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에 날아온 메일입니다. 아이패드에서 메일을 확인할 때는 ID보다는 주로 내용을 확인하기 때문에 별 생각없이 보다가 놀랐습니다. 내용인즉 보안 문제로 Apple ID가 차단된다, 그러니 아래의 "Go to my Apple ID (here)'로 들어가서 인증하라는 겁니다.


애플 로고도 있고 ID 사용 불가가 될만한 다른 이유도 없고, 내용에 외부 IP에서 접근이 들어와서 이용불가가 되었으니 이걸 풀어주라-는 내용인 것 같아서 일단 링크로 들어갔습니다. 만. 눈치 빠른 분들이면 이미 발송 ID와 받는 ID를 보고는 짐작하셨겠지요. 스팸입니다.


스팸임을 확인한 것은 아래 링크 주소로 들어간 뒤였습니다.





페이지는 멀쩡해 보이는데 주소가 이상합니다. 주소를 확인하는데 icloudreminder 다음에 apple.com이 아닙니다. 아이클라우드 주소라면 분명 뒤에 Apple이나 관련 주소가 들어가야하는데 이상한 주소가 붙네요. 로그인을 하려다가 주소창을 보고는 이상해서 도로 메일을 확인했습니다.





보낸이의 메일 주소도 이상합니다. 아이메시지를 주고 받는 분들이랑 마침 대화하고 있던 참이라 캡쳐 파일들을 보냈더니,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시는 한 분은 종종 저런 메일이 날아온답니다. 제가 스팸이라고 확신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었고요. 하지만 로그인 화면까지 보았으니; 그렇지 않았다면 제가 저 피싱을 피할 수 있었을 거란 확신이 안 듭니다.....



다들 조심하세요.;ㅂ;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