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은 11월 1일 오후 6시 반. 이번에도 작성하는데 세 시간쯤 걸린 모양입니다.


1.바람하늘지기.『눈을 사랑한 검은용』.(430)
판타지, 로맨스?
본편 중단중, 외전 연재중. 외전이지만 IF 외전이라 본편하고는 연계가 안됩니다. 월간 연재에 가까운건 현재 출간 작업 중이라....


2.깅기.『어젯밤엔 거북이가 점프!』.(28)
BL, 현대.
행복하지 않은 결말로 이어질까 걱정했는데 Happily Ever After. 둘이 행복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3.원령꽃.『드래곤 사육법』.(19)
BL, 판타지, 환생?
용으로 환생했는데 인간의 이지를 가지고 용의 몸을 하고 있으니 이것저것 문제가 많습니다. 주변 용의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는군요. 리메이크 재연재 중인데 이전 분량을 따라가려면 조금 더 남았습니다. 게다가 마지막으로 올라온 것이 6일..


4.에스페란.『상냥한 용의 나날』.(15)
BL, 판타지, 역키잡?
용이 수라는 독특한 상황. 그러니까 폴리모프를 토끼로 한 것이 실수입니다. 마녀와 대공이 결혼해 아들을 낳았지만, 성장을 못해 후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대공은 사망했거든요. 마녀가 지키고 있지만 호시탐탐 자리를 노리는 분가는 많고. 거기에 갑자기 토끼로 폴리모프해서 돌아다니던 용이 끼어들면서 상황이 변합니다. 용이 소공자를 지키기 시작하거든요. 하지만 역키잡이라는데 주의하세요. 그런 겁니다.


5.L부나방.『Baby boo』.(51)
BL, 육아, 현대.
구름이 귀엽죠! >ㅁ<


6.대딩의삶.『그냥 닥치고 뛰어라』.(163)
판타지, 환생.
음, 일단 모아두고는 있었지만 안보는 상황에 가까운....;


7.Ambrosius.『푸른 가시』.(78)
BL, 판타지.
외전이 가끔 올라오지만 이미 프리미엄 전환이 된 상태라, 그냥 전자책 나오면 한 번에 볼 생각입니다.


8.별집.『마녀를 사랑하는 법』.(4)
판타지, 로맨스.
카스에서 완결까지 연재되었고, 그 뒤에 전자책으로 나올거라는군요. 처음에는 재미로 보았지만 점점 피폐해서 손 다시 댈지 모르겠습니다.


9.엘피어스.『기묘한 결혼생활』.(18)
판타지, 로맨스?
황제인 형님의 명령으로 이웃나라 황제(女)와 정략결혼을 한 것까지는 좋은데, 아직 양쪽 황제들의 꿍꿍이가 뭔지 모릅니다. 일단 부인님께서는 부군을 좋아하는 것 같으니..


10.violetcrea.『불멸의 연인~슈베르트의 베토벤』.(14)
BL, 환생, 클래식음악.
어... 최근 연재가 드물어서...


11.비오는새벽길.『해피엔딩을 위하여』.(42)
BL, 판타지, 반복회귀
회귀하는 과정에 기억 왜곡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회귀 전과 방향이 달라진 것은 회귀한 사람이 주인공만이 아닌 것 같아서 말이죠. 다공같은 일공일수라지만 다른 공들이 워낙 많이 접근하고 있는데다 주인공의 고생이 많이 심해서 걸립니다.


12.느루윤.『午睡(오수)』.(83, 완)
BL, 판타지.
출간준비 때문에 뒷 이야기 연재도 늦어지나봅니다. 전자책은 언제쯤..?


13.사과봉지.『회귀(回歸)』.(24)
BL, 회귀.
연재편이 올라올 때마다 정주행을 해야할 것 같은게.. 그래도 이번에 1부가 끝났습니다.


14.깅기.『소나기를 마시고 꿀꺽』.(32, 완)
BL, 현대.
가끔 외전편이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이 커플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15.j인오.『하이얀 꽃이 피는 계절』.(7)
BL, 판타지, 회귀.
올라온 편수가 적어서 아직 뭐라 하긴 그런데, 황태자일 때부터 좋아했고 황제가 되어서는 비가 되어 궁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임신했음에도 혼인 처리가 제대로 안되었고, 풀어줄 생각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절망하고 자살합니다. 눈을 떠보니 회귀해서 같이 학교에 다니고 있던 때로 돌아오는데.... 수수께끼만 많고 다음편 연재는 느립니다.


16.여을량.『만드라고라(Calling)』.(11)
BL, 판타지.
외전 연재중입니다.


17.흰장미꽃.『꽃을 꺾어주세요』.(87)
판타지, 로맨스.
서로가 서로를 짝사랑하는 부부이야기인데, 무사히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18.달찌.『칸타타』.(25)
BL, 연예계, 배우.
이것도 연재가 요즘 느립니다.


19.헨칸.『저주인가 축복인가』.(15)
BL, 판타지.
저주를 받아 불로불사가 된 주인공과 어쩌다보니 지켜보게된 죽음의 신이 연애하는 내용입니다. 절대 달달한 이야기가 아니니 보실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시 습작에서 해제하셨더군요.


20.치읓손.『당신과 나의 우주』.(10)
BL, 판타지?
이것도 연재가 느립니다. 배경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서 매번 기다리는데... 하아.


21.깅기.『땡큐베리러스티』.(11)
BL, 판타지, 회귀.
노블레스 쪽에 연재중인 다른 작품 때문에 연재 속도가 느린 것 같습니다.


22.BSol.『최고의 악역』.(70, 완)
BL, 연예계, 배우.
전자책은 6개월쯤 뒤 발매라고 했으니 연말에는 볼 수 있겠지요...?


23.깅기.『냉장고에 거인을 넣을 수 있을까』.(47, 완)
BL, 현대.
본편 완결 후 가끔 외전이 올라옵니다.


24.레뮤제.『낙원의 행방』.(39)
판타지, 로맨스?
황후님께서 모든 권한을 황제에게 던지고 느긋한 생활을 보내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런고로 황제파는 이제 더 곤란해지겠네요. 선황이 지지한 현황제를 두고 볼 것이냐, 말 것이냐.


25.Flatter.『어빌리티 제로』.(136)
게임
어, 언제쯤 볼 생각이 들까요.;


26.초매아.『리헨슈비타, 신의 앞에서...』.(27, 완)
BL, 판타지, 회귀.
리헨슈비타가 회귀하기 전, 아멘티안이 어떤 생각으로 움직였는지에 대한 외전이 올라왔습니다. 아멘티안..ㅠ_ㅠ


27.카이세이드.『꿈을 꾸다』.(56)
판타지, 회귀, 로맨스?
완결부분이 급박하게 마무리 된 것 같아 그부분을 날리고, 추가 수정분을 적는 중이라 하시는데 조아라에 연재될지 다른 곳에서 할지는 미정이랍니다.


28.거지담요.『용서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제언』.(51)
BL, 판타지, 차원이동.
모아서 볼 생각에...(먼산) 피폐도가 제가 견딜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29.Windtea.『찻잔의 테두리는 은으로 만드세요』.(54)
판타지, 로맨스.
이것도 앞으로는 모아둘 생각입니다. 슬슬 책사님이 진도를 뺄 모양인데 방해자가 최소 둘이거든요.


30.깅기.『곰을 거꾸로 뒤집으면』.(48)
BL, 현대.
이번은 비비가 생일선물 주는 이야기가 외전으로 올라왔습니다.


31.헨칸.『루시온』.(67)
BL, 판타지.
루의 기억과 힘이 일부 날아간 뒤 그걸 찾으러 시온이 수도까지 왔습니다. 칼이 유희로 참여한 반란군은 어찌될지 궁금하군요. 일단 신전 안에 들어왔으니 이상한 놈을 찾아야겠지..


32.까망소금.『스텔라를 위하여』.(21)
판타지, 회귀.
말하지 않으면 모릅니다. 물론 말해도 안듣고 있는 것이지만, 덕분에 스텔라가 원래 계획했던 삶과는 거리가 점점 멀어지는군요.


33.매향[梅香].『마왕엄마』.(57)
판타지.
엉뚱하게 신전 내부 싸움에 휘말린데다, 아드님인 마왕과 그 유모는 참견하지 말라는 충고를 슬쩍 들은 상황인데. 정주행해야 지금 상황이 조금 더 이해가 갈 것 같습니다.


34.유린달.『반짝반짝 나의 별』.(22)
판타지, 로맨스.
아직 로맨스가 나오려면 멀었고. 일단 엘프와는 사이가 좋아졌고, 다른 이웃인 용과도 교류가 있을 모양입니다. 다음편은 언제쯤...;ㅠ;

35.스카치테이프.『혹한의 땅』.(87)
BL, 판타지.
잠시 습작 해제중입니다.:)


36.정여롱자의.『살라후딘의 향수가게』.(52)
판타지.
두말할 필요가 있나요. 우후후후.


37.늘봄하루.『다시 만난 세상』.(43)
BL, 판타지.
진도가 느려서 잠시 보는 것을 봉인하고 몰아 볼까 생각중입니다. 게다가 냉철한 성격이었던 이안이 루크의 인격이 섞이면서 묘하게 덤벙거리는 모습을 보여서 말입니다. 이안 같지 않다는 생각이....


38.훤렴.『슈르펜바키』.(60)
BL, 판타지, 환생, 근친.
2년 만에 휴재를 깨고 새글이 올라왔습니다.T^T


39.잠자는숲속의마녀.『버림받은 황자와 요리사』.(43)
판타지, 로맨스, 차원이동.
선작은 해놓고 보기는 하지만 이것도 최근편만 보고 앞편은 안보게 되던데....;


40.꿈갈피.『두 번째 공주』.(14)
판타지, 로맨스?
아직까지는 로맨스 요소가 약해서.... 표리일체형으로 성격이 나쁘면 괜찮은데, 뒷말하고 뒷공작하는 인물들은 질색입니다. 언제쯤 엎어질지 기대중..-_-+


41.BSol.『최악의 노래』.(21)
BL, 연예계.
이번에 새로 등장한 아이돌들이 윤후팬이라던데.... 왠지 사고칠 분위기인걸요.


42.네온바니.『유지로』.(56)
BL, 연예계, 아이돌, 빙의.
이쯤되면 빙의가 거의 티가 안납니다. 적응한 상황일 테니까요. 어쨌건 왜 지로가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했는지 충분히 알았으니. 가능하면 빨리 양아버지에게 들어가는 것이 나을 텐데요.


43.Navid.『BLACK』.(77)
BL, 연예계, 아이돌.
지난편에서 답답해 혼났는데 이번 편에서는 조금 해결되었습니다. 완전히 해결되려면 시간이 더 걸리겠네요.


44.길체.『가면 왕비』.(55)
판타지, 로맨스.
로맨스 넣어도 되나요... 하여간 장의 제목이 바뀌기만을 기다립니다. 그 때 몰아서 볼 생각이었는데 의외로 이번 장이 길어요.


45.휘아랑.『태양 아래 잠든 달』.(25)
BL, 판타지.
진도가 느릴 거라는 공언에 고이 묻어두었습니다. 일단 앞부분은 읽었는데, 서대륙에서 동대륙으로 건너가 황후가 된 뒤에 아들을 낳았답니다. 문제는 이 아들에게 문제가 있었는지, 칠황자가 황후의 유일한 아들임에도 유폐에 가깝게 몰아두고 방치한 채 키우고 있다는 것. 그리고는 급기야, 황후가 아들에게 선언합니다. 너 서대륙 황후로 간택되어 가기로 되었다고.
그리고 황후의 입장에서 적은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서대륙 황제는 하늘에서 내려준 반려와 만나야지만 후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대로 서대륙 황제는 미친듯이 반려를 찾는데, 그 반려가 된 것이 동대륙 황후의 유일한 자식이었다는 거죠. 원래 서대륙 출신이라 그 사실을 알고 있었고 아들이 태어나자 징표를 보고 1차 확인, 성인이 된 뒤에 2차 확인을 마치고는 어쩔 수 없이 정 떼려고 그랬다는데.. .... 이 아드님이 가출을 합니다. 그리고 간 곳이 서대륙이라는 거죠.


46.반주먹솜.『버프 없이 살아남기』.(11)
판타지, 차원이동, 빙의.
최근 연재편만도 몇 번이고 돌려보았습니다. 죽고 나서 정신차려보니 읽었던 소설 주인공에게 빙의했는데, 빙의한 대상이 백치미를 가진 백작가 영애입니다. 게다가 전처의 딸이고 후처인 현재 백작부인이 아들을 낳아서 들어왔기 때문에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끈떨어진 연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머리를 미친듯이 굴려서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고민하는데...


47.리체르카.『가을의 왈츠』.(46, 완)
판타지, 로맨스.
이정도면 아주 훌륭하게 해피엔딩입니다.T^T


48.bibliophile.『비단 두르기』.(63, 완)
BL, 판타지.
오랜만에 외전이 한 편 올라왔습니다.:)


49.시로야차.『TWO TOP』.(55)
BL, 뮤지컬.
뮤지컬도 성공하고, 계속 공연하고 있고. 근데 여기서 경력 단절의 원인이 되었던 동영상이 가짜였다는 의심이 드는데... 두고 봐야겠지요. 완결이 그리 멀지 않습니다.


50.키아르네.『뮈엘라의 수사관』.(280)
판타지, 로맨스.
슬슬 읽어야 겠지...요.;;;


51.장난기기능.『완벽한 병신들』.(49)
BL, 연예계, 아이돌.
아이돌이 주인공인게 은근 많군요. 이것도 BL이기는 하나 아직 소프트인데다 누가 공이 될지 확실하지 않아요.


52.unias.『나는 한 편의 극을 보았다.』.(82)
판타지, 로맨스.
1황비를 처치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아무래도 중간보스라서 더더욱 시간이 걸리나보네요. 재판 과정도 아마 3편 이내에 끝나지 않을까 생각만...?


53.산홍.『황후가 되는 열 가지 방법』.(153)
판타지, 로맨스, 회귀.
선호작 삭제했다가, 완결이 가깝다는 걸 보고 도로 추가해서 보았는데 리뷰를 남기기 위해서 지금까지 두었습니다. 이제 도로 삭제 역시 저랑은 안 맞습니다.


54.raren.『아델라이드의 La dolce Vita』.(67, 완)
판타지, 로맨스.
완결났습니다. 초반부는 전개 속도가 빨랐는데 수잔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하면서 이야기가 길게 가더군요.


55.ㅡ뮤제ㅡ.『마른 가지의 라가』.(113)
판타지.
앞편을 다 봐야 최근 연재본도 볼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끄응..


56.기흔.『엑스트라의 리빙포인트』.(48)
BL, 판타지.
이것도 진도가 느린 편이라 모았다 볼 생각입니다.


57.은소로.『교룡의 주인』.(20)
판타지, 로맨스.
바다를 보겠다며 집 나온 이유가 뭔가 했는데 서간첩에 있었네요. 보내지 않은 답서를 받은 편지들과 함께 묶어 두었는데 거기에 슬쩍 등장...
쫓기는 상황인데 어떻게 보면 느긋하게 움직이는 것 같아서 걱정되지만, 결말은 해피엔딩이라 하셨으니까요.


58.윤진이.『차 한잔 하실래요?』.(119)
판타지, 로맨스.
150편 정도가 2부 완결이라 하셨으니 그것만 믿고 갑니다. 의외로 시리엔의 반란은 허무하게 끝난 모양인데, 엉뚱하게 엘쉬가가 납치되었으니 말입니다. 최근 편에서 뮈젤이 깨달은 것은 모든 이야기가 소설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 소설 속이라 생각하며 살고 있었고, 사이코메트리 능력이 있긴 하지만 그걸로 모든 걸 다 아는 건 아니죠.


59.그린리나.『천사의 문양』.(90)
BL, 판타지.
뭔가 사고 터질 것 같아 불안한 통에... 모았다 볼 생각입니다. 100편은 넘어가야 공국 선포가 끝나겠지요. 공국선포가 끝나도 반려가 문제인 건데..


60.서하장.『달콤한 세잎클로버』.(48)
BL, 판타지.
드디어 노트북 사셨다는군요. 조만간 돌아오실 거라 믿...지만 앞부분의 설정 오류들을 수정하신다는데, 그럼 시간이 꽤 걸리겠지요.


61.마요비뚜.『이사벨라의 비밀』.(26)
판타지, 로맨스? 회귀.
회귀는 둘째치고 책이라는 것도 얼추 알았군요. 이리 되면 성녀는 되지 않고 평범한(?) 길을 걸어가려나요. 중요한 것은 이사벨라의 삶이 회귀 전과는 완전히 달라질 거란 점...


62.거룩한몽상.『레무리안』.(115)
판타지.
일단 모으고 있습니다....;


63.Anytime4u.『미스터 엑소시스트』.(37)
BL, 현대, 퇴마.
모으는 중.. 그도 그런게 리메이크 전의 분량까지 오려면 아직 멀었어요.


64.해맑.『로맨스는 없다』.(57)
판타지, 로맨스.
이것도 한동안 연재가 안되었더랬습니다. 다시 재개를 했는데 아마 결말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몰아볼 겁니다. 흑막이 누군지 감 잡히는 인물이 최소 둘인데.. 밝혀지기 전까지는 내내 속 답답한 전개일 것 같거든요.


65.Friedrich.『레사드의 이슬』.(107)
판타지.
로맨스는 안 적을래요. 아오.ㅠ_ㅠ 지금 전개는 60% 넘었을 거라 보는데 이번 챕터는 제목부터가 불길해서 한 동안 모았다가 볼 생각이거든요.


66.애봉씨.『어린 양은 누구인가』.(26)
판타지, 차원이동, 로맨스.
다른 심사에 걸려서 잠시 연재를 미루신답니다. 공지 올라온게 30일.


67.Onso.『도서관에는 마녀가 필요하다』.(49)
판타지, 로맨스.
마지막이 절단 신공. 왜 그런 장면에서 끊으신 겁니까. 게다가 베티의 약점을 생각하면 절체절명의 위기잖아요!


68.ken.『성녀 아녜스』.(78)
판타지, 로맨스.
전개 때문에 중간을 확 건너 뛰었습니다. 그래도 결말은 일단 해피엔딩. 어떤 것을 해피엔딩이라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전 행복한 결말이라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직접 세례명도 받았잖아요. 하지만 개인지는 못삽니다. 제가 제일 싫어하는 코드가 들어갔기도 했고, 답답한 전개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보기 어려워요.


69.정오찬.『백조 아가씨』.(29)
판타지, 로맨스.
이것도 일단 보류. 미남과 미녀가 만나 결혼했는데 나온 것은 요정이 바꿔치기한 것 같은 아이입니다. 어머니에게 거부당한 뒤 어떻게든 나이에 맞지 않은 명석한 모습을 보이려고 하지만 그래도 아이란 건 변하지 않지요. 뭐, 외모에 신경쓰지 않고 좋아해주는 사람이 있지만 지금 왕위계승전에 휘말려 있는 상태라 원하는 대로만 흘러갈 것 같진 않네요.


70.가네프.『역전의 소나타』.(24)
BL, 판타지, 환골탈태.
연재 속도가 느립니다. 지금 확인하니 주간 연재이긴 한데 한 번에 몰아 보는 것이 속 편한지도 모르겠어요.


71.가네프.『The Invisible ~보이지 않는~』.(11)
BL, 판타지.
아직 소개글에 나온 내용까지도 안 갔습니다. 허허허허허..


72.Yun혜.『불청객』.(67)
판타지, 로맨스.
벨에포크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판타지에 가깝긴 하지요. 분류가 로맨스 판타지로 되어 있길래. 어쨌건 답답한 전개가 이어질 것 같아서 묵혔다가 가장 최근 연재본을 보았는데 말입니다.... 언제쯤 이 둘이 행복해지나요.;ㅂ;


73.303행성.『칼과 드레스』.(65)
판타지, 로맨스.
드디어 로엘이 소피아에게 고백을 했습니다! 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군요. 단장이나 로엘이나 둘다 꿍꿍이가 있는 것 같은게. 본인들은 생각도 안하는데 양쪽을 편드는 인물들이 나서서 벌써 시댁 vs 친정 매치를 벌이고 있는 느낌입니다. 허허허허허허.
마왕 잡으러 가긴 해야하는데 지금 분위기 봐서는 100편 안에 잡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74.박예그리나.『내숭의 정석』.(69)
판타지, 로맨스.
아..ㅠ_ㅠ 다이아 진짜 귀여워요. 나이가 어려 그런 것도 있지만 굉장히 씩씩하고 당차다가도 기댈 수 있는 사람 앞에서 우는 모습 보이는게.../// 그래놓고는 또 누구 응징할 계획 짜고 있는 거죠.


75.마서련.『나를 인형이라 부르지 마세요』.(141)
BL, 판타지.
이것도 봐야하는데.. 데.......... 손이 안가는 가장 큰 이유는 인형 속에 들어간 정신이 원하지 않았지만 끌려갔다는 점, 그리고 인형이 소재인 소설 중에서 마음 편히 볼 수 있었던 것이 손에 꼽을 정도라는 점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보이드씨의 기묘한 저택을 떠올리면....


76.단한.『도넬즈 스텔라는 악녀가 아니다』.(11)
판타지.
로맨스 아닙니다. 회귀물도 아니고요. 도넬즈 스텔라는 죽습니다. 자살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단 한 명. 하늘하늘하고 여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아실리뿐입니다. 친구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는데, 자신을 중심으로 모이던 친구들은 어느 새 아실리 옆에 서 있고 자신은 성적과 출석과 그 모든 것을 희생하고도 왜 제대로 돌보지 못하느냐는 소리를 듣습니다.
20편 정도에서 완결이 날 거라고 하던데 어떻게 끝날지 기대됩니다. 남은 친구들이 아실리를 번갈아 돌보는데 이제 슬슬 스텔라의 고통을 맛보나봅니다. 근데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는 것 같은게.-_-+ 두고 보자고요.


77.솜꼬리토끼.『꼬리 달린 왕자님』.(24)
BL, 판타지.
아버지와 사랑에 빠져 결혼했지만, 어머니를 짝사랑한 마법사 때문에 어머니가 저주를 받았습니다. 둘 사이에서 나온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귀와 꼬리가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그 충격으로 반쯤 미치고 유폐되었지요. 아버지가 왕이었거든요. 어머니와 함게 생활하기는 하지만 매번 저주받은 아이를 학대하고, 아이는 그걸 어떻게든 견뎌내지요. 하지만 어머니가 죽은 뒤에는 같은 형제들에게 괴롭힘을 당합니다.
제국의 대공은 현 황후인 계모에게 저주를 받아 밤 동안에는 혼만 빠져 나가 개구리가 됩니다. 어떻게든 숨어 있으려고 하는데 꼬리 달린 왕자님에게 발견되었습니다. 발딱이란 이름을 붙여주고 유일한 애완동물이자 친구로 지내는데... 데.... 대공에게 걸린 저주는 그래도 풀렸지요. 저주가 풀린 직후, 대공은 이웃 왕국에 저주받은 왕자를 대공비로 달라고 요구하는 편지를 보냅니다. 현재는 황궁에 인사하러 가는 중. 무사히 대공령으로 갈 수 있을지..=ㅁ=;


78.시리얼B.『세컨드 런』.(48)
BL, 연예계, 아이돌, 빙의.
범인 하나는 잡혔는데 다른 하나는 아직. 뒤통수 때린 쪽이 아직 안잡혔는데 말입니다. 그참...


79.가막가막새.『폭력의 잔재』.(30)
BL, 현대물.
이거 육아도 넣을까요. 볼 때마다 은호가 참 귀여워서! 물론 또래에 비하면 굉장히 느리지만 라준에게 달라 붙어 있는 것이 정말 귀엽습니다. 솔직히 말해 문호도 그렇게 사랑받고 싶었는데 못하는 것 같기도.


80.rihiten.『Tragedie Lyrique』.(50)
판타지, 회귀.
이번 챕터가 좀 지루할 거라 하시던데, 뭔가 무섭더군요. 안내자가 마중을 나와야 한다는데 나오지 않고. 몬스터조차도 안 나온다는 건 혹시 더 무서운 것이 있기 때문에...=ㅁ=!


81.로열젤리.『상그리아』.(28)
판타지, 로맨스.
다시 연재 시작하시는군요.:)


82.공든탑.『이그레트』.(40)
판타지.
이거 빙의인줄 알았는데... 데..... 하여간 연재속도가 느린편은 아닌데다 선작한 작품 중 몇 안되는 판타지라서 재미있게 보는 중입니다. 4대 정령에게 사랑을 받아 살아가다가 오히려 인간에게 실망해 자연 속으로 숨어든 현자 이그레트. 정신을 차려보니 황자의 몸 속에 들어 있더랍니다. 그것도 백치황자로 유명한 황자 몸 속에요. 처음에는 언제 황자가 돌아올지 몰라 얌전히 살아가려고 했지만 진명 역시 이그레트로 받으면서 그대로 드러내고요. 전생부터 악연이었던 매드매지션이 뒤를 쫓고 있는 중이라 앞으로도 바람잘날 없겠습니다.


83.피아니시모.『되돌아온 시간』.(61)
BL, 연예계, 아이돌, 회귀.
플래그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허허허. 게다가 지금 납치 혹은 폭행 플래그도 하나 찍었군요. 이상한 남자 하나가 쫓아왔거든요...?


84.쥬키리아.『후작 부부』.(124)
판타지, 로맨스, 회귀.
졸업한 뒤에는 이야기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감도 못잡겠습니다.ㅠ_ㅠ 일단 세력 다지는 것부터 먼저? 아니면 연애가?


85.옛이야기들.『만렙으로 사는 법』.(95)
판타지, 로맨스, 게임.
만렙 제한이 풀려서 극강 노가다중입니다.(11월 1일 기준) 그런 고로 만렙으로 살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86.설이수.『한입에 꿀꺽』.(66)
판타지, 로맨스, 환골탈태.
복수 방향을 바꿀 모양이군요. 과연 어떻게?


87.Asupana.『저택과 마녀와 고양이』.(131)
판타지, 로맨스.
근데 로맨스 남자주인공은 최근 편에서는 아주 가끔만 등장해서... 결말이 머지 않았나 싶습니다. 바네사를 찾았고, 바네사와 계약을 앞두고 있거든요.


88.nigudal.『에이미의 우울』.(40)
판타지.
최근 연재분을 보면 에이미가 우울할 만도 하겠다 싶습니다. 최근 편에서 방에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는 바람에 유일한 아버지의 초상화를 잃었거든요. 지금 상황의 원흉인 바이올렛을 잡아야 할 텐데 어디 숨었는지 안나옵니다.


89.펩시.『창백한 손의 희극』.(68)
BL, 현대.
아직 확실하지 않아서 보고하지 않은 건 알겠는데, 그렇다고 GPS 달린 핸드폰까지 던지고 범인 따라가는 건 아니잖아요.T^T 덕분에 하마터면 지하실에 끌려 들어갈뻔 했다가 탈출. 문제는 쫓아오지 않을까라는 건데.....



90.포인트겟터.『극한직업! 주사위를 굴려라』.(254)
판타지, 영계?
영계는 어린 닭이 아니라 영혼계, 즉 저승세계를 말합니다. 분류가 라이트노벨로 되어 있는데, 라이트노벨 중에서는 첫 선작이네요. 진짜 라이트노벨처럼 에피소드가 한 권 분량쯤...? 제 취향은 아닌데 구조나 전개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저승에 가기 전, 죽을 때가 아닌데 잘못 올라온 혼령들을 되돌려 보내는 영혼구제반에 스카우트되면서 고생하는 주인공의 야이기입니다.


91.미셸써니.『Black eyes』.(76)
판타지, 로맨스.
드디어 아카데미 졸업! 정체도 밝혔지요.:) 이제 곧 아드리안이 정체를 감추고 수사관 활동하는 이야기가 나오겠네요.


92.바니캣.『블루 레몬에이드』.(100)
BL, 현대.
보드카페도 오픈했고. 개인지도 예약 주문받고 있답니다. 이제 끝이 머지 않아 보이네요.


93.Rakce.『푸른 불꽃』.(68)
BL, 판타지.
휀은 본격적으로 감정을 자각하기 시작하는데... 쌍방 통행이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멉니다. 근데 이것도 월간 연재, 아니 격월간 연재일 때도 있어서 느긋하게 기다려야죠.


94.Install-T.『파나티크_Fanatic』.(83)
BL, 판타지, 회귀.
수수께끼만 점점 늘어갑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지만요. 언젠가 깔려 있는 복선들만 뽑아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아마 G4 하다가 돌아버리면 시도하겠지요. 주행하면서 Q&A를 작성하고, 작성한 것 중에 풀린 것만 따로 빼고.. 하하하하하하.;ㅂ;



다행히 이번 달에는 100개 안 넘겼습니다. 물론 선작하고 안 읽는 것 중 몇 개는 뺐고, 몇 개는 리뷰 작성하다가 선호작 삭제를 했으니 100개 가까이 되긴 할거예요. 더 줄여야 하는데... 데...;

최악의 시나리오.


단계 1.역사교과서의 국정화.

하지만 국정화가 되어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바뀌지 않는다는 상황이 되었을 때 최악으로 치달을 것이라 생각함. 대놓고 말해, 역사교사가 역사를 가르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이건 어찌될지 알 수 없음. 그런 경우는 교과서대로 가리킬 수밖에 없으니까. 올바른 역사교육을 하고 싶다면 역사교사를 더 뽑으세요.



단계 2.국어교과서의 국정화.

이미 밑작업이 들어갔다는 소식을 들었다. 국어교과서의 문학작품이 좋지 않다는 내용이 언론사 기사로 나오기도 하고, 특정 작품을 들면서 독재를 비판했지만 안보를 지나치게 깎아내렸다거나 하는 식으로 부정적인 이야기를 썼다는데. 관련 기사는 찾아볼 생각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황순원을 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에는 아연실색. 이야아.

의외로 국어교과서는 국정화 가능성이 있다. 몇차까지였더라. 하여간 역사, 즉 국사교과서와 국어교과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국정교과서였거든. 하지만 국어교과서는 국정해도 별 의미가 없긴 하지. 무엇보다 언어영역은 거의 모든 것이 시험 보기가 되는 고로. 설마하니 『드래곤 라자』같은 허무맹랑한 소설이 교과서에 실렸다고 비난하려나? 아니 이건 알 수 없다. 일단 현재 시점에서 확실한 것만 적어보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움직임은 확실히 있고

-국어교과서에 실린 작품들 혹은 작가들에 대한 비판 의견이 있다는 것. 그것도 국회위원들의 발언이라는 것.



단계 3. 학교도서관의 검열

이것이 무리수라는 것은 어느 정도 생각하고는 있는데, 도화선이 될 사건은 깔려 있다.


올 4월쯤에 경기도쪽의 DLS 서평단이었나, 하여간 학교도서관쪽의 서평단에서 『어느 혁명자의 삶』을 초등학교 추천도서로 낸 데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개정판이고 이전 제목은 『나는 공산주의자다』였다. 1-2권을 따로 냈던 걸 합 권으로 낸 모양이더라. 이 책이 추천도서로 오른 뒤, 어느 단체에서 '이런 책을 초등학교 추천도서로 하는가'라는 내용의 기사를 냈다. 청년보수단체였던 걸로 기억하고 기사를 낸 곳은 국민일보였을 거다. 검색하면 어딘가에서 나올 것임.

그러자 당장 윗선에서부터 움직였다. 경기도교육청은 산하 학교에 공문을 보내 해당 도서를 적절히 처리할 것을 지시했고 그런 움직임에 도서관계에서 반발이 일었다. 그 외에도 반발이 일어나자 한 달쯤 뒤였나,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공문을 폐기하라고 하고, 나중에는 아예 철회했다.

그런 움직임이 일었던 것이 '경기도교육청'이다.



단계 3이 일어나는 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면서, 설마라고 생각하면서도.. 하하하.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에는 반대한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보고 있으면서 내 사상적 정체성이 마구 흔들리고 있다. 어디서 온건인지 보수인지 진보인지 가르쳐줄 사람 없나. 기본적으로 난 보수라고 생각한다고!

(이 뒤에 어느 블로거가 만든 정치성향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거의 중도란다. 중도란 자각은 안해봤는데, 으으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