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의 독서 결산 목록입니다. 일단 전체목록부터 올립니다. 작가 순 정렬이고 키워드 정리는 안되어 있으니 안 보셔도 괜찮습니다. 일반 소설과 전자책, 라이트노벨, 만화, 기타(동인지)로만 나눴습니다. 물론 정리하다보니 이게 완전한 목록은 아니겠다 싶었습니다. 동인지가 이것만 있진 않겠지요. 하하하......; B&M에서 나온 BL 소설은 라이트노벨로 넣었습니다.

참, 굵은 글씨로 표시한 것은 기억에 남는 책입니다.




전자책의 성원에 힘입어 100권은 가뿐히 넘었습니다. 게다가 라이트노벨의 수도 상대적으로 적었으니까요. 전자책의 합본을 풀고, 각각을 따로 셀 경우 수는 더 늘어납니다. 다만 대부분이 BL이라 민구합니다.(...) 만약 전자책과 라이트노벨을 제외한다면 78. 그리 많지는 않네요. 올해는 덜 읽었구나. 으흑.;ㅂ; 이 모든 것은 업무 C의 영향입니다. 아마도.
그러고 보니 영어 원서도 조금 빠졌군요. 주로 요리책이라 슬쩍 넘어갑니다. 아니, 저 분량의 조아라 소설을 읽고 저 분량의 전자책을 읽었음에도 78권이나 보았다고 칭찬해야하나요. 『적월의 후』는 라이트노벨-문고 버전으로도 보았고, 전자책으로도 보았습니다. 양쪽 다 구입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만화책도 훨씬 많습니다. 안 적어서 그래요.; 그리고 개인지로 구입한 조아라 소설들도 있으니 말입니다. 수는 더 늘어납니다. 그래봐야 일반 도서쪽은 아니니까.;

다니 미즈에의 소설은 일반 도서로 들어갔는데... 일단 그쪽으로 넣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다니 미즈에의 다른 소설도 한국에 번역이 들어왔더군요. 이것도 들어오길 기대해봅니다.



자아, 그럼 일반 도서 목록만 따로 키워드 별로 나눠 보죠.




그래서 이 중 올해의 책을 고르자면 말입니다. ... 열심히 지우고 나니 분야별로 하나씩 남았네요.



가즈노 고하라. 『한밤의 도서관』, 이수란 옮김. 국민서관, 2014, 1만원.

그림책. 올해의 그림책으로 당당히 꼽습니다. 부엉이 귀여워요! (...)


나카무라 요시후미. 『집의 초심, 오두막 이야기』, 이서연 옮김. 사이, 2013, 14500원.

집의 초심은 작은 집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이라서가 아니라 한국에서도 말이죠. 초가삼간 지어 내 한몸 뉠 곳 있다면-이라는 개념을 떠올리면 작은 집이 원형이라는 것도 이해가 갈 겁니다. 그런 초심으로 돌아가 집의 원형, 구조, 역할을 생각해보고 싶더군요.


니시카와 타카아키. 『나무로 만든 그릇』, 송혜진 옮김. 한스미디어, 2014, 16000원,

그릇이 만들고 싶었습니다. 허허허허허.


다나카 요시키. 『일곱 도시 이야기』, 손진성 옮김. 비채, 2011, 11000원.

두말할 나위 없는, 올해 읽은 판타지 중에서 최고의 책.


미우라 시온. 『가무사리 숲의 느긋한 나날』, 오세웅 옮김. RHK(랜덤하우스 코리아), 2012, 12000원.

고민하다가 올렸습니다. 임업을 소재로 한 소설은 드물잖아요. 게다가 두 번이나 빌려 읽었단 말입니다.


데이비드 뷰캐넌. 『텃밭의 기적』, 류한원 옮김. 디자인하우스, 2014, 15800원.

올해의 책으로 꼽아도 손색 없는 책. 토종 식물을 만들고 키우고 그걸로 수익을 내는 몇 년 간의 모습과 그 앞의 역사를 기술했지요. 구입했습니다.'ㅂ'


야마모토 히로시. 『슈뢰딩거의 초콜릿 파르페』, 박용국 옮김. 대원씨아이, 2010, 9800원.

올해의 SF. 아니... 일곱도시 이야기는 판타지라니까요?


오노 후유미. 『잔예』, 추지나 옮김. 북홀릭(학산문화사). 2014, 12000원.

올해의 추리소설. 귀담백경도 조금 고민했는데 내려 놓았습니다. 아니되어요.; 그건 공포입니다.;


에드워드 O. 윌슨 등.『과학자의 관찰노트: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12가지 방법』, 김병순 옮김. 휴먼사이언스(휴머니스트), 2013, 23000원.

이미 읽은지 한참 되어 휘발되었지만, 그래도 필드노트에 대한 기록들은 소중합니다. 그래서 올렸습니다.




전자책 중에서는 다음의 세 종을 꼽았습니다.
가막가막새.『우리들의 시간 1-4』. 블랙스완, 2014, 각 2700원.

BL. 이런 BL은 참 소중합니다. 판타지 배경이고, 단순히 두 사람의 관계가 진전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주변의 사건과 이전의 사건,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까지 세세하게 파헤칩니다. 그런 구조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서지현.『아콰터파나 1-3』. 노블오즈, 2014, 각 3000원.

추리. 미스터리는 아닌 것이, 주인공이 특수군 소속이거든요. 그것도 1인대대. 음, 하지만 투잡을 뛰어야 하는 불운한 인물입니다. 허허허. 2015년에는 완결권까지 보았으면 좋겠습니다만... 이제 슬슬 연재분을 따라잡아서 그 뒤의 발매 속도가 느리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제나. 『사막은 사랑을 꽃피운다』. styleB(바로북), 2013. 3200원.

BL. 이쪽은 두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봅니다. 열혈에, 발랄하고, 그야발로 빛나는 이미지의 씩씩한 수라서요. 그래서 좋았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열혈계 츤데레입니다.(...)


셋다 조아라 연재중에도 좋아했고, 좋아하고, 지금도 자주 보는 책들입니다. 꼽고 보니 셋 다 판타지로군요. 핫핫핫. 게다가 로맨스 판타지는 순위에서 아예 빠졌고.;



라이트노벨은 상대적으로 덜 읽었습니다.
미쿠모 가쿠토. 『단탈리안의 서가 6』, 구자용 옮김. 학산문화사, 2014, 6800원.

단탈리안의 서가도 마무리되었고. 만화판은 1권 보고는 고이 처분했습니다. 역시 소설이 더 나아요.


유리엘리. 『상사화(세트)』. B&M(뿔미디어), 2014, 29000원.
유리엘리의 작품은 꽤 호불호가 갈리긴 하는데, 그래도 이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전 소설처럼 주인수가 막 휘둘리지는 않거든요.




딱 하나만 꼽는 것은 어렵지만 아마 하라고 한다면 『텃밭의 기적』이랑 『일곱도시 이야기』를 같이 놓을 겁니다. 거기에 『집의 초심, 오두막 이야기』까지. 어떤 의미에서는 제 근간을 이루는 책들이라 그렇습니다. 음, 너무 밑천을 보이는 걸까요? :)

.... 아침에 스타벅스 신년 카드가 아주 귀엽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엉뚱하게 텀블러와 머그에 홀렸습니다. 전체 다 올리는 것은 아니고, 홉페이지(링크)에 올라온 물건 중 일부만 담았습니다. 뭐, 아무래도 취향이..;
사진 하단에 이름을 적었고, 이름 옆의 숫자는 용량입니다.


신년 뉴이어 머그. 355.




신년 럭키 머그. 옆의 양 인형은 컵받침에 붙은 겁니다. 414.




신년머그, 355.




신년 데미 머그. 89. (데미타스라는 거죠.)




샤이닝 머그, 355. 몸체는 그냥 은색이고 그림은 컵받침의 그림이 비친 겁니다.




윈터 머그, 355.




샤이닝 데미 머그. 89. 데미타스이고 몸체는 금색입니다.




블랙웰 신년 텀블러, 473.




신년 스몰월드 텀블러, 296. 하단부 사진으로 들고 왔습니다.




트로이 신년 텀블러, 473. 동일 그림으로 카드도 나왔습니다.




루시레드 플라워. 355.




골드 버드 텀블러. 591. 이거... 홍여새죠?; 전대물(...)로 토리빵에 등장한 그녀석. 용량이 제일 큽니다. 591이면 거의 벤티인듯?




신년텀블러, 355.


...

자. 이 중 어디에 낚이시겠습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