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타래로 꾸릴만한 이야기를 죽 생각하다보니 꽤 이것저것 나오더라고요. 140자 이내로 쓸만한 것을 가볍게 적어보려다보니, 블로그에서 한 차례 정리한 뒤 올려도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나이가 공개될만한 내용이 아닌가 싶지만... 일단. 왜 이 이야기가 떠올랐냐 물으신다면, 지난 주말에 집에서 거울성의 열쇠를 꺼내보았다 답하겠습니다.



1.아울님작 『거울성의 열쇠』는 절판 직전에 책을 알게 되어 완결권만 구했음. 이렇게 완결권만 구한 책이 여럿 있는데 그 중에는 『내 마누라는 엘프』도 있다.


2.『내마엘』은 5권으로 완결. 이종족간의 커플링은 내 기억이 맞다면 이게 거의 최초의 일이었다. 아마도. 작가님(수박왕자) 군대 가기 직전에 완결된 작품으로 기억하는데, 그 다음 작품이 있었는지는 모른다.


3.이종족간 커플링 .. 아니, 그 앞에 『BMG』가 있었군. 『블루 문 게이트Blue Moon Gate』는 한 차례 리메이크 시도가 있었다. 이쪽도 군대 전 완결 났고, 제대 후 리메이크 하다가 중지. 리메 후엔 주인공의 성격 변화가 두드러졌다.


4.『BMG』는 골드드래곤이 주인공이고, 남주가 인간이다. 수명차이도 있었지만 남주 죽은 뒤에 (모종의 사유로 환생할 것을 확인 받아서) 여주는 남주가 환생하길 기다리고, 기다렸다가 결혼한다. .. 이런 설정 처음이야.


55.이종족간의 결합은 .. 아니, 그 앞에 『LMK』도 있다. 『생명의 나무를 찾아서』. 주인공의 사모(師母)는 엘프다. 스승님은 한참 전에 돌아가심. LMK는 주인공의 제자 지크프리드(트?)의 출생 배경이 쇼크였다. 아버지가 금수만도 못하다.


6.『초룡전기 카르세아린』은 등장 인물이 윤간당하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읽는 걸 접었다. 생각해보면 그런 장면을 접한 건 그 당시 카르세아린이 처음이었다. 이건 모 대마법사의 설정도 상당히 깼다.-_-


7.#트친들에게_없을_물건 중에 『지아스데자』 개인지가 있다. 『파라다이스 로스트』의 앞 이야기를 다룬 셈인데 그 당시 거의 비슷한 시기에 연재되었던가.. 그랬을 겁니다. 『파라로』가 방지연, 『지아스데자』가 방지나 연재였던가.


8.『파라로』는 엔딩이 어떤지 기억을 못하는데 아마 완결 안된 상태에서 출간되어 그런건지도. 으으음. 확인하고 싶지만 그러려면 1권부터 다시 봐야할 것 같아 얌전히 포기. 주인공이 (내 기준으로) 마구 구른다.


9.결말이 궁금한 것 중에는 E2, 『에누마 엘리시가』 있다. 원래 훠어어얼씬 더 장편이었어야 했는데 출간 계약 맺고 나서 맨 마지막, 완결내지 못한 연재분량을 구겨서 1권으로 넣었다고 들었다.


10.취향만 따지면 『The Paper』(맞나?)의 결말이 가장 궁금하다. 주인공은 어린아이와 어린아기를 부양하고 있으며 어쩌다보니 안드로이드도 여럿 주워왔는데... 피부양자와 부양자의 비율이 너무하다.


11.그러나 주인공은 이 모두를 주워왔으니 본인이 본인무덤을 팠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작중에서 여러 이유로 추격(...)당하고 있는 걸로 기억한다. 가여워서 그냥 지나치지 못한 것이 피부양자 증식(...)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


12.의외로 윤현승의 『Dark Moon』은 안봤다. 편수 문제였나, 제목 문제였나. 하기야 『드래곤 라자』도 한참 뒤에나 봤다. 『하얀 늑대들』은 친구 S의 추천으로 보기 시작. 그리고 출판본 전체 구입, 소장본 전권 구입, 외전 구입....(먼산)


13.『용의 신전』도 상당히 재미있게 보았는데 출간작 책을 확인하고 기겁했던 기억이 있다. 오타가 살아 있더라. 하기야 그 당시 출간된 판타지는 상당수 편집 문제가.. 예상 외의 커플링이 재미있더라. 그리고 그 후속작은 연재 중단되었다.


14.그 당시 작품 중 가지고 있는 것은 없던가..? 『귀환병 이야기』도, 『패리어드 이야기』도, 『마왕의 육아일기』도 모두 다 서가 부족으로 처분했다. 『쿠베린』도 마찬가지.


15.이계에 다녀온 이야기가 요즘 유행하는 걸 보면 『귀환병 이야기』가 종종 떠오른다. 하지만 거기까지 하자. 이계 귀환의 원류를 따지면 『어스시 시리즈』나 그리스신화의 오르페우스, 일본신화의 이자나기를 찾거나, 한국에서는 『구운몽』을 더듬어야겠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