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를 넘어서서, 저 여객선 사고 뒤에 닥칠 일들이 이것저것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1. 회사
두 대 가지고 제주도-인천 왕복 운행을 하고 있었으니, 한 대가 좌초된 상황에서는 현재 예약을 거의 소화 못할 것임. 배선 간격이 두 배로 증가할 것이고, 현재 예약의 상당수는 취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특히 4-5월 수학여행 철에 단체 예약이 꽤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예약 취소로 오는 자금 불안정은 어쩔 수 없을 것이고.
무엇보다 문제는 새로 배를 주문하느냐의 문제인데... 과연? 가능할 것인가?
그리고 사고난 배가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는지의 여부도 중요함.


2. 학교
기사정보만 가지고 초동대처를 하다보니 첫 대처에 미흡한 부분이 많았던 것으로 보임.
같이 따라갔다는 교사들 중에 교감 혹은 교장이 있을 경우 현 상황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을 것임. 한 명은 현지에서, 한 명은 학교에서 지휘를 해야할 것인데, 만약 학교 관리자 둘 중 한 명이 실종되었을 경우의 문제도.
다음 주부터는 정상 수업을 해야 할 것이나, 현재 2학년 담임 중에 3학년이나 1학년 수업을 들어가는 교사가 있을 경우 그 수업 결손을 채워야 할 것이고, 사망한 교사 및 학생에 대한 처리 등으로 업무가 폭주하고 있을 것임.
거기에 수학여행 현지의 음식점이나 버스, 숙박업소 예약 취소와 환불 문제도 있겠지.


3.보험사.
3.1 사고 여객선이 보험에 가입했다면 해당 보험사의 배상 비용도 상당히 발생할 것임.
3.2 수학여행 갈 때는 대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그 금액이 작아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기는 한데, 실제 보험에 가입했다면 그 보험사도 배상 비용을 생각해야할 것임.


4.제주도
학생들이 수학여행 기간 동안 머무를 예정이었을 숙박업소도 예약 취소. 그리고 그 뒤에 여객선 결항으로 다른 수학여행단도 줄줄이 여행 일정을 미루거나 취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에 대한 후폭풍도 상당할 것임.
그리고 앞으로도 새로 배가 한 대 더 투입되기 전까지는 주욱. 그 대신 인천이 아니라 부산에서의 여행 인원이 증가함으로, 부산으로 이동하는 다른 교통 수단에 대한 이용 증가 가능성도 없지는 않음.



어쨌든 아직 발견되지 않은 학생들이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랄 따름입니다.;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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