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화동은 성 안쪽 마을의 가장 바깥일겁니다. 그러니까 서울 4대문을 경계짓는 서울성곽이 바로 그 근처에 있거든요. 그 경계가 종로구와 성북구를 나누는 곳이기도 하다보니 작은 고개 하나만 넘으면 성북구, 종로구가 갈립니다. 왜 이 이야기를 하냐면 APE, 아뻬의 위치가 딱 혜화동에서도 바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대학로라고 하기에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데, 대략적으로 혜화동사무소 뒷편입니다. 알바이신과 혜화떡집 앞의 골목을 따라 조금 걷다가 오른쪽으로 꺾어 올라가는 언덕길에 있습니다.





그것도 위치가 1.5층쯤입니다. 저기 이름이 보이네요. APE.



이전에 트위터에서 보고는 한 번쯤 가보겠다 생각했지만 까맣게 잊고 있다가 이날 G와 함께 갔습니다. 도시양봉을 통해 얻은 밀랍과 꿀 등을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서울에서도 양봉이 가능하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여러 부산물들을 많이 팔더군요. 다른 것보다 밀랍은 다음에 구입할 예정입니다. 제본할 때 실에 밀랍을 묻혀 코팅하는데, 미리 하나 사둘까 싶더군요. 꿀은 별로 소비하지 않다보니 사도 고이 보관만 할 테니 다른 곳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것.






까눌레 말입니다.




까눌레는 원래 동으로 된 틀에 굽습니다. 최근에 까눌레 책(독서링크)을 읽어서 안 것이지만, 굽는 틀은 요즘 실리콘을 쓰기도 합니다. 실리콘 틀은 동보다는 사용하기가 쉽지만 대신 색이 옅게 난다는군요. 여기 보이는 까눌레는 밀랍을 써서 구운거랍니다. 개당 2500원입니다. 카페에서 파는 간식은 까눌레와 러시아식 벌꿀케이크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그것도 먹어보고 싶더군요.






투박한 모양새의 까눌레지만 먹기 전부터 이미 기대는 하고 있었습니다. 겉이 매우 단단하하더군요. 두들기면 깡깡소리가 나지 않을까 착각할 정도입니다. 그런 단단한 겉에,







속은 촉촉합니다. 으허허헉.;ㅠ; 겉은 단단하고 바삭하며, 속은 촉촉하다보니 즐겁게 저 두 개를 홀랑 먹었습니다. 까눌레 파는 곳을 찾지 못해 매번 저 멀리에서 사다 먹었는데, 이리 가까운 곳에 맛있는 까눌레를 파는 곳이 있다니! 아주 행복하게 다음 방문을 기다립니다. 조만간 까눌레 왕창 사다 먹을 겁니다.+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