정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표절 시비에 오른 작품의 상당수는 누가 더 인기가 있냐=여론 파워를 누가 등에 업느냐에 따라 갈리는 경향도 약간....

실제 법적 판결은 다르겠지만 법정까지 가는 경우는 많지 않고 출판사 선에서 조정이 들어가니 어느 쪽 파워가 세냐의 문제로 판가름날 수도 있습니다. 이 건은 조금 더 두고 봐야겠네요.



다만. 어느 쪽이건 간에 트위터를 포함해 여러 커뮤니티란 참 유해하구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흑역사를 간직했던 모동이 폭파된 것은 흑역사 처리를 위해 오히려 나았을 수도 있군요. .. 뭐, 그 때 쓴 글은 제 하드에 잠들어 있지만...

날렸다고 했던 그곳 관련 자료 몇도 하드디스크 어드메에 있더군요. 고이고이 잘 보관해야겠습니다. 생각날 때 테라 디스크 사다가 3번째 백업디스크 만드는 것도 검토해야겠네요. 무엇보다 CD롬 백업도 완전하지는 않아서 10여년 전에 구웠던 것들은 상당수 날아갔습니다. 동영상들은 어차피 저작권 위반이기도 해서 고이 날렸네요. ... 여신후보생은 살릴 걸 그랬나? .. 그러고 보니 D.N.앤젤은 완결 났던가요? 안났나?



제사도 이야기가 많은데, 제사가 양반가에서만 이어졌던 것인지, 아니면 양민들도 형식을 갖춰 제사를 지냈는지 궁금하더군요. 찾아보면 되긴 할 건데 오늘 도서관에 가서 찾아볼까 싶기도..=ㅁ= 왜 양민의 제사가 같은 양식이었는지 궁금하냐면, 현재의 제사 형식은 박정희가 만든 가정의례준칙에서 나온 것이라 하고요, 홍동백서 같은 것도 거기서 왔다는 듯합니다. .. 생각해보면 유교적 형식이라면 도교에서 유래한 것 같이 음양오행이 어떻고 저떻고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거기에 조선시대의 경제 규모를 생각하면 양반들은 제대로 제례를 치뤘겠지만 양민들은 제기 갖추는 것도 쉽지 않았을 것이니 간단하게 음식 만들어 나눠먹는 수준이었을 것 같단 말이죠.


조선시대의 양반은 수가 대략 10%였다고 합니다. 전체 인구의 10%. 지금은 양반 아닌 집을 찾기 어렵지만 대개는 족보 따위 없는 집이었다니까요. 다들 족보 사거나 노비 등으로 일하던 집의 방계로 올려셔 양반이 된 것이겠지요. 그렇다고 보면 제사의례 자체가 전통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애초에 제사 올리는 것도 남자들이 다 맡았다고 하니.-_- 아마 '여자의 부정한 손이 타면 안된다'는 것이 아니었을까도 생각합니다. 여성을 배제하기 위함이었을 거고요.


개신교는 제사를 부정적으로 보니 개신교 집안에서는 제사 안 지낼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독실한 개신교였던 사람도 나이 먹으면 제사상 받고 싶어하는 모습이 보이더군요. 이 이야기는 일단... 줄이겠습니다. 하하하;ㅂ; 토요일 아침에 적기에는 혈압 오르는 주제니까요.


자아. 슬슬 도서관에 책 찾으러 가야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