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물론 보는 사람에 따라 어디에 집중하는지가 다르겠지요. 같은 사진에서도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다를 테니까요.

이 책의 부제는 '100명의 책상이 당신에게 이야기하는 것들'입니다. 서문을 읽어보면 이 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자세히 나옵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다른 사람의 (작업실) 책상 위가 어떨지 궁금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해,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부탁해 사진을 모으다가 수가 부족해서 플리커를 뒤졌답니다. 그리고는 사진을 올린 사람들에게 허락을 구하고 다시 책상 사진을 모았고요.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책상 사진을 모았지만 여기 실린 것은 세계 각국의 여러 직업을 가진 100명입니다. 의외의 국가들도 많이 나오니 꼭 미영프독일중 등등만 나올 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저자는 인터랙티브 디벨로퍼이자 디자이너랍니다. 한국 IT 기업에서는 보통 개발자나 디자이너를 두는데 이 사람은 둘다 하는 모양입니다. 회사에 따라서는 여기에 기획자 직군을 추가하기도 하더군요. 하여간 그렇다보니 이 책에 실린 사람들도 직업의 상당수가 디자이너, 건축가, 사진가 등 비슷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일견 보기에 비슷한 책상인 것 같은데 책상 위에 놓인 컴퓨터를 제외하면 다 제각각입니다. 컴퓨터는 뭐가 공통이냐 하면, 여기 실린 책상 위에는 50% 이상의 확률로 애플이 놓여 있습니다. 정말로요. 어떤 경우에는 맥과 애플 모니터와 맥에어와 아이패드가 나란히 놓이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서의 맥 비율을 생각하고, 한국 내에서의 맥 비율, 혹은 전세계에서 맥이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하면 이 책상들에 놓인 맥은 꽤 특이하지요. 뭐, 어떤 면에서는 당연한가요..? :)


사진이 대부분이고 글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책입니다. 책상 주인의 이름 옆에는 그 책상의 특징을 뽑아 단순하게 그린 아이콘이 있습니다. 각 아이콘에 등장하는 물건들이 사진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숨은그림찾기 같아 재미있더군요.

맺음말에 등장하는 질문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당신만의 책상이 있나요?
하루에 책상이 있는 공간에서 얼마나 시간을 보내시나요?
그 공간에서 무엇을 하십니까?
그 공간에 대한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나요?
주변에 어떤 물건들을 두고 있습니까?
어떤 물건이 가장 특별하게 느껴지나요?
100명의 책상 중 어떤 책상이 당신의 책상과 가장 닮아 있습니까?
어떤 책상이 마음에 드시나요? 그 이유는 무엇이죠?




그래서 책상에 대한 욕심이 생기는데.. .그와 동시에 맥에 대한 욕심도 아주 조금 생깁니다. 하하하하.


김종민. 『데스크 프로젝트: 100명의 책상이 당신에게 이야기하는 것들』. 스윙밴드, 2014, 16000원.



몇 쪽인지는 굳이 밝히지 않겠지만, 하여간 어느 독일인의 책상.
자아. 저는 딱 두 개 맞췄습니다. 하나 쯤은 더 맞출 수 있을 것 같은데 확신이 안서네요. 일단 왼쪽에서 네 번째는 미쿠, 오른쪽에서 두 번째는 HMO 미쿠 넨도롱. 그리고 가운데 보이는 모자쓴 아가씨는 카렌이거나 이리아.


혹시 다 맞출 수 있는 분? =ㅅ=


추가 스테이지, 궁금하면 2달라! (....)
2천원 정도면 절대 비싸지 않고, 게다가 추가로 8개의 판이 더 열리는 것이니 망설이지 않고 구매했습니다. 구매는 지난 목요일에 했던가. 그날하고 그 다음날까지 해서 약 1시간? 그 정도만에 전체 판을 다 돌았습니다. 어렵지는 않은데 이전 판들이 그러했듯 상상력을 동원할 필요가 있더군요. 특히 마지막판은..(먼산)

아이폰보다 아이패드로 하는 쪽이 더 재미있습니다. 화면이 큰게 좋아요.:)




부록 1장 시작.




깨고 나면 오프닝이 나옵니다.




이게 부록 2장.




부록 2장 완료인가 봅니다.




부록 3장.




부록 4장.



부록 5장.



 
부록 6장. 거꾸로 올린 것이 아닙니다.-ㅂ-;



부록 7장.





마지막 장. 위에 보이는 것은 본편 10번째 장의 모뉴먼트입니다.


본판에서는 4장에서 조금 헤맸는데, 그 때의 기억을 되돌려 풀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마지막 판은 상당히 복잡했지만 하고 나면 납득이 됩니다. 거기에 본편에서도 눈물 쏟을 뻔한 적이 한 번 있었는데 이번에도 한 번...; 심장이 바스라지는 판이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복구되니까요.
하여간 이번에도 굉장히 재미있게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